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체술인파이터를 키우는 "스노윙반쇼킹핫반" 입니다.

우매봉 그자체 체술 외길 인파지만,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인게임 로아톡 or 인벤쪽지 주시면 아는만큼은 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정답을 알려드리는게 아니고, 같이 토론하자는 얘기임 정답은 저도 몰라유)

========================시즌3 (4T)========================
1. 각인 
(전각은 극한의 가성비 스펙업 이므로 가능한 다 읽는게 좋습니다.)
원한, 아드, 기습 필수 채용 / 선택지 중 택2

 예리한둔기
치피 232% (일격만 있을때) 기준 효율 14.77% 딜각인
치피 245.5%↑ 부터 효율 14% 아래로 감소(엘릭서 하의, 팔찌, 4T반지 등)

돌격대장
이속 135%↑ 부터 효율 14% 딜각인 (풀이속 달성 시 16%)
추가 이속 만찬5% + 서폿9% = 14% 이므로, 스텟으로 21%↑ 달성 시 채용 
(베르닐와인 먹으면 이속3% 있으나, 채끝 효율 대비 손해)

질량증가
16% 최고점 각인이지만, 공속10% 패널티.
3T 대비 신속이 줄고 치명이 늘어 쿨타임이 노는 경우가 생기므로 나쁘지 않은 선택지

안정된상태
개초딩 14% 딜각인. 패널티가 체력 65% 수준으로 완화 되어, 유지가 매우 쉬워졌으나, 
아드로핀 사용 시 다소 신경 써주면 충분히 활용 가능 (하지만 이미지가 쌀먹각인)

저주받은 인형
개초딩 14% 딜각인. 회복감소 패널티 있으나, 사실상 깡통 14% 딜각인으로, 계산 귀찮으면 국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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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크패시브-진화
진화 포인트 : 전투레벨 50 이후 레벨당 +1 / 계승 전 장비 + 8P / 계승 후 장비 + 20P
 - 1계승 : 아크패시브 비추천
 - 2계승 : 전투레벨 70 기준 84P (전투레벨 66레벨 이상 활성화)
                스텟 40P / 한계돌파 2 / 일격 2
 - 3계승 : 전투레벨 70 기준 96P (전투레벨 69레벨 이상 활성화)
                스텟 40P / 예리한감각 2 / 일격 2 / 뭉툭한가시1
 - 4계승 : 전투레벨 70 기준 108P (전투레벨 67레벨 이상 활성화)
                스텟 40P / 예리한감각 2 / 일격 2 [ 한계돌파1 or 최적화훈련1 ] / 뭉툭한가시1 
 - 5계승 : 전투레벨 70 기준 120P (전투레벨 70레벨 활성화)
                스텟 40P / 예리한감각 2 / 일격 2 [ 한계돌파1 or 최적화훈련1 ] / 뭉툭한가시2 

스텟 배분 : 본인 치적 계산 후, 부족분을 치명 스탯으로
Ex) 아드레날린 14% + 백어택10% + 일격20% + 예리한감각8% + 엘릭서달인 7% = 59%
     뭉툭한가시 1레벨 풀효율 치적 115.83% / 2레벨 119.28% 이므로
     스텟으로 56.83% / 60.28% 챙겨야 하므로, 치명 각각 1589 / 1685 필요.
     단, 치적시너지+팔찌치적+4T반지치적 있을 경우, 해당하는 만큼 치명 내리고 신속 더 투자.

    다만! 굳이 뭉툭한가시 풀효율에 매몰 될 필요 없음. (개인적으로는 치신반반 수준 추천)
    적정 수준의 쿨감+공이속이 기반이 되지 않을 경우 3T 대비 실전딜 하락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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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크패시브-깨달음
깨달음 포인트 : 전투레벨 50 이후 레벨당 +1 / 유물악세 3연마 +9P (목10P) / 고대악세 +12P (목13P)
                      내실 총 11P (필보 - 상급깨달음물약 5P / 에포나 평판 3P / 모험의서 3P)

 - 5유물(77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일방타격1 날타1or더킹1
 - 4유1고(80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대지가르기1
 - 3유2고(83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대지가르기1 일방타격1
 - 2유3고(86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대지가르기1 일방타격1 날타2or날타1 더킹1
 - 1유4고(89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대지가르기2
 - 5고대(92P) : 기력회복3 / 투지회복3 / 극의:체술3 / 대지가르기2 일방타격1 날타1or더킹1

날카로운타격 
 : 일격+예둔(치피 276%) 기준 1.3% 수준 사이드노드. 치피가 높을수록 효율 감소.

더킹II
 : 이동기 1m 증가 , 1.4% 딜증 있으나 단순 유틸노드로 생각해서 쓸 경우에만 채용
  더킹II 활성화 용도로 스페를 계속 빼면 결국 피면 활용이나 포지셔닝에 문제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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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 외 기타
 - 스킬운영
 기본적으로 스킬은 불들어 오면 계속 눌러주는게 체술의 A to Z 이지만, 
 투지 on 일 경우에
   쿨정렬 하고싶다 - 폭렬권>난철>대지가르기
   쿨정렬 상관 없이 고점 볼거다 - 철난>폭렬권>대지가르기

"투지상태 딜증" 너무 신경쓰지 말고, 아덴기를 적정 타이밍이 터는 실력이 필요함
 
 - 보석 계승
 3T 보석 9멸 이하 + 홍염 -> 무조건 계승
 대지가르기 활성화 이전 -> 철포, 난타 10멸 / 나머지 계승
 대지가르기 활성화 이후 -> 전체 계승

딜지분 24%↑의 스킬은 10멸>8겁이나, 대지가르기 활성화 이후 철난 딜지분 하락
+각성기 및 도트뎀(용강 화신, 출혈, 중독) 딜 상승 영향

 - 대가 이전 : 기타 3%/ 죽선 8%/ 일망 9%/ 용강 12%/ 폭렬 18%/ 철포 25%/ 난타 25%
 - 대가 이후 : 기타 10% / 죽선 6% / 일망4% / 용강 8% / 폭렬 14% / 철포 17% / 난타 17%  
                   대지가르기 24% 




===========시즌2(3T) 경계선===========

* 체술인파란?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 충격 게이지 (+투지)로 나뉨.
그 중 왼쪽에 있는 "기력"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클래스.
스킬 색깔로 구별이 가능하며, 노란색-기력스킬(체술) / 초록색-충격스킬(충단)
주요 스탯은 신속과 치명을 베이스로 하여, 빠른 기동력과 높은 기믹수행 능력이 특징.

체술 직각 채용 시, z 효과
- 시전 시 : 이동기 쿨타임 초기화 
- 활성화 중 : 이동기 쿨감 절반 + 무력화20% 증가 + 게이지 소모량 0
- 체술 직각 추가효과 : 경직면역
- 충단 직각 추과효과 : 지속시간 5초로 감소, 공속 20% 증가


2. 각인

- 고정 : 원한, 극의:체술, 기습의대가

▷원한 


조건없이 20% 효율을 내는 딜러 필수 채용 각인.

받피증의 디버프가 있지만, 채용하지 않을 경우 비매너 취급을 당하는 수준의 필수 각인


▷기습의대가 


현시점 인파이터는 사멸세트 외에 다른 유물세트 채용이 불가능.

어차피 백어택을 쳐야 하므로, 백어택 시 가장 딜증이 높은 25% 기습의대가 고정 채용.


** 유물세트 : 군단장 레이드 중 발탄, 비아키스를 처치하고 획득 가능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장비. 

각 세트별 장단점이 있지만, 인파이터는 현시점 "사멸" 세트 외에는 채용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효율이 좋지 않음.


▷극의:체술


체술인파의 직업각인. 직업 각인의 경우 1 채용이 불가능.

(기력게이지 수급 문제로, 필수 3 레벨 채용 필요)

 


- 선택 가능한 각인 : 돌격대장, 예리한둔기, 저주받은인형, 아드레날린


▷저받


16% 공격력증가 각인. "공격력증가"의 경우, 다른 공격력 증가와 합연산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동시에 채용 시 다소 효율이 떨어짐. Ex) 질량증가, 아드레날린 / 아드로핀 물약 등

(아드레날린3 동시 채용 시, 합연산으로 15.09% 효율을 내는 각인)


▷돌대


이동속도 추가 상승 최대치는 40% 이므로, 최대치 달성 시 18% 효율의 패널티 없는 딜각인.

(신속 특성 58.2211 당 이동속도 1% 증가)


▷예둔


사멸세트+자체 치명타 적중률이 없어 치명타 피해 증가 각인이 

타직업에 비해 큰 이점은 없지만사멸세트 3레벨에도 14% ~ 최대 16.491% 수준을 내는 각인.


▷아드 : 


1 채용 효율이 타 각인에 비해 매우 좋음

다른 각인의 경우, 레벨이 높을수록 효율이 더 커지는데에 반해, 

아드레날린은 각 레벨 별 효율이 정직하게 증가.


일반적으로 1540 이후 각인 셋팅을 333331로 하기 때문에, 1 자리에 주로 채용.

(보통의 다른 각인은 1레벨 효율 3% 내외, 아드레날린의 경우 스펙에 따라 다르지만 5%↑ 효율을 냄)

 



* 단계별 추천 각인

- 3333 : 원한, 체술, 기습, 아드

- 33333 : 원한, 체술, 기습, 아드, 돌대 (신속베이스)

             원한, 체술, 기습, 아드, 예둔 (치신반반)

- 333331 : 원한, 체술, 기습, 돌대, 저받, 아드1 (고신속, 극신속)

 원한, 체술, 기습, 돌대, 예둔, 아드1 (반반, 고신속)

 원한, 체술, 기습, 돌대, 아드, 에포1 (극신속)

 

 ▷반반에 돌대? 할 수 있으나, 반반일 경우 신속 1200(펫 포함) = 자체 이속20.78%

갈망 2레벨 10% + 공이속만찬3.5% = 이속 34.28% = 돌대 효율 15.426%.

갈망 3레벨의 경우 돌대 효율은 16.326% 까지 나오며, 귀찮지만 베르닐 와인도 챙기면 17.676%

(결론 : 만찬 먹기 귀찮으면 저받, 아니면 돌대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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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합 (팔찌 포함)

** 추천 특성합&각인 **


1) 치명950 신속1450 - 원체돌기저아1, 원체돌기아에1

2) 치명1050 신속1350 - 원체돌기저아1, 원체돌기예아1


치명이 오를수록 사멸 효율 상승, 예둔 효율 상승, 아드 효율 하락

신속이 오를수록 돌대 효율 상승, 높은 쿨감으로 인한 투철철(아덴 내 철포 두번 사용) 실전성 증가 등...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팔찌나 엘릭서 셋팅에 따라 각인 효율과 최적 특성합이 달라집니다.

특성합과 각인은 정석이 없고 선택 사항으로, 아래 글들 추가로 참고하여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각인 선택지 효율표 (97돌 포함)_Final -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0/142801

* 예둔, 저받 효율 직접 계산해보기 -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0/142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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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이동기 : 전진의일격 (빼고넣을 스킬도 없고, 포지셔닝에 굉장히 유용한 스킬)

▷시너지 : 심판

▷카운터 : 일망타진

▷메인딜링기 : 철포난격, 난타연권, 용의강림, 폭렬권 (4종 필수채용)

▷서브딜링기 : 죽음의선고, 밀고나가기, +@ (파쇄격, 초신성폭발, 진용출권 등)

                    1 or 전진 빼고 서브딜링기 택2 (기력 수급을 위해 충격스킬 채용 필수)

▷각성기 : 용왕불패

 적중시 투지 100% 회복. 딜몰때 굉장히 유용함. 

(2각이 각성딜 자체는 좀 더 쎈데, 체술은 각성기 딜이 크게 의미가 없음)



 

스킬셋은 정말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만 설명하겠음.

이동기(전진)+시너지+카운터+주력기4+서브딜링기1 채용을 기본으로 함.


- 보편적으로 제일 많이 쓰이는 스킬셋.

스킬

1트포

2트포

3트포

보석

스킬레벨

전진의일격

탁월한기동성

파괴자

돌격대

속행or정화or광분

x

11

심판

피해증폭

x

x

출혈or정화or광분

x

4

철포난격

넘치는힘

투지발산강화

진격강화

질풍

멸홍

12

난타연권

투지발산강화

붉은폭발

광폭화

질풍

멸홍

12

용의강림

순간포착

화신출격

약점포착

압도or출혈

멸홍

12

일망타진

신속한준비

광인

보강된타격

속행

12

폭렬권

재빠른손놀림

슈퍼펀치

투지발산강화

질풍

멸홍

12

죽음의선고

빠른준비

약점포착

충격폭발

질풍

멸홍

12

*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철난폭용죽일 10레벨 주고 전진 레벨을 낮출 것

* 우선순위 : 4종 주력기 

       

 

아래는 스킬 선택에 참고를 위한 간략한 정보를 작성함. (필수채용주력기는 설명X)

 

- 시너지 : 심판 고정


▷심판 시너지 스킬 중 유일하게 경면 보유. 모션이 다소 안좋으나

밸패 이후 유일하게 시너지 지속시간 12초로 가동률이 매우 높음.

+ 추가로 아덴 활성화시에도 시너지가 묻어서, 시너지 스킬 사용빈도 감소


▷그 외 : 맹호, 파쇄 사용은 가능하나 딱히 이점이 없음. 일망타진이 기력스킬로 변경되면서

           기력 게이지도 기존 대비 더 타이트하게 관리하게 되어 시너지를 충격 스킬로 채용 하는게 더 유리함.

 


- 카운터 : 일망타진


▷일망 : 기력 스킬로 변경되면서 급상승한 딜량. 서브딜링기로 격상

           널널한 사거리, 신속한준비트포 채용으로 무한 일망 가능

압도룬 채용하지 않아도 적당한 무력 보조에도 뛰어나고, 아덴 20% 무력 상승효과로

아덴 가동중 무한일망으로 여전히 무력도르 가능.

사용성 개선으로, 이동키 눌러서 후딜 캔슬 할 필요가 없어졌음.

그냥 다다다 누르면 다다다 나감




▷순타 : 트포 한 개만 투자해도 준수한 데미지. 전진하는 모션이 빠르고 간결해 진입기로도 좋음.

다만, 쿨타임이 길어 필요 할 때 쿨돌고 있는게 단점

하지만 백어택이 없고 기력소모량이 커, 기습의대가 및 사멸 효과를 받지 못 함.

기력 소모까지 작은편이 아니라, 여러모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훨씬 많은 스킬.


 


- 서브딜링기 : 죽음의선고, 밀고나가기   +@ 충격 스킬들 (파쇄격, 초신성폭발, 진용출권)



▷죽선 : 충단인파의 메인 주력기체술 직각에 붙은 데미지 감소 디버프에도 거의 "용의강림" 급 딜량.

다만, 충격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 죽선 이후 바로 심판 사용 시 다소불편 할 수 있음.



▷밀고나가기 : 주력기들의 쿨타임이 정렬되고, 철포난격 빠준 트포가 빠지면서

           밀나 채용에 의미가 생겼음. 그러나, 밀나 채용을 위해서는 전진을 빼야 하는데,

           이 경우 이동기를 전적으로 스페에만 의존하여, 기동성 하락.

           z키 활성화 시, 스페 쿨 초기화로 어느정도 커버는 가능하나, 즉각적인 대응이 안돼 아쉬운 부분이 있음.

           다만, 일망 쿨초기화에 기대지 않고 무난하게 고점을 뽑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스킬 돌리고 밀나로 메꾸는데, 3트포 죽문 써서 풀틱 넣으면 다시 주력기 쿨 돌아옴. 일망 칠 시간X)




  

 ▷그 외 취향껏 사용 가능한 충격 스킬 :

       초신성폭발, 파쇄격, 진용출권 등이 충격스킬 자리에 채용 가능.

       초신성, 진용출은 죽선보다 다소 딜량이 떨어짐. (10~15% 정도 약함).

       대신 충격게이지 소모량이 적어 시너지 스킬 사용에 제약이 없음.

       파쇄격은 죽선과 거의 딜량은 비슷하나, 빠른준비 트포가 없어 쿨정렬이 안되고, 사용빈도가 떨어짐.



** 폭렬권 2트포 << 난사 vs 슈퍼펀치 >>

- 난사 : 기본 상태 딜량 다소 높음(대략 6%). 시전시간 좀 더 김. 사거리에 이점이 있음.

- 슈퍼펀치 : 기본 상태 딜량 다소 낮음. 간결하게 타격하여 시전시간 짧음. 무력화 시 추가데미지 있음.


==> 난사 : 찐무 없고, 카운터 빈도가 낮은 레이드. (ex 카멘 3관)

==> 슈퍼펀치 : 그 외 모든 레이드에서 채용 추천.

 

폭렬권 6번 사용 중, 1번 이상 무력화 뎀증이 들어갔다면 슈퍼펀치 총 딜량이 더 높음.

(1분에 한번 꼴로 무력화 뎀증을 먹여야 한다는 소리임.)




** 카던 스킬트리

==> 각인 : 체술3 선필3 / 지배or구원 세트

이동기 - 전진의일격  : 탁월한기동성 / 파괴자 / 돌격대 + 희귀질풍룬

주력기 - 일망타진  : 신속한준비 / 광인 / 보강된타격 + 전설질풍룬


두개만 고정하고 나머지 취향껏 사용 하시면 됩니다. 

카던에서 무한일망 기력 안모자랍니다

(근데 손가락 아픔)


 * 팁게 전직업 카던 공략 참고

 로아 25모든직업 카던 1분대~2분초 밸패후최신 - 메르디

 https://m.inven.co.kr/board/lostark/4821/94623?my=chu


▷ 군단장 레이드 교환 npc에서 전설or유물 악세사리 교환.

▷ 체술전각 + 선필전각 + 체술3선필3 달린 악세 아무거나 하나 기본 셋팅에서 스왑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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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릭서

 대략적인 (5레벨 기준) 옵션 별 효율 (각자 스펙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공용 : 공격력5 : 1.44% / 무기공격력5 : 1.09% / 힘5 : 1.18%

특옵 : 보스피해5 : 2.4% / 추피5 : 2.2% / 치피5 : 2.3%


=> 공용 옵션은 공격력>힘>무기공격력 순서로 효율↑

=> 각 부위별 특옵+공격력 (스왑용 상의 공격력+힘) 해주면 졸업

 

▷세트옵션 

 - 달인 : (2레벨) 치적 7% 추피 8.5%

 - 회심 : (2레벨) 치명타 적중 시 피증 12%

 

치적 별 2레벨 세트옵션 효율 (치피265%, 무기추피 30% 고정)

 - 70% : 회심 10.33% / 달인 11.66%

 - 75% : 회심 10.66% / 달인 11.46%

 - 80% : 회심 10.97% / 달인 11.26%

 - 83.14% : 회심, 달인 11.147% <<<< 효율이 같아지는 구간

 - 85% : 회심 11.25% / 달인 11.08%

 - 90% : 회심 11.52% / 달인 10.91%


 치적이 낮을수록 달인, 높을수록 회심 (주는대로 쓰는게 맞습니다)


치적 별 2레벨 세트옵션 효율-예둔포함 (치피315%, 무기추피 30% 고정) 

 - 70% : 회심 10.56% / 달인 12.35%

 - 75% : 회심 10.85% / 달인 12.09%

 - 80% : 회심 11.12% / 달인 11.85%

 - 85% : 회심 11.36% / 달인 11.63%

 - 87.99% : 회심, 달인 11.50% <<<< 효율이 같아지는 구간

 - 90% : 회심 11.59% / 달인 11.42%


예둔 채용 시, 가능하면 달인 쓰시는게 낫습니다.

회심+예둔 효율을 뽑아내리면 아드3 채용하거나, (돌대 포기)

치명을 높게 가져가고 아드를 1 채용해야 하는데,

다른 셋팅에 비해 빠지는 신속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