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장기 패턴에 대한 이해

종합적으로, 병장기 패턴은 라우리엘의 HP가 기믹 HP의 ±25줄 정도일 때 나오는 패턴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벤 팁게의 글에서는 155 / 110 / 70 / 40줄에 나온다고 서술되어 있는데(로스트아크 인벤 : 요람 라우리엘 패턴 및 택틱 개꿀팁 - 로스트아크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 (inven.co.kr)), 제가 11시간 동안 트라이해본 결과 저 글이 완전히 틀린것은 아니지만, 163줄에 나오고 153줄에 또 나올떄가 있었습니다.

1-1). 병장기 패턴이 두 번 나오는 경우

병장기 패턴은 대다수의 경우 한번 나오지만, 두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 나올 때에는 매우 높은 확률로 처음에 낫 or 망치 패턴을 사용하고, 두 번째로 활 패턴을 사용합니다.

상기한 규칙이 깨진 건 4줄에 병장기 패턴이 등장했던 때 외에는 없습니다. 이때는 저희도 당황해서 전멸할 뻔 했는데, 다행히 활 - 활 패턴 순으로 나와서 클리어했습니다.

155 / 110 / 70 / 40줄에서 상당히 벗어난 체력(ex : 16X줄, 12X줄 등)에서 병장기 패턴을 사용한다면, 두 번 쓰는 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도발은 라우리엘이 스킬을 쓰는 중에는 통하지 않으나, 스킬을 쓰고 난 후 어그로 탐색 동안에는 통합니다. 도발이 걸리면 몇 초간 라우리엘이 얼타기 때문에 딜타임으로 활용 가능하고, 이로 인해 워로드 / 디트가 있는 파티의 경우에는 병장기 패턴의 등장 HP가 트라이 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도발 숙련도에 따라).

++ 따로 확인을 조금 해봤는데, 2-3번 문항의 십자 활 패턴, 직사각형 활 패턴은 병장기 기믹이 아닌 큰 패턴 분류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로 달아주신 올룽올룽님 감사합니다.

2. 병장기 패턴 종류

병장기 패턴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같은 병장기끼리도 패턴이 2~3개(낫, 망치 2개, 활 3개)로 나뉩니다.

2-1). 낫 패턴


라우리엘이 휭휭 소리와 함께 낫을 돌고 아브3관 돌기마냥 빙빙 돌고, 여기에 맞은 플레이어는 30초간 구속 디버프에 걸려 움직임을 봉쇄당합니다.



이후 랜덤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는 부채꼴 모양의 범위와 함꼐 낫 부메랑 4개를 던지는데, 이 부메랑들은 가장 가까이 있는 플레이어를 추격하고 4번 튕기면 사라집니다. 이 낫 부메랑에 2번 피격되면 구속 디버프에 걸립니다.

이후 라우리엘이 부채꼴 범위 내의 플레이어를 끌어오고, 낫을 휘둘러 날려버리며, 구속 디버프에 걸린 플레이어에게 넒은 장판을 만듭니다. 이 장판은 발탄 구속 패턴마냥 많은 사람이 피격될수록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2-1). 낫 패턴(2)

라우리엘이 아까보다 큰 낫을 들고 회전하며 이동합니다.


이후 점점 작아지는 원형 범위를 생성하고,
이 정도 범위까지 줄어듭니다.

그 후 제자리에서 회오리를 시전하며 장판을 터트리고, 

마지막으로 넒은 범위를 낫으로 베어내며 패턴이 종료됩니다.

2-2) 망치 패턴

매우 짦은 전조를 가져 보고 피하기는 어려운 스킬이지만, 라우리엘이 망치를 들어올리는 모션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라우리엘이 망치를 주변에 휘두르고 사슬을 쏘아내는데, 맞으면 망치에 붙어 바닥으로 내리꽃힙니다.
피했을 경우에는 피하기 쉬운 패턴이 나오지만, 못 피했을 때는

붉은 범위가 4번 터지며, 터진 순간 플레이어의 위치에 노란 원형 장판이 생성되어 다음 붉은 범위 폭발때 같이 터지게 됩니다. 2~3번 터졌을 때 워로드나 서폿은 보호기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워로드도 잘못 맞으면 풀아덴 상태에서 넬라까지 써도 갈려나갑니다. 다같이 모여다니면서 조금씩 움직이는 방법이 있어 그렇게 파훼하시면 쉽습니다(비아키스 1네임드 고리패턴처럼).

2-2) 망치패턴(주시O)

주시라는 디버프(워로드에게 걸린 과녁 모양, 받는 피해 100% 증가)가 걸리고, 2~3초 가량 후에 그 사람쪽으로 넒은 부채꼴로 사슬을 쏘아냅니다. 역시 맞으면 상기한 것처럼 원형 폭발하게 됩니다(이 경우는 주시걸린사람은 무조건 시정) 맞지 않으면 파훼하기 쉬운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2-3). 활 패턴

병장기 패턴 중 가장 쉬운 패턴입니다. 일자 - 십자 - 십자 순으로 장판이 나오며, 장판에 맞으면 열상(받는 피해 5% 증가)가 걸리게 됩니다. 파열과 달리 중첩되는 디버프기에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판이 다 나온 다음에는 사진처럼 폭발하게 되며, 맞으면 준딱렙 워로드 기준 6만이 넘는 피해를 입기에 활장판에 스치더라고 꼭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상기한 낫패턴과는 반대로 라우리엘에게서 퍼져나가는 원고리 장판이 생성되는데, 처음 생성되고 이어서 두번째 생성됩니다. 처음 생성된 장판의 크기를 기억하셨다가, 터지고 나서 스페이스나 그에 준하는 속도의 이동기로 안쪽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2-3). 활패턴(직사각형)

모든 플레이어에게 직사각형 모양의 장판이 따라다니게 됩니다. 이 장판은 랜덤하게 직사각형 모양의 열상 장판을 생성하며, 시계방향으로 외곽을 돌면서 피해주면 됩니다. 라우리엘은 랜덤한 플레이어에게 좁은 부채꼴 모양의 장판을 쏘는데, 직사각형 장판이 생길 때 같이 쏘니 스페이스로 피해주면 됩니다. 역시 맞으면 열상이 걸립니다.

이후 넒은 범위에 부채꼴에 활을 쏘는데, 좁은 부채꼴보다 더 아프며 열상 스택을 중첩시킵니다. 라우리엘 근처에서 좌우로 움직이다가 장판의 움직임이 멈추면 이동기로 탈출해줍시다.

2-3). 활 패턴(억제장판)

망치 패턴에서 상술했던 주시 디버프가 랜덤한 플레이어에게 걸리며, 라우리엘이 그 플레이어 방향으로 화살을 3번 쏘아냅니다. 화살은 부메랑처럼 돌아오며, 플레이어가 맞으면 넒은 범위에 억제장판을 생성하고 오래 머무르면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돌아오는 화살까지 피하게 되면 기믹이 종료됩니다.

3. 마치며
정말 오래 트라이한 레이드였습니다. 파티를 3번 정도 옮겼는데, 세 번 다 좋은 분들만 계셔서 11시간 만에 신규 레이드를 클리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라우리엘을 클리어하시는 데 제 공략이 도움이 되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