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7.13 오후 2:56 음속 돌파 관련 계산식 수정
24.07.13 오후 6:30 특정 진화형 피해, 치명타 피해량에 따른 표 4개 하단에 추가
24.07.14 오후 5:20 뭉툭한 가시 실질 진화형 피해 환산 표 제작
위 링크 글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이 글은 인파이팅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 메인인데, 좀 더 분석해보니 입식타격가와 마나용광로 등의 특성들이 21~24% 효율을 내기 때문에 21% 기준으로 계산한 위 글이 더 실용성 높습니다.
가독성도 훨씬 좋아요!




안녕하세요, 신촌망령 입니다.
아크 패시브 진화쪽 정보들이 해외를 통해 나왔는데요, 이 중 뭉툭한 가시에 대한 효율이 궁금하여 계산했습니다.
정확한 데미지 계산식에 대한 정보가 없어, 치확 치피만 고려해서 계산했어요.
**진화형 피해가 별도의 곱연산으로 계산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은 의미가 없습니다**
심심해서 정확한 정보가 나오기 전에 계산해봤으니, 참고용으로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산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화형 피해는 별도의 피해량으로 계산되며, 최종 데미지에 곱연산된다.
- 최종 데미지에 (1+진화형 피해/100)을 곱하는 방식
2. 이 계산은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진화형 피해를 제외한 그 어떤 데미지에 관련된 값도 고려하지 않음.
3. 치명타 확률 80~130%, 치명타 피해 200~300% 환경에서 비교했습니다.
4. 각 특성은 2레벨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5. 음속 돌파는 공이속 140% 기준 22%로 계산했습니다.

24.07.13 추가.
골드거래님의 댓글로 음속 돌파 관련 내용 추가합니다.
음속 돌파는 공이속 140%때 딱 8% + (공속 증가 40 + 이속 증가 40) * 0.1% = 16%로 계산하는게 맞아보입니다.
따라서 음속 돌파는
공이속 140% = 16%
공이속 150% = 20%
공이속 160% = 24% 로 계산될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음속 돌파를 22%로 계산한 부분은
공이속 155%를 맞출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파이팅 18% vs 뭉툭한 가시 를 중점적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용한 계산식입니다.
치명타 확률 = crit_chance (%단위)
치명타 피해 = crit_damage (%단위)

((crit_chance / 100) * (crit_damage / 100) + (1 - (crit_chance / 100)) * 1.0) * (1 + 진화형피해% / 100)
그냥 앞에 있는게 치확, 치피에 의한 데미지 기댓값이고,
진화형 피해를 마지막에 곱한 형식입니다.

얼핏 보면 진화형 피해의 고점이 70%까지 뚫려 있어서 음속 돌파, 인파이팅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아보이지만,
그 높은 수치의 진화형 피해 제공량에 비해 손해 보는 측면도 있습니다.
뭉툭한 가시는 치명타 확률이 80%가 넘어도 80%로 고정하여 노크리 확률이 올라가기에
치명타 피해가 높을수록 손해가 커지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열에 있는 음속 돌파와 인파이팅에 비해 뭉툭한 가시는 치확/치피에 따라 얼마나 메리트를 가지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아래에 결론 요약 있습니다.


1. 2~3T에서 얻은 진화형 피해 총합이 30%일 경우

사멸 직업들은 아마 3T에서 일격을 찍으며 2T에서 진화형 피해 20~30%를 얻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1 인파이팅(18%) vs 뭉툭한 가시

푸른 색 영역이 인파이팅 > 뭉툭한 가시 구간
붉은 색 영역이 인파이팅 < 뭉툭한 가시 구간입니다.
x축은 치명타 피해, y축은 치명타 확률입니다.

경향성을 보면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치확 85~90% 구간부터 인파이팅보다 좋아지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1.2 음속 돌파(22%) vs 뭉툭한 가시

음속 돌파의 경우 공이속 140%를 딱 돌파했을 때 16%이며,
공이속 150%일때 20%, 160%일때 24%로 계산됩니다.
공이속 155%를 달성 가능할 때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푸른 색 영역이 음속 돌파 > 뭉툭한 가시 구간
붉은 색 영역이 음속 돌파 < 뭉툭한 가시 구간입니다.

2~3T에서 진화형 피해 30%를 챙긴 경우,
치명타 확률 92~101%를 넘겨야 뭉툭한 가시가 음속 돌파보다 효율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치명타 피해 260%만 넘겨도 평균 치명타 확률이 100%를 넘어야 음속 돌파보다 좋은 효율을 보이네요.
스킬에 높은 치명타 피해량이 있거나, 예리한 둔기를 쓰는 직업이라면 뭉툭한 가시로 음속 돌파보다 높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시너지 포함 상시 치확 100%를 넘겨야 합니다.




2. 2~3T에서 얻은 진화형 피해 총합이 50%일 경우

3T에서 일격이 아닌 파괴전차, 무한한 마력, 타이밍 지배 등을 선택하며 진화형 피해의 총합이 높은 경우에는 효율이 어떻게 달라질지 계산했습니다.
아무래도 30%에 비해 진화형 피해의 증가 폭이 감소하기에, 뭉툭한 가시의 효율이 더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나 감소하는지 수치로 보겠습니다.

2.1 인파이팅(18%) vs 뭉툭한 가시

2~3T 진화형 피해 30%일때는 치확 85~90% 구간부터 뭉툭한 가시가 더 좋아졌는데,
50%를 이미 먹은 경우엔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치확이 86~99%를 넘겨야 인파이팅보다 더 좋아집니다.
특이사항으로 치명타 피해량 260~280% 구간을 보았을 때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함에 따라 뭉툭한 가시가 더 좋아지기 위한 치확 필요량이 90~97%로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2.2 음속 돌파(22%) vs 뭉툭한 가시


2~3T에서 진화형 피해 30%를 챙긴 경우, 치명타 확률 92~101%이 경계선이였지만
50%를 챙긴 경우 치확 96~102%가 경계선이 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2~3T에서 진화형 피해를 많이 챙긴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낮은 경우에도 음속 돌파보다 뭉툭한 가시를 사용하는 것은 꽤 어려워 보입니다.


추가: 실전 치피 비율

기본 치명타 피해량: 200%
예둔: 52%
예둔 돌 1/2/3/4: 7.5/9.4/13.2/15%
엘릭서 치피: 7%
일격: 32%

갈망에 진화형 피해 증가 버프 14% 있음

고려해서 실제 채용 가능성 높은 구간들에 대해 계산해봤습니다.
치피: 200 / 207 / 239 / 252 / 259 / 291 / 300 / 305 / 350 %
진피: 38 (24+14) / 44 (30+14) / 60 (46+14) / 68 (54+14) %

자신에게 맞는 치피/진화형 피해 값에 따라서 아래 표에서 보시면 됩니다.
색깔 바뀌는 부분이 인파이팅 vs 진화형 피해 효율 갈리는 경계선입니다.

진화형 피해 38%




진화형 피해 44%


진화형 피해 60%


진화형 피해 68%




3. 결론

2~3T 진화형 피해 30%, 치피 200~300% 환경에서

치확 85~90% 이하: 인파이팅(18%) > 뭉툭한 가시
치확 85~90% 이상: 인파이팅(18%) < 뭉툭한 가시
치피 250% 조건 경계선 - 치확 87~88%

치확 92~101% 이하: 음속 돌파(22%) > 뭉툭한 가시
치확 92~101% 이상: 음속 돌파(22%) < 뭉툭한 가시
치피 250% 조건 경계선 - 치확 99~100%

2~3T 진화형 피해 50%, 치피 200~300% 환경에서

치확 90~97% 이하: 인파이팅(18%) > 뭉툭한 가시
치확 90~97% 이상: 인파이팅(18%) < 뭉툭한 가시
치피 250% 조건 경계선 - 치확 91~92%

치확 92~101% 이하: 음속 돌파(22%) > 뭉툭한 가시
치확 96~102% 이상: 음속 돌파(22%) < 뭉툭한 가시
치피 250% 조건 경계선 - 치확 101~102%

치확이 100%를 넘는 경우 뭉툭한 가시 특성은 좋은 특성이며,
치확 90% 근처 구간에서는 상황에 따라 다른 특성이 더 좋을 수 있다.
음속 돌파 22%는 공이속 155% 기준이니 달성이 어려운 고점 기준 비교임을 참고.

치명타 피해: 200 / 207 / 239 / 252 / 259 / 291 / 300 / 305 / 350 %
진화형 피해: 38 (24+14) / 44 (30+14) / 60 (46+14) / 68 (54+14) %
조건에서 인파이팅 vs 가시 비교한 표 위에 올려놨으니, 필요한 분들 찾아서 보세요.

ex) 진화형 피해 38%, 치명타 피해 259% 조건에서
치확 89%일때 인파이팅이 우위
치확 90%일때 뭉툭한 가시가 우위
(정확한 경계선은 89.8%, 소숫점 아래 자리는 표에 표시하지 않음)



4. 마무리

코딩을 잘 못해서 chatgpt에게 부탁해서 코드 구현한 후 숫자만 조금 바꿔서 계산했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코드 공유하겠습니다.
계산 실수가 있거나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 말해주세요! 즉각 수정하겠습니다.
음속 돌파 관련 피드백 주신 골드거래님,
실전성 있는 치명타 피해, 진화형 피해 수치 제공해주신 포셔님과 시청자분들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글은 진화형 피해가 독립적인 곱연산으로 계산될 경우를 가정한 것이니, 실제 결과는 유저분들이 직접 쳐가면서 알아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즐거운 새 시즌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