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가 개선사항을 요구해야 하는 이유

지금 개선해준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하지만 
이번이 아니면 향후 2-3년은 패치가 없을 것 같아 이왕 개선을 하는김에 
여전히 부족하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마땅히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이대로 괜찮다는 의견

(1) 이미 많은걸 해줬는데 뭘 더 요구하냐
이번에 건너뛰지 않고 이펙트 및 여러가지 부분에서 개선해준 점은 정말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받은 개선들도 많은 버서커 유저분들이 꾸준히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제시해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개선받을 사항이 남아있고, 그 시정을 촉구함에 있어
내용이 합리적이고 방향이 합당하다면 지금까지처럼 계속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글 '4. 개선안 체크리스트' 항목으로 가시면 저희가 반복해서 
요구한 개선안 중 어느부분이 반영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추가로 필요한 버서커 후속 개선사항 - 테스트서버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1/112598


(2) 이미 충분히 만족
'부합'이라는 멘트와 함께 밸런스패치에서 패싱되었고 슬레이어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
기대감이 줄어 이정도의 패치로도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습니다
그와 별개로 이펙트 등에도 많이 손봐주었기 때문에 괜찮은 패치였던건 분명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분명히 요구하고 계속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요구하는 개선사항 중 눈에 띄는 항목은 크게 3가지입니다
(a) 신규스킬 - 백어택 추가(오버드라이브, 브레이브 슬래쉬)
(b) 마나 소모량 개선
(c) 비기 - 폭주 off 기능 추가

해당 항목들이 반영되지 않고 본섭으로 넘어와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패치인건 자명합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살펴보면 굳이 패치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첫째, 삭제된 스웨와 오블에 백어택이 없어서 그런지 
대체한 신규스킬인 오버드라이브, 블레이브 슬래쉬에도 백어택이 없더군요
예전 스웨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주력기 포함 많은 스킬에 백어택이 있는데
굳이 저 두스킬만 백어택을 없앨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될 경우, 백어택에 존속되지 않은 기존 사이클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은 신규스킬 백어택을 보너스 개념으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기습의 대가, 사멸세트의 활용을 통해 고점을 더 올리거나 백딜러 포지션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세팅과 플레이스타일을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둘째, 집중룬과 단심룬 그리고 마나음식 등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점 알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마나 소모량 개선은 굳이 필요없다고 하시는 의견도 존중합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36초 > 24초로 변경되는 스킬의 경우 마나소모량이 동일한건
의도했다기 보다는 밸런스팀이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패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버서커의 높은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많은 분들이 요구했었죠
이번 기회에 합당한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받으면 좋지 않을까요

셋째, 폭주 지속시간과 분노게이지 획득량 변경으로 인해 전보다는 비기 운용이 수월해진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폭주 off 기능이 없으면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비기의 고질적인 문제인 기믹후 딜 모는 타이밍에 아덴을 쌓아야하는건 여전합니다
폭주 off 기능과 관련해서 추후 작성할 글에서 더 심도있게 다루겠습니다


(3) 다른 개선사항
앞서 위 3가지의 항목을 많은 버서커 유저분들이 공통되어 요구하는 주된 개선사항으로서 
소개했지만 사실 세부적으로 더 요구할만한 개선사항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a) 레드 더스트 개선
(b) 광기 - 받은 피해감소 75% 변경
(c) 광기 체력바 UI 개선
(d) 블러디 러쉬 / 다크 러쉬 - 스페이스바 캔슬 추가, 룬 적용가능하게 변경

첫째, 레더를 하나도 건들이지 않은건 의아합니다
개인적으로 즉발트포 광기를 운용할 때, 현재 레더의 역할은 이에 걸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쿨타임이 24초로 통일되어 정렬되고 트포개선으로 스킬시전이 더 간결해졌습니다
이에따라 레더에 24초의 같은 쿨타임을 가진 여러 스킬을 차례대로 누르는
소위 말하는 피아노딜러와 같은 플레이스타일이 가능해졌습니다
헬블레이드의 즉발트포-블러드이럽션이 필사의 일격 트포와 궁합이 
좋은 것으로 보아 광기는 위와 같은 플레이를 하게끔 의도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왕 같은 쿨타임의 스킬을 차례대로 누르는 플레이 스타일을 유도했다면,
레더의 지속시간을 늘리거나 자버프 공증을 마운틴이나 체소에 분산시키는 방법
이러한 플레이 스타일에 걸맞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앞서 인파이터의 사례처럼 공증버프를 넣는 사전작업을 완화해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이번에 광기의 받피감이 65%에서 70%로 상향되었죠
제 생각에는 이는 체방을 상향시킬 의도였을 뿐, 체력비례 데미지를 고려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광기는 체력감소 75%와 받은 피해감소 70%의 간극으로 인해 체력비례 데미지에 취약합니다
피해감소를 75%로 올려 둘의 간극을 없애는건 좋으나, 의도한 것보다 더 높은 체방이 될 것이 우려된다면
차라리 체력감소 80%, 받은 피해감소 80%로 변경하거나 
체력비례 데미지를 받을 때만 받피감을 75%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셋째, 과거 패치로 광기 체력바의 나머지를 회색으로 변경하여 체력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광기 유저가 볼 때만 가시성이 나아졌을 뿐 파티원을 케어하는 서포터가 보기에는
여전히 체력이 몇 퍼센트 정도인지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광기 출시후, 체력바 UI변경후 여전히 많은 서포터분들이 광기 체력바 가늠하기 힘들다고
계속 의견이 나오는데도 굳이 개선안해주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광기의 높은 파티거절율에도 어느정도 일조하는 부분이라고 생가합니다
따라서, 75% 감소된 체력이 풀체력으로 보이게끔 체력바를 가득 채우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패치할 경우 절대 체력량은 달라도 다른 딜러들처럼 퍼센트로 가늠하기가 쉽기 때문에
광기 유저가 플레이 할 때도, 서포터 유저분들이 가늠할 때도 편해질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넷째, 버서커의 아덴스킬인 블러디 러쉬, 다크러쉬에 
스페스바 캔슬 기능을 추가하고, 룬이 적용가능하게 변경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블래스터의 포격스킬, 스카우터의 싱크스킬 등 아덴 스킬에 룬이 적용되는 클래스가 많습니다
버서커도 아덴스킬이 중요한 스킬인 만큼 룬을 적용할 수 있게 변경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과거 시전시간이 긴 헬블레이드의 스페이스바 캔슬 기능을 추가했던 것처럼
블러디 러쉬, 다크러쉬에도 스페이스바 캔슬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좋은 편의성 패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마무리

일부는 '이미 만족스러운 패치고 타클래스 상황을 보면 
여기서 더 요구하는건 징징거리는 거 뿐이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이펙트 등 많은 부분이 변경되어 충분히 만족스러운 상황이라는 점은 십분 이해합니다

특히 호크아이와 스카우터, 홀리나이트를 보면 너무나 안타깝지만 
몇몇 클래스에 집중하여 개선한다고 한 클래스에 버서커의 차례가 온 만큼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합리적이며 합당한 개선사항이라면 분명히 요구해야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이번에 AS 못받으면 최소 2년은 이렇게 대대적인 개선을 받을 기회가 찾아오지 않습니다

추후 앞서 언급한 개선항목들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풀어 작성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