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해요 사실 만월 소울이터 기준으로만 계산해봤습니다.


1660분들은 70렙찍고 에기르 장비로 풀 계승하게되면 4티어로 바로 넘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현 경매장 시세 기준 10000골 + 100페온으로 환각 소울이터 대비 *최소* 12.46% 세져요
4티어 잡옵3부여 깨달음 최대치 악세 1부위 가격 = 2000골 + 20페온

원래 이건 계산할 생각도 없었는데 계산해봤더니 가격대비 스펙업 효율이 미쳤어요.
1660 주차 오래하실 분들은 강추드립니다!

추가로 말은 12.46이라고 하긴 했는데 아래 사항에 따라 상승분 차이가 심합니다.

 - 전설 5각인(원한, 아드, 돌대, 예둔, 저받)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 진화 효율 무시하고 계산하기 쉬운 한계돌파 + 파괴 전차 + 입식 타격가로 계산 했습니다.
 - 악세 특옵은 커녕 민첩 상승치마저 배제한 계산입니다.
 - 3티 악세를 올품100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 올품100이 아니라면 진화 특성 이득입니다.
 - 깨달음 포인트가 72이상일 때, 깨달음 사이드 노드에 의한 딜 상승분을 계산 안 했습니다.


빠진 계산 목록

 - 루나틱엣지 깡딜 계산을 다시 해야 됨
 - 딜 지분 계산할 때, 70렙 기준이기에 주딜기 14렙 기준으로 계산해야 했는데 12렙 기준으로 계산 함
 - 아드 공격력 증가를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계산함
 - 제가 하의 엘릭서가 치피3민첩5라 이 기준으로 계산해버렸어요 담주에 보피랑 같이 깎아야지



자세한 계산 내용은 아래에 작성해두겠습니다.






한 사이클 데미지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시작하겠습니다
(깡데미지의 비율 차이를 구하기 위해 직업 각인만 착용하고 치명타 100%로 계산했습니다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량등은 나중에 계산해줄 거라 우선 상대적인 비율만을 생각해서 봐주세요)

사신화 108986
베스티지 29192 소울시너스 37767 길로틴 42027

일반 79,989
베스티지 8383 x 3 소울시너스 10843 길로틴  12579  글러트니 1175
소울 드레인 2705 x 2 아스타로스 6228 x2 데스오더 4856x2 
루나팃엣지...를 계산 못 했어요 한번당 1280정도라고 우선 가정하겠습니다 x3 (내일 수정해서 계산할게요)

대략적으로 한 사이클의 깡 데미지 비율 사신화 : 비사신화 = 109 : 80





다음으로는 각각의 데미지 상승률을 계산해봤습니다.


티어3 : 환각
각인 : 원한 돌대, 저받, 예둔, 아드1
엘릭서 : 회심

기본 : 1.8331
1.32(환각) * 1.2(원한) * 1.16(저받) * 1.018(아드1) * 0.98(예둔)   [돌대는 따로 계산]

치적 : 70.33(90.33사신화)  
28(환각) + 5(아드1) + 23.33(스탯) +14(직각)

치피증 : 153.5
103.5(기본 + 하의 엘릭서) + 50(예둔)

치명 적중시 x1.12(회심)



티어4 : 한계돌파, 파괴전차, 입식타격가(제일 딜 수치 계산이 깔끔한 진화 특성 3종)
각인 : 원한 돌대, 저받, 예둔, 아드 / 예둔아드77돌 (전설 각인서 5종 기준)
엘릭서 : 회심

기본 : 1.4369
1.18(원한) * 1.14(저받) * 1.09(아드+아드돌) * 0.98(예둔)   [돌대는 따로 계산, 진화 특성은 마지막에 계산]

치적 : 51.33(71.33사신화)  
14(아드) + 23.33(스탯) +14(직각)

치피증 : 156.9
103.5(기본 + 하의 엘릭서) + 56.9(예둔+예둔돌)

치명 적중시 x1.12(회심)



 - 티어3 최종 데미지 계산 - 
기본 데미지가 비사신화때 80, 사신화때 109 
(1사이클 동안 비사신화로 총 80, 사신화로 총 109의 데미지를 넣는다고 가정)
치명타확률이 비사신화때 70.33%, 사신화때 90.33%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 주는 피해량이 153.5% 증가하고 
추가로 치명타로 적중할 때 1.12를 곱한 데미지가 들어감 
이때 비사신화 평균 데미지, 사신화 평균 데미지를 합친 값에 1.8331을 곱하면 최종 데미지

주어진 정보:
기본 데미지: 비사신화 80, 사신화 109
비사신화 때 치명타 확률: 70.33%
사신화 때 치명타 확률: 90.33%
치명타 피해량 증가: 153.5%
추가 치명타 계수: 1.12

비사신화 때 평균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비치명타 확률) + (기본 데미지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배율 × 추가 치명타 계수)} x 돌대
= {(80 × 0.2967) + (80 × 0.7033 × 2.535 × 1.12)} x 1.1629
= {23.736 + 159.7447} x 1.1629
213.3697

사신화 때 평균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비치명타 확률) + (기본 데미지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배율 × 추가 치명타 계수)} x 돌대
= {(109 × 0.0967) + (109 × 0.9033 × 2.535 × 1.12)} x 1.18
= {10.5403 + 279.5467} x 1.18
342.3026

비사신화 평균 데미지와 사신화 평균 데미지의 합:
213.3697 + 342.3026 = 555.6723

최종 데미지 계산 (1.8331 곱하기):
555.6723 × 1.8331 = 1018.6028



 - 티어4 최종 데미지 계산 - 

기본 데미지가 비사신화때 80, 사신화때 109 (1사이클 동안 비사신화로 총 80, 사신화로 총 109의 데미지를 넣는다고 가정)
치명타확률이 비사신화때 51.33%, 사신화때 71.33%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 주는 피해량이 156.9% 증가하고 
추가로 치명타로 적중할 때 1.12를 곱한 데미지가 들어감 
이때 비사신화 평균 데미지, 사신화 평균 데미지를 합친 값에 1.4369를 곱하면 최종 데미지


주어진 정보:
기본 데미지: 비사신화 80, 사신화 109
비사신화 때 치명타 확률: 51.33%
사신화 때 치명타 확률: 71.33%
치명타 피해량 증가: 156.9%
추가 치명타 계수: 1.12

비사신화 때 평균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비치명타 확률) + (기본 데미지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배율 × 추가 치명타 계수)} x 돌대
= {(80 × 0.4867) + (80 × 0.5133 × 2.569 × 1.12)} x 1.1448
= (23.736 + 118.1526) x 1.1448
= 162.434

사신화 때 평균 데미지:
= {(기본 데미지 × 비치명타 확률) + (기본 데미지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배율 × 추가 치명타 계수)} x 돌대
= {(109 × 0.2867) + (109 × 0.7133 × 2.569 × 1.12)} x 1.16
= {31.2503 + 223.7076} x 1.16
= 295.7511

비사신화 평균 데미지와 사신화 평균 데미지의 합:
162.434 + 295.7511 = 458.1851

최종 데미지 계산 (1.4369 곱하기, 1.74곱하기 = 한계돌파+파괴전차+입식타격가):
458.1851 × 1.4369 x 1.74 = 1145.557



1018.6 -> 1145.557
약 12.46%





사실 아래가 제 호기심으로 인한 메인 연구였는데 주객전도 됐어요...

추가로 4티어 유물 장비 + 유물악세가 기존 세팅보다 무조건 약해지진 않습니다.
기존 3티어 세팅보다 강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효율이 구립니다.)
기존 세팅보다 무조건 약해지는 건 아니다 이 얘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https://inven.co.kr/board/lostark/6271/111827

이 링크에 자세한 계산 결과를 기재해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