최근 광기로 마나용광로를 많이 쓰면서 혹시 다른 노드는 괜찮은게 없는건가 싶어 개인적으로 음속돌파 최대 딜증값은 몇%인지, 최대 딜증값에 도달하려면 어느정도 수치가 요구되는지 궁금해서 직접 계산 해봤습니다.

참고 자료 (뭉가 효율에 대한 글이지만 음돌 효율에 대한 부분도 자세히 나와있어서 참고하였습니다.)
https://m.inven.co.kr/board/lostark/4821/99425





뭉가처럼 보통 이 옵션과 수치만 본다면 몇퍼 증가인지 이해가 안되거나 감인 안잡히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음속돌파 딜증값이 어느정도인지 해석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면

(증가량 계산은 2레벨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첫 번째 줄 옵션 : 공격 적중 시 "공속 및 이속 증가량"10% 만큼 증가
= 최대 풀공이속 140% 기준 = 공이속 각각 40%씩 증가 = 40%+40%= 도합 80% / 80%10% = 8% 증가

두 번째+세 번째 줄 옵션 : 공격 및 이동속도가 모두 상한을 초과했다면 추가로 8% 증가, 상한선 초과한 속도 증가량20% 만큼 증가 + 최대 24% 까지만 적용
= 공이속 모두 상한선 초과(달성) => 공이속 모두 140% 도달8% 추가 = 첫줄 8% + 두번째 8% = 16%
= 상한선 초과한 속도 증가량20%만큼 증가(피해증가 수치 최대 24%까지만 적용) = 공이속 140%에서 추가되는 수치20%만큼 증가,
이전까지 진화형 피해가 총16% 였고, 최대 24%까지 남은 8%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140%에서 추가 공이속이 20%=총 160% 되어야 함.



광기 기준 신속 달성 공이속 수치


결론 :
저렇게 과하게 신속찍고 치적 낮추면서 음돌 딜증 올릴바에 
그냥 음식먹고 마나용광로 쓰는게 낫다 입니다. 생각보다 달성 조건이 많이 빡빡합니다. 
일반적으로 추가 공이속 증가 버프가 없는 클래스들은 극신속을 찍더라도 진피 18% 밖에 안됩니다.

상시 추가 공이속 15%가 붙는 광기조차도 거의 최고 수치급인 신속 1750~1800(바드 천상 공속8%가 추가 된다면 신속컷은 1600 정도로 낮아짐 / 홀나랑 가면 공속 버프도 없어서 음돌 달성컷 높아지면서, 마나문제 두 가지 전부 놓침.)를 찍어야 음돌 최대값인 24%에 도달이 가능합니다.


저런 극악으로 찍어야 최대 효율 찍어도 다른 노드랑 같거나 비슷한 수치의 메리트는 좀 별로라 생각합니다.
비슷한 조건인 질풍기상도 음속돌파 노드 사용 여부에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충분히 갈만한 클래스들 조차도 잘 안 쓸 정도면 음속돌파 노드는 개선이 필요한 노드라 생각 됩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갈망 12%->9%로 너프 된 부분도 있고, 서포터도 특정 클래스는 해당 조건을 완화해줄 버프가 없으면서 동시에 마나회복 가동률 문제까지 동시에 생기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