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패시브 시스템 구성]
1. 진화 : 전투 특성 및 세트효과
2. 깨달음 : 직업 각인 및 직업 각인 추가 효과
3. 도약 : 초각성 스킬 관련 추가 효과
4. 각인 시스템 변경(★)
5. 어빌리티스톤 효과 변경(9/7돌 가치 유지되나?)


1. 진화 : 전투 특성 및 세트효과

<기본 정보>
-. 각 티어별로 1티어 40포인트, 2티어 30포인트, 3티어 20포인트, 4티어 30포인트의 배분가능 최대치가 존재함
-. 무기 및 방어구 총 6부위에 진화 포인트가 배분되어있을 것으로 보이며 포인트 증가방법은 공개되지 않음

<층별 특성>
1티어 : 치명 특화 신속 제압 인내 숙련 전투 특성 배분, 하나당 1 point 소모
2티어기존에 존재하던 세트효과를 대체하는 효과들을 골라 찍을 수 있는것으로 보임, 하나당 5 point 소모
3티어기존에 존재하던 세트효과를 대체하는 효과들을 골라 찍을 수 있는것으로 보임, 하나당 10 point 소모
4티어기존에 존재하던 세트효과를 대체하는 효과들을 골라 찍을 수 있는것으로 보임, 하나당 15 point 소모

※ 추가로 위 이미지에서 2층, 3층 오른쪽 끝 특성을 보면 서로 연결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2티어 특성을 찍어야 3티어 특성을 찍을 수 있는 연결관계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임


2. 깨달음 : 직업 각인 및 직업 각인 추가 효과

<기본 정보>
-. 진화와 다르게 각 티어별 최대치는 보이지 않음(양쪽 직각 두 종을 다 찍을 수 있는지도 불확실)
-. 장신구 5부위에 깨달음 포인트가 배분되어있으며 장신구 연마로 포인트 증가 가능

<층별 특성>
1티어 : 기존 직업 각인 효과로 보임, 위 이미지에서 직각별 포인트 총 소모량은 동일하나 한쪽은 8 point씩 세 번 찍고 한쪽은 24 point를 한 번에 찍음
2티어기존 직업 각인 효과로 보임, 위 이미지에서 직각별 포인트 총 소모량은 동일하나 한쪽은 8 point씩 세 번 찍고 한쪽은 24 point를 한 번에 찍음
3티어 : 기존 직업 각인 효과패시브 효과를 추가시켜주는 것으로 예상됨, 직각은 8 point씩 소모되고 패시브 효과는 2 point씩 소모
4티어 : 위 이미지에서는 체술에 대지가르기라는 아이덴티티 스킬을 추가해준 것이 아닐까 싶으나 확인은 불가능하고 동일하게 양쪽 사이드 2 point 소모 특성은 패시브 효과일 것으로 예상됨

<장신구 연마>

위 이미지에서 알 수 있는 것 : 장신구에 깨달음 포인트가 있으며, 연마 시 포인트가 올라감
목걸이 연마 1단계 : 깨달음 8 point
목걸이 연마 2단계 : 깨달음 11 point
※ 장신구마다 품질을 주고 품질별로 기본 깨달음 포인트 차이를 줬는지는 알 수 없음


3. 도약 : 초각성 스킬 관련 추가 효과

<기본 정보>
-. 도약에서도 각 티어별 최대치는 보이지 않음
-. 팔찌에서 도약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팔찌 효과 부여로 추가 포인트 획득 가능
-. 9월 달에 출시하는 카제로스 레이드 2막에서 팔찌 획득가능 (노말 : 유물 팔찌, 하드 : 고대 팔찌)

<층별 특성>
1티어 : 초각성 스킬 관련 효과 부여로 예상됨, 하나당 6 point 소모
2티어 : 초각성 스킬 관련 효과 부여로 예상됨, 하나당 8 point 소모
3, 4티어 : 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됨

<팔찌 효과부여>

팔찌 부여효과 중 도약 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확인됨


4. 각인 시스템 변경(★)
<기본 정보>
-. 기존 적용 방식에서 슈모익 각인 지원처럼 5개 각인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
-. 직업 각인은 깨달음에서 적용되는 각인으로 실질적으로 333333 세팅 가능
-. 유물 등급 각인 추가 예정(기본/영웅/전설/유물)

<새롭게 변경되는 각인 적용 방법>
여기서부터 내용이 좀 복잡해짐

등급 별 4단계로 나눠진 효과 적용
영웅 등급에 효과가 4단계로 나눠져있고
전설 등급에도 효과가 4단계로 나눠져있고
유물 등급에도 효과가 4단계로 나눠져있음
각 등급의 각인서 5장 읽을때마다 1단계 상승

                 
<원한 유물 1단계>     <돌대 영웅 2단계>

위 이미지에서 원한 유물 1단계는 유물 각인서를 5장 이상 10장 미만으로 읽은 상태
돌대 영웅 2단계는 영웅 각인서를 10장 이상 15장 미만으로 읽은 상태

각인 효과는 단계별로 상승하고 이전 등급 효과에 추가로 적용됨
예를 들어, 각인서를 덜읽어서 원한 유물 1단계인 상황에서는
기본효과인 12% 피해증가와 영웅 최대 효과인 3% 피해증가, 전설 최대 효과인 3% 피해증가, 유물 1단계 효과인 0.75% 피해증가가 합쳐져 18.75% 피해증가가 적용됨
그리고 이후 유물 각인서를 전부 읽게되면 최종효과인 21% 피해증가가 적용되는 시스템

(한 동안 유물각인서와 전설각인서 가격이 굉장할 것으로 예상됨)


5. 어빌리티스톤 효과 변경(9/7돌 가치 유지되나?)

<기본 정보>
-. 기존에 각인에 포인트를 추가하는 효과가 아닌 포인트에 따라 각인 효과를 강화하는 효과로 변경
-. 성공횟수 6회 : Lv.1 추가효과
   성공횟수 7회 : Lv.2 추가효과
   성공횟수 9회 : Lv.3 추가효과
   성공횟수 10회 : Lv.4 추가효과

위 이미지에서 알 수 있는 점은 원한에 어빌리티 스톤 원한 레벨에 따라 최종 효과에 추가 피해증가 효과를 부여함
예를 들어, 위에서는 원한 7 point (Lv.2) 효과로 원한에 추가피해 3.75%가 추가된 상태
원한 유물 각인을 전부 다 읽고 어빌리티 스톤 원한 10 point (Lv.4)를 깎게되면
21%(각인) + 6%(어빌리티 스톤) = 총 27%의 주는 피해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음

<그래서 9/7돌 가치 유지되는가?★>
위 어빌리티 스톤 효과를 보면 Lv.1과 Lv.2의 차이는 얼마 안나고 Lv.3에서 효과가 확 뛰며 Lv.3과 Lv.4의 차이는 다시 줄어드는 모습이 나타남

Lv.4 > Lv.3 >>> Lv.2 > Lv.1

따라서 9/7돌과 10/6돌은 이제 유효든 리버스든 상관없이 각인을 얼마나 잘 골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것 같으나 그 둘의 차이는 Lv.3/Lv.2 vs. Lv.4/Lv.1 의 차이로 거의 비슷한 모습이 나타날 것

하지만 여기서 관건은 Lv.3의 효과가 하나라도 들어가는 9/6돌의 가치가 굉장히 올라감
9/6돌의 경우 Lv.3/Lv.1의 효과를 가지게 되는데, 9/7돌과 10/6돌에 비해 가치가 떨어지긴 하지만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 돌이 되었음
기존에 비슷한 급으로 보던 8/7돌의 경우 Lv.2/Lv.2의 효과를 가지는데 Lv.2와 Lv.3의 차이가 커 급이 떨어지게 됨

<<결론적으로 돌의 가치는 아래와 같아짐>>
9/7 = 10/6 > 9/6 >>> 8/7 = 7/7 > 7/6 >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