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7-0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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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렙 멸화 VS 8렙 겁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안녕하세요, 효율충 리연입니다
이번에 T4 보석의 추가로 "기본 공격력 증가" 라는 개념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공격력이 %로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여기서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기본 공격력 이 친구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 하필 로아에는 2가지의 공격력이 존재합니다 ![]() 기본 공격력 = 무기 공격력 * 스탯 공격력 = 엘릭서와 초월의 공격력 옵션, 저받, 질증, 엘릭서 투구 공증 옵션 으로 2가지로 나뉩니다. 여기서 엘릭서 투구마냥 공격력 % 증가가 아니라 보석을 굳이 기본 공격력 % 증가 라고 표기한 이유가 있을것 이라고 봅니다. 이 추측은 어빌리티 스톤에서도 더 힘을 받습니다. ![]() 어빌리티 스톤 마저도 기본 공격력 + 1.5% 로 표기가 됩니다 여기서도 눈 여겨 봐야할 부분은 + 이 + 기호입니다. 이 + 기호는 즉슨 보석의 기본 공격력 증가와 합연산이 된다는 뜻이고 기본 공격력 증가는 단리 계산식으로 적용된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 ??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건데 ?? 저의 의견은 이러합니다 기존 계산식은 이러합니다 (기본 공격력 + 공격력) * ( 저받 + 질증 + 엘릭서 투구 공증 ) * 직각 공증 = 최종 공격력 보석과 어빌리티 스톤은 기본 공격력 % 증가 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기본 공격력 = 무기 공격력 * 힘민지 스탯 공격력 = 저받 질증 직각 엘릭서 투구 , 엘릭서 초월의 공격력 증가 옵션 등등 이 말은 즉 기본 공격력 증가는 엘릭서와 초월 공격력 증가 옵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계산식에 변화가 생깁니다 ((기본 공격력 * 기본 공격력 % 증가 ) + 공격력 ) * ( 저받 + 질증 + 엘릭서 투구 공증 ) * 직각 공증 = 최종 공격력 이렇게 변화합니다. 보이시나요? ![]() 보석과 어빌리티 스톤의 기본 공격력 증가는 위 같이 엘릭서와 초월 공격력 증가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기본 공격력 = 70,000 초월 공격력 = 5,000 전체 공격력 = 75,000 T4 보석 공증 = 11% (올 9렙 겁작) 계산 결과 = 70,000 * 1.11 + 5,000 = 82,700 공격력 변화 : 75,000 -> 82,700 실질적인 효율 = 82,700 / 75,000 = 1.10266 실제 보석의 효율은 11%가 아닌 10.26% 가 됩니다. 어빌리티 스톤을 추가하면 합연산이기 때문에 더 떨어지겠죠? 이 기준을 통해 정확하게 10레벨 멸화 VS 8레벨 겁화 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예시 캐릭터는 갈증과 달소입니다. 갈증 리퍼 = 5멸 6홍으로 딜 지분이 상당히 고른 케이스의 직업 달소 리퍼 = 3멸 8홍으로 주력기 3개에 딜이 몰빵된 케이스의 직업 먼저 갈증 리퍼의 조건을 모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 1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조건 2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조건 3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4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레이지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5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라그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1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T3의 순정 상태입니다. DPS는 4431만입니다. [ 조건 2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이번에는 10멸은 그대로 두고 10레벨 홍염 6개를 8레벨 작열로 계승하였습니다. DPS가 4,431만에서 4,621만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홍염은 무~조건 계승하면 됩니다! [ 조건 3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이번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21만에서 4,659만으로 더 증가하였습니다. 여기서 더 세밀하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 조건 4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레이지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이번엔 레이지만 10멸화이고 나머지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59만에서 4,661만으로 아주 약간 더 증가하였습니다. [ 조건 5 갈증 리퍼 5멸 6홍 베이스 ] - 라그 10멸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이번엔 라그만 10멸화이고 나머지는 풀 계승입니다. DPS가 4,659.9만에서 4,659.8만으로 아주 야~~~~~~~~~~~~~~악간 감소하긴 하나 거의 비슷합니다 * 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 ![]() 먼저 순정 상태에서 딜 지분 24.3% 레이지 10멸화 -> 8겁화 교체는 DPS 감소 딜 지분 22.7% 라그는 10멸화 -> 8겁화 교체는 DPS 상승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말인 즉슨 대략 딜 지분이 24% 스킬은 10멸화를 유지해야 하고 24% 미만은 10멸화에서 8겁화로 계승하는 것이 더 강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아주 정확하게 따면 약 23.1% 정도로 추측됩니다. 다만 직업마다 약간씩은 다르기에 조금 더 안정적인 수치인 24%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극한의 효율을 추구한다면 이런 전략으로 가는 게 맞지만 적어도 다 멸화 캐릭터들은 10멸에서 맘 편하게 8겁화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대략적으로 몇 %가 강해지는지는 정확하게 구하기에는 조건이 너무 많아서 정확하게 구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수치는 10홍 -> 8작열 교체 시 작열 1개 당 0.9% 정도 강해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멸화 -> 겁화 교체 시 주력기 지분이 균등한 직업이면 대략 1% 미만으로 강해집니다. 효율적으로 세팅을 한다면 그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렇다면 버스트, 권왕 같은 직업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부분도 다뤄보겠습니다. 갈증 리퍼에서 24% 딜 지분을 가진 스킬이라면 10멸화가 8겁화 보다 강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24% 이상을 가진 종말의 날, 버스트, 권왕십이식 : 낙화, 파천섬광 등등 주력기 딜 지분이 24% 이상을 가진 직업들은 당연하게도 10멸화를 8겁화로 교체해서는 안 됩니다. 버스트, 권왕, 점화 이런 직업들과 비슷한 달소 리퍼로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달소 리퍼의 조건을 모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 1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조건 2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조건 3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조건 1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10렙 홍염 ![]() 먼저 달소 리퍼의 순정 상태입니다. DPS = 4,625만입니다. 레이지 = 33.2% 퓨리 = 30% 라그 = 28.9% 의 딜 지분을 보유했으며 3스킬의 딜 지분이 90% 가까이 나오는 캐릭터입니다. [ 조건 2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 다음은 10렙 멸화 , 올 8렙 작열 기준입니다. DPS = 4,774만입니다. [ 조건 3 달소 리퍼 3멸 8홍 베이스 ] - 올 8렙 겁화 + 올 8렙 작열 ![]() 이번엔 올 8렙 겁작으로 풀 계승 상태입니다. DPS = 4,743만으로 역시나 감소하였습니다. 달소 리퍼의 기준으로도 레이지, 라그, 퓨리의 딜 지분은 각각 24%를 모두 초과하기 때문에 10멸화 -> 8겁화로 교체하면서 데미지가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버스트, 점화, 권왕, 상소, 수라 이런 캐릭터들은 주력기 딜 지분이 24%가 훌쩍 넘어가는 스킬들은 10멸화를 8작열로 교체해서는 안 됩니다. 효율이 더 떨어지기에 10멸화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9작열을 사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3줄 요약 결론 1. 10홍염 -> 8작열 교체는 전 직업 데미지 상승 2. 주력기 딜 지분이 24%를 초과한다 -> 10멸 유지 3. 주력기 딜 지분이 24% 미만이다 -> 10멸화 -> 8겁화 교체 다음 글은 보석과 엘릭서의 기본 공격력 증가로 엘릭서 옵션에서 공격력 VS 무기 공격력 VS 힘민지 스탯 중 어떤것이 가장 효율이 좋은가? 입니다 * 질문은 환영하나 현재 방송중(연구중)으로 실시간 칼 답변은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본문에서 8작열을 쿨감 18%로 계산하였습니다. 수정 완료하였습니다 EXP
67,287 (5%) / 72,001
로스트아크 인장 컨텐츠캐릭터 이미지![]() 최근 갱신: 25.05.07 캐릭터 기본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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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 시간이 되신다면 최소인 1640, 계승후는 1660의 서폿 의 공증버프 기준으로도 계산해봐주실수 있을까요?!
혹시 몰라서 1642.5(균등 21강, 상의만 22강 무기상재20 나머지 10강) 기준 기본공격력을 적어드리자면 71245 입니다.
공증의 식은
(딜러공격력 + 서폿기본공*0.15*1.37(엘릭서, 풀초의 버프효율증가, 제 서폿 기준 37퍼)) * 1.06
이 됩니다. 증가율을 볼 것이기에 저 1.06은 의미없긴한데 저렇게 서폿의 기본공격력이 있을 경우, 서폿도 8겁작완을 할 경우엔(8.8퍼, 1.088) 추가로 기본공에 더 곱해주면 됩니다! ( 딜러공 + 서폿기본공 * 1.088(8겁작) * 0.15 * 1.37 )
엘릭서 무공, 힘민지로 차이가 생길테니 그걸 감안해서 저기서 +-@ 라고 봐도 좋을듯 합니다.
길지만... 만약 시간이 되신다면... 굽신...
아크패시브 시스템 나오면 결국 딜 점유율은 다 달라질텐데
정확하게 수치가 24프로로 결론내리셔서 혼돈이 없을듯합니다
또 달라지는게 있으려나?
(딜러기본공*기본공% + 엘/초월 공격력 + 서폿공증)
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스펙공식이 이뤄지는데 다른부분이 같고 저 딜러 기본공이 같다면 그 기본공을 올려주는 보석의 기본공%는 가중치가 더 높은애를 올려주므로 효율이 올라감. 근데 이는 서폿도 스펙이 올라서 서폿공증이 오를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계산은 안됨.
변수가 악세서리에서 공격력 증가 계산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겁니다.
다만 서폿 버프가 들어오면 얘기가 살짝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예상컨데 24%에서 22% 정도로 기준이 내려갈 뿐 큰 차이는 안 날듯 하네요.
8겁 하나를 9겁으로 올리고
8작 3개를 7작으로 내리면
가격은 똑같음
효율은 9겁7작이 제일 좋을거 같기도?
10멸은 그대로 두고 10홍만 계승하고 당분간 쓰다가
한번에 9겁으로 가야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