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7.15 오전 12:10 뭉툭한 가시 고치명 밸류의 강력함 부분 요약에 추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9425

안녕하세요, 신촌망령 입니다.
뭉툭한 가시를 다른 특성들과 비교한 글을 쓰면서 생각보다 표의 가독성이 매우 떨어진다는 문제를 체감했습니다.
고민한 결과, 뭉툭한 가시가 실질적으로는 어느 정도의 진화형 피해로 환산되는지 보여드리는 것이 훨씬 가독성이 좋아질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새로 작성합니다.

이번 글의 목적은 
뭉툭한 가시 "실질 진화형 피해" 환산 표를 통해
다른 특성들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얼핏 보기에 뭉툭한 가시가 최대 70%의 진화형 피해를 얻을 수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손해보는 치명타 확률을 생각한다면 다른 특성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구간도 존재합니다.
이 부분을 표를 통해 좀 더 직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음속 돌파, 인파이팅 또는 입식타격가와 뭉툭한 가시를 비교할 것이기에
2~3T에서 찍은 진화형 피해 값들을 고려하여 계산할 예정입니다.
금단의 주문은 한계 돌파와 진화형 피해 값이 같기에, 한계 돌파로 통일하여 계산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적화 훈련도 예리한 감각과 통일, 나머지 특성들도 값 같은건 그냥 다 통일했습니다.
자기 직업이 쓰는 노드의 2,3T 진화형 피해 총합만 고려하셔서 아래 표 참고하시면 됩니다.


뭉툭한 가시 계산 방법

뭉툭한 가시의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 80% 제한은, 
서폿의 약점 노출이나 보스에게 묻은 치적 시너지가 있어도 
실질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을 최대 80%로 고정된다는 가정 하에 계산했습니다.


진화형 피해 시나리오
정열의 춤사위는 신규 갈망 효과로, 마지막에 일괄적으로 14%를 더했습니다.

1.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일격 2 (0%) = 20%
2. 2T 한계돌파 3 (30%) + 3T 일격 2 (0%) = 30%
3.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무한한 마력 2 (16%) = 36%
4.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파괴전차 2 (24%) = 44%
5. 2T 한계돌파 3 (30%) + 3T 무한한 마력 2 (16%) = 46%
6. 2T 한계돌파 3 (30%) + 3T 파괴전차 2 (24%) = 54%

최종적으로 고려할 2~3T 진화형 피해 총합
34% / 44% / 50% / 58% / 60% / 68%


치명타 피해 시나리오
엘릭서 치피 7%
예리한 둔기 52% 
예둔 돌 1/2/3/4: 7.5/9.4/13.2/15%
3T 일격 32%
스킬에 치명타 피해 있는 직업들 고려해서 350%도 넣었습니다.

1. 기본 치피 200%
2. 엘릭서 치피 207%
3. 엘릭서 치피 + 일격 239%
4. 엘릭서 치피 + 예둔 259%
5. 엘릭서 치피 + 예둔 + 일격 291%
6. 엘릭서 치피 + 예둔 + 일격 + 예둔돌 3~4단계 305%
7. 스킬에 치피 붙은 직업들 고려해서 350%까지

최종적으로 고려할 2~3T 치명타 피해
200% / 207% / 239% / 259% / 291% / 305% / 350%


4T 특성 비교
인파이팅 18%
입식타격가 최대 21%
음속 돌파 최대 24%

**그래프 해석**
붉은 색 구간은 인파이팅보다 낮은 효율을 보이는 구간
주황 색 구간은 인파이팅(18%) < 가시 < 입식타격가(21%)
노랑 색 구간은 입식타격가(21%) < 가시 < 음속돌파 고점(24%)
초록 색 구간은 가시가 24% 효율을 넘기는 넘사벽 효율 구간입니다.

가로 축은 치명타 피해량 조건,
세로 축은 치명타 확률을 80~120%까지 1% 간격으로 나열한 조건입니다.
표 안의 값은 실질 진화형 피해 값입니다.
ex) 표 안의 값이 0.41이라면 실질적으로 뭉툭한 가시는 진화형 피해 41%의 효율을 낸다는 뜻
pc에서 그래프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음


**굉장히 러프하게 계산한 간단 요약**

아래 표는 회심 12%를 고려하지 않은 표입니다.
회심 12%를 치피 25~30%정도로 환산하면 경향성 보는데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 뭉툭한 가시는 치확 105%~120% 구간에서 미친 효율을 보임.
낮아도 25%에서 높으면 50%까지의 효율을 보이기에, (다른 특성 18~24%)
높은 치적을 확보할 수만 있다면 뭉툭한 가시의 고점 밸류는 타 특성에 비해 매우 높음.

예둔 O, 사멸 O, 회심 O 직업의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 치확 96%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인파이팅
- 치확 103%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입식타격가

예둔 X, 사멸 X, 회심 O 직업의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 치확 90~94%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인파이팅
- 치확 96~101%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입식타격가

예둔 X, 사멸 X, 회심 X 직업의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 치확 85~90%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인파이팅
- 치확 91~96% 넘겨야 뭉툭한 가시 > 입식타격가

- 음속 돌파는 공이속 152.5% 넘겨야 입식타격가와 동등해짐
신속 1820 31% + 만찬 5% + 갈망 9% = 145% = 진화형 피해 18%
자버프 공이속 있는거 아니면 다른 특성이 더 좋음.

위에서 다루지 못한 직업들의 경우, 
자신의 직업이 찍을 특성을 고려하여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각 직업들마다 세팅이 많이 다양해서 위 요약과 다른 부분이 꽤 있습니다.






1.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일격 2 (0%) + 갈망 (14%)

2. 2T 한계돌파 3 (30%) + 3T 일격 2 (0%) + 갈망 (14%)

3.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무한한 마력 2 (16%) + 갈망 (14%)

4. 2T 예리한 감각 2 (10%) + 2T 한계돌파 1 (10%) + 3T 파괴전차 2 (24%) + 갈망 (14%)

5. 2T 한계돌파 3 (30%) + 3T 무한한 마력 2 (16%) + 갈망 (14%)

6. 2T 한계돌파 3 (30%) + 3T 파괴전차 2 (24%) + 갈망 (14%)
굉장히 러프하게 정리하자면






더 좋은 가독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신 포셔님과 시청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상세한 분석이나 코멘트는 이전 글에서 충분히 한 것 같아 사족은 줄이겠습니다.
계산식이 궁금하시거나, 추가 의견이 있거나, 제가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