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충단인파의 특신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해보고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플레이를 참조해주시고

특신으로 갈 경우 , 전설각인 기준으로는



한계돌파 3 → 한계돌파1 + 일격2 를 투자하여 내려간 치적을 보충하였습니다.

( 제 기준 스펙은 백어택 기준 74퍼였다면 , 해당 노드와 특신 기준으로 약 65퍼가 나옵니다. )

아드레날린 유각이 아닌경우 ( 특신기준 )
예리한둔기를 사용한다면 안정된 상태 혹은 에테르포식자 등
깡으로 올려주는 딜 각인을 사용을 권장해드립니다.

그외 치적시너지가 없다는 가정하라면

특30 신10 → 특30 신 7~8 , 치 2~3 을 찍으면

백어택 치적 70퍼에 가깝게 나오게됩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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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기르 2관문


※ 하기르 당시에는 신스킬이 아직 적응되지않아 쿨이 많이 놀고있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카멘 하드 3관문


에키드나 하드 1~2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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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외 몇가지 연구중에 나온 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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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게가 의도한 바라면 여인파는 지속형 딜러지만 짧은쿨(다단형) , 약간 긴쿨(단타) 컨셉으로 굳혀진듯합니다.

시즌1부터 플레이 해보신분들이라면 , 이건 쉽게 변하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 충단인파의 현재 문제점은

전진의일격 , 스페이스가 되는데

이걸 보완하는 차원에서 연구하게 된것이 특신충단입니다. 


신속 10포인트 ( 500특성 ) 의 이점에 대해 말씀드리면 아래 엑셀표도 참조해주세요.

신속 1당 
공이속 약 0.0171791%
쿨감소 약 0.0214739%

치명 1당
치명타 약 0.03579099%


※ 참고하면 도움되는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9591
예둔 돌대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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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전각기준 치적이 많이 내려가는데 특신을 갈이유가 있나요?

Q. 예둔 돌맹이를 깎았는데 특신에선 사용하진 못할까요?

Q. 특신에서 정밀단도는 못쓸 각인일까요?

Q. 일망타진은 풍요에서 속행 어떤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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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등 질문이 대략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엑셀 및 개인적인 생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 내용이 오타가 있을시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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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를 보기 힘든분들을 위해 간단한 요약 정리를 해드린다면

1. 치적 백어택 포함 55 가정하에 예둔전각기준 , 돌맹이 및 회심 , 팔찌 치피합30을 넘어간다면 
    특신기준 정단은 딜각인이 가능합니다.
 → 예리한감각32+예둔전각44+@ ( 예둔돌 , 치피시너지 , 팔찌치피 등 ) 감안할것
 ※ 단 , 치적시너지 1명이 있을경우까진 괜찮으나 2명이상일시 효율은 더더욱 내려가니 유동적으로
    예리한감각이나 한계돌파 아크패시브 포인트 비율을 잘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2.  예둔돌맹이는 사용 못하나요?
1번글의 특정 치피효율을 계산하여 치적비율을 주시면 사용 가능하며 아래 계산기 링크를 통해 참조하세요!
예둔 돌맹이도 비율에 따라 사용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 , 특신의 경우 치피증가치에 따라 정단채용을 고려해주세요.

※ 참고하면 좋은글



3. 일망타진 '속행 & 풍요' 선택은?

특신 & 특치 구분없이 현재는 신규스킬 '천지파권' 으로 인하여 속행이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천지파권은 지금 계산해본 결과 투지수급률95+가속화2레벨 기준 37~38의 게이지회복을 가집니다. (풀히트)
단 , 천지파권을 투지발산상태에서 10회기준 5회이상 사용시에는 
속행의 이점을 살리기 어려워지니 참고해주세요.



4. 특신과 특치에 대한 장단점 정리

※ 특신충단 

한방딜에 대한건 현재 아크패시브 포인트 기준 7~9퍼가 약해질수있음 
단 , 사이드에 있는 깨달음 치적포인트가 투자될수록 고점은 높아짐 ( 잠재력 ↑ )
신속을 투자할경우 공이속(유틸) 과 재감소로 인하여 
실전 투지수급률 상승은 체감상 10~13퍼를 느낄 수 있으며
가속화의 효율은 쿨타임 감소가 높을수록 올라갑니다.

ex : 50초 스킬의 쿨을 가정한다면 퍼센트로 10초 감소하여 45초 된 이후 
      가속화의 고정쿨타임이 적용되기때문 )
평균적으로 풍파 3번 사용기준 천지파권의 쿨이 돌아오며 가속화 쿨감과 사이클비율이 맞게 떨어짐
즉 , 가속화로 인하여 2초 , 2.5초 , 3초 쿨감 증가로만 인한 딜상승치는 가동률 90프로라고 감안하면
가속화 2포인트부터는 기본 5퍼 딜증까지 포함하여
가속화1 : 딜상승 0~9%
가속화2 : 딜상승 5~17%
가속화3 : 딜상승 10~25%

정도라고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속화의 딜격차가 존재하는 이유는 재사용 감소 효율을 전혀 못받을때와 받았을때를 가정한 값입니다.

장점 : 
시간이 지나 포인트가 높아질수록 고점이 높아질것이 정해져있음 , 저점보완 소폭가능 , 스페가동률 증가

단점 : 
숙련도 차이로 인해 더더욱 딜편차는 존재하게됨 , 특정 치적 및 치피비율고려를 많이 해야함
예둔채용은 현시점 기준 되도록 안하는게 좋음 ( 2024.09.04 작성 )
특치에 비해 일망 속행 사용시 쿨타임 감소 효과 기대는 신속의 재사용감소 퍼센트 수치만큼 효율감소함
( 속행은 전체쿨기준이 아닌 남은 쿨타임 기준에서 감소하기 때문 )




※ 특치충단

장점 :
현재 아크패시브 깨달음 포인트 부족으로 인하여 
현재로서는 한방딜에 대한건 특치가 확실하게 좋음
딜몰이 및 레이드타임이 짧을수록 좋음
각인 채용 및 세팅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매우 준수함
예둔 채용&미채용에 제한을 적게받음
속행 사용시 투지발산 가동률이 풍&파의 쿨타임의 이득률은 높음

단점 : 
일망타진 쿨초가 한두번만 안터져도 주먹질하는 현실을 자주보게됨
신규스킬 천지파권의 가동률은 풍요채용하게되면 고정되며 , 
속행사용시 스킬사이클이 소폭 꼬일 가능성이 높음
특신충단에 비해 가속화 효율이 실전으로 갈시 떨어질 수 있음 
( 신속의 경우 재사용감소 및 유틸로 투지수급률이 전체적으로 보완되지만 특치의 경우 일망초기화 의존도 ↑ )


※ 좋은 정보글
투지계산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49631?name=nicname&keyword=Lainer

투지계산기는 차후 천지파권정보도 넣을 예정이니 참고바랍니다.



- P . S 충단 체술 이야기가 많이 나오긴한데 , 
         인파게시판에선 인파연구글로 좋은취지가 많았으면 좋겠어요.
         충단이든 , 체술이든 인파는 인파잔아요??
         ( 아참 , 더킹II 은 1포인트 이동거리 증가한다고 생각하고 찍으시면 현시점 마음이 매우 편안해짐 )

         또한 업데이트의 경우스마게는 여지것 행보를 보면
         데이터 기반으로 개선합니다. 이점을 감안하여 큰 기대를 단기간에 가지긴 어려운점도 있고
         가장 중요한건 사이드의 깨달음을 다 투자하고나서 개선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듭니다.


질문 및 연구내용 공유등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짧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9.04 내용 1차 보충
- 천지파권에 따른 엑셀시트에 작성한 쿨정렬은 풍요를 사용했을 당시에만 가정입니다.
  속행으로 인하여 쿨정렬에 대한 천지파권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됩니다.
  투지발산 상황유무에 따라서만 사용해주세요. ( 아이덴티티수급 )

반복적인 질문이와서 스킬정보 참고해드립니다.


천지파권 추가노드 열려도
투지발산상태가 아닐때만 잘쓰신다면 크게 엮을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