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4에서 전투, 스킬 레벨 확장과 보석도 레벨이 확장됨에 따라서 어떻게 세팅해야 효율적일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결국 이 시트의 기반 데이터는 T3 세팅 기준이기에 T4에서 어떻게 변할지 정확히 알 수 없어 참고자료로만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다만, 디렉터님의 아크패시브 등을 설명하실 때 초기에는 기존 세팅이 더 강력할 가능성이 높다고 직접 언급하신 만큼, T3의 세팅을 기반으로 보석, 스킬 레벨만을 올려서 사용하고자 할 때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일에 첨부한 엑셀 시트를 스프레드 시트에 올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유를 해두면 제가 스프레드 시트를 정리했을 때 공유 파일도 함께 삭제되는 경우가 있어서 파일로 올려두었습니다.

 
 유의사항

 겁화(멸화)의 딜증은 T3와는 달리 7레벨 32%, 8레벨 36%, 9레벨 40%로 선형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확인되어 10레벨도 일단 44%로 기입해두었습니다. 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변경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 공격력 증가분만 확인되었습니다. 나와봐야 알겠네요.


 홍염의 쿨감도 일단 8레벨 20%, 9레벨 22%, 10레벨 24%로 넣어두었습니다. 변경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도 5레벨부터 0.2% 상승으로 작성했습니다. 10레벨에서 추가로 증가할 경우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레벨별 딜 상승량은 11레벨 8.8%, 12레벨 5%를 기반으로 13, 14레벨에서 각각 4%로 잡았습니다.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공격력 증가는 엘릭서, 초월 등으로 올라가는 깡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임의로 효율을 10% 감소시켰습니다. 무공, 힘민지가 더 올라간다면 효율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도 기반 파일이 있으면 간단하게 수정해서 사용하기는 편리하므로 실제 패치가 나오면 수정해서 재업로드 하던가 하겠습니다.





 사용법

 한 스킬의 쿨타임에 다른 스킬들이 묶이는 직업을 사이클 딜러

 스킬 각각의 쿨타임이 따로따로 돌아 쿨타임이 그 스킬의 dps와 직결되는 직업을 피아노 딜러로 정리해뒀습니다.

 아래의 시트 선택에서 골라주시면 됩니다.
 사이클 딜러는 홍염 레벨은 기본 공격력 증가를 제외한다면 총 딜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우상단에 있는 홍염 딜증? 에 O를 넣으신 후 변경되는 홍염 레벨을 적어주세요.


 이후 베이스 스킬 셋에 스킬 레벨, 멸화, 홍염 레벨들을 기입한 후 오른쪽의 비교 란에서 나오는 결과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재미있는 예시

 

 겁화 딜증이 선형적이라면 
 10멸 버스트보다 9렙 버스트, 9렙 블리츠, 8렙 터닝, 어슬, 블댄 주는게 더 셉니다.
 기준은 북미 카멘 3관 자료 참고했습니다.

 버스트 딜지분 60% 넘어도 비슷하게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