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만 서버에 서식 중인 1690 (30대 똥손) 블레이드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시즌3 전용 데미지 계산기를 만들었는데,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공유하기 위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시즌3에 존재하는 모든 데미지 관련 옵션을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상세하게 구성하였습니다.

팔찌의 순환 옵션을 제외한 모든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혹시 제가 놓친 것이 있다면 피드백 주시기 바랍니다.



시즌3 전용 데미지 계산기 용도

예를 들어, 나머지 세팅이 고정된 상황에서

- A 각인과 각인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
- 아크 패시브 3T에서 혼신의 강타와 일격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
- 장신구 반지의 특수 옵션인 치적과 치피 중 어떤 것을 연마하는 것이 더 좋을까?
- 엘릭서 공용 옵션인 힘민지와 무공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 

본인의 필요에 맞게 유동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시즌3 전용 데미지 계산기 구성

0. 입력 데이터 입력 필요

1. 기본 스탯 데이터 입력 필요

2. 각인 데이터 입력 필요

3. 치명타 관련

4. 공이속 관련

5. 아크 패시브(진화) 데이터 입력 필요

6. 스킬 데이터 입력 필요

7. 추가 피해 & 피해 증가

8. 최종 데미지


9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0/1/2/5/6에 데이터 입력이 필요한 항목이 존재합니다.



시즌3 전용 데미지 계산기 설명 (필요 섹션만)



0. 입력

옵션에 해당하는 값을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초월의 경우 끝이 존재하는 성장 컨텐츠이기 때문에 126 초월 기준으로 제가 선 입력 해놓았습니다.)


입력이 필요한 셀은 노란색 음영 처리되어 있으며나머지 셀을 임의로 수정하시면 연결된 수식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상단의 최종 데미지는 시트가 가로로 길게 구성된 관계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입력이 필요한 섹션마다 배치하였습니다.


1. 기본 스탯

힘민지+” 3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본” : 모든 장비를 벗었을 때 힘민지 값 - ( 물약/원정대 + 카드 도감 힘민지 값 )

물약/원정대”, “카드 도감” : P 상세정보 힘민지에 커서를 올려놓으면 확인 가능

 

공격력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민지 = ( 힘민지+ ) x ( 1 + 힘민지% )
무기 공격력 = ( 무기 공격력+ ) x ( 1 + 무기 공격력% )
공격력 = [ { ( 힘민지 무기 공격력 / 6 ) ^ 0.5 } x ( 1 + 기본 공격력% ) + ( 공격력+ ) ] x ( 1 + 공격력% )


참고로 티어4 보석의 기본 공격력 %”10%라고 할 때, 실제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은 10% 미만입니다.

9/7, 10/6돌의 레벨 보너스 역시 같은 원리로 1.5% 미만의 효과를 보입니다.





2. 각인

각인서스톤 효과의 단계를 드롭다운 목록에서 직접 선택하시면 됩니다.

(셀 클릭 시 나타나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목록이 나옵니다목록에 없는 값을 입력할 시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마효증, 속속, 슈차, 타대, 결대, 기대 각인은 스킬별 특성에 따라 반영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후 6. 스킬섹션에서 최종 계산됩니다.

따라서 상단의 피해 증가 값은 모든 각인에 대한 피해 증가 값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따로 계산되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5. 아크 패시브 (진화)

아크 패시브(진화)레벨을 드롭다운 목록에서 직접 선택하시면 됩니다.

(2T의 한계 돌파는 0~3, 나머지는 0~2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단순 피증 방식이 아닌 금단의 주문, 최적화 훈련, 일격, 타이밍 지배, 뭉툭한 가시, 마나 용광로는 이후 6. 스킬섹션에서 최종 계산됩니다.





6. 스킬 

일반 데미지트포/보석 피증이 반영된 노치명타 일반 데미지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에 가장 근사하며 획득이 손쉬운 값은 로스트빌드(https://lostbuilds.com/)”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킬별 데미지 범위중 최소값입니다.

(, 적용 버프 중 마효증, 속속, 슈차, 타대가 있다면 이를 제외하시는 것이 더욱 정확합니다.)


횟수는 본인이 굴리는 일정한 스킬 사이클에서 스킬별 사용 횟수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버스트를 날리는 한 사이클에서 윈컷서프를 2회 사용하고실전 고려 시 스핀 커터를 2사이클에 1회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위와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스킬 횟수는 허수딜인지 실전딜인지, 혹은 어떤 레이드인지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의 필요에 맞게 유동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일반 데미지횟수의 입력을 완료하면 각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이 우측에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비중으로 환산하기 때문에 A스킬 대신 B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강하다는 것과 같은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타입”, “속속”, “슈차는 드롭다운 목록에서 직접 선택하시면 됩니다.

(타입의 경우 각성기”, 헤드“, ”그리고 나머지 스킬은 타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속속, 슈차의 경우 해당되는 스킬이면 1”, 아니면 0입니다.)


마나는 스킬에 커서를 올려놓을 때 표기된 마나를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치적, 치피의 트포는 해당하는 경우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단의 스킬 데미지값은 기존 100%의 스킬 데미지가 각인, 치명타, 공이속, 아크 패시브(진화) 등에 의해 증가한 것을 의미합니다.





8. 최종 데미지

공격력, 피해 증가(각인), 스킬 데미지, 추가 피해, 피해 증가(기타) 값에 의해 최종 데미지가 산출됩니다.

이 수치는 인게임에서 어떤 실질적인 값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상의 상대적인 값입니다.

 

실제 스킬 데미지의 계산 공식을 간략하게 표현하면 

실제 스킬 데미지 = 스킬별 기본 데미지 공격력 ) x 스킬별 스킬 계수 x ( 각종 피증, 치명타 등 )
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스킬별 기본 데미지, 스킬 계수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값이기 때문에 

스킬 데미지 = 공격력 x 깡통 스킬 데미지
단순하게 가정하였습니다.


마치며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즌2 관련 데이터(세트 효과 등)는 반영하지 않아서 시즌2 ↔ 시즌3 간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 아크 패시브(진화)의 쿨감, 마나 관련 데이터는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크 패시브(진화) 채택 여부별 최종 데미지를 비교(절대적 수치 차이가 아닌 비율로 비교)해서 채용할만한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쿨감도 이론적 데미지 증가 값을 계산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 값이 온전히 데미지 증가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 아크 패시브(진화) 중 뭉툭한 가시처럼 다소 복잡한 논리를 최대한 실수 없이 작성한다고는 하였는데, 혹시 틀린 점을 발견하신다면 피드백주시기 바랍니다.
(하기르 트라이하고 와서 수정해보겠습니다.)

**** 로스트빌드 같은 좋은 사이트에서 시즌3가 반영된다면 사용하지 않게 될 계산기입니다.
당장 세팅하는데 필요하신 분만 그 전까지 임시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