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레벨, 40레벨 활성화를 위해서 잡옵션 2개가 고레벨로 연성된다면 공용 2개면 상의라는 인식이 있어 상의에 연성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경우, 최대 생명력 옵션이 견갑에 붙는 보호강화, 회복 강화에 비해 월등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보호막 or 회복강화 5레벨 = 보호막 or 회복량만 4.2%


 최대생명력 5레벨 = 최대 체력 17000 증가 = > 작성자의 최대 생명력 24만 기준 7.08% 체력 증가


 = 보호막 + 회복량 둘다 7.08% 증가.

(작성자는 기본 최생이 높은 홀나라 바드, 도화가면 더 높은 효율이 나올겁니다.)




 따라서, 서포터가 공용 옵션 2부위를 세트옵션 활성화를 위해 박는다면 상의가 아닌 견갑에 박는것이 더 좋습니다.


 






 추가로 서포터는 부위별 특수 옵션의 레벨이 매우 중요합니다.


 딜러의 경우, 부위별 옵션도 물론 중요하지만 세트레벨 35레벨, 40레벨 활성화가보다 중요합니다. 각각의 공용 옵션, 특수 옵션의 효율도 세트 옵션에 비할바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서포터의 경우는 하의, 투구 두 부위의 유효옵션 레벨이 35레벨보다 우선시 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하의의 아군강화는 5레벨시 공증효율 6%, 투구의 질서 옵션의 경우 5레벨 시 최생 5000 + 공증효율 4%를 부여하기 때문에 아군강화, 질서 옵션의 레벨이 낮은 경우 35레벨 세트 옵션이 없는 것보다 공증이 더 낮을수도 있습니다.


 서포터의 세트 옵션은 쿨타임 감소 5% or 아이덴티티 획득량 5% 증가 + 14% 파티공증 효율 이라는 매우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옵션이지만,

 하의 아군강화 5레벨 파티공증효율 6%
 머리 질서       5레벨 파티공증효율 4% + 최대생명력 5000
 상의 최생       5레벨 최대생명력 17000

 이 세 부위의 특수 옵션은 각각의 단일 옵션 5레벨 만으로 35레벨 옵션 활성화와 비슷한 급의 성능을 보여주므로, 세 부위의 특수옵션 5레벨을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EX) 세트옵션 활성화를 위해서 아군강화 3레벨 + 무력화 5레벨, 선각자 3레벨 + 마나 5레벨 + 나머지 부위 이런것보다 질서 5레벨+a, 아군강화 5레벨 + a 가 현재 성능도 거의 차이나지 않으면서 장기적으로도 스펙업하기 수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