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레벨

1레벨부터 키운 캐릭터는 점핑캐릭보다 전투레벨이 높다.
경험치 수급이 날마다 제한된다는 점에서 동일 템렙의 사람보다 우위를 점한다.

2. 카드

이 게임의 엔드스펙 중 하나이다.

그런데 초반 스토리 부분에서 준다.

나중에 동일한 카드 개수를 많이 모으는 것은 다른 문제지만, 
카드는 1개씩만 딱 모아서 발동되는 기본 활성효과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전설카드같은 고급카드부터 기본카드들은 거의 전부 다 챙겨준다고 보면 된다.

심지어 특정카드 얻으려고 처음부터 캐릭터를 반복적으로 키우면서 메인스토리를 미는 사람도 있다(솔ㅇ스).

3. 세계관, 스토리 및 가이드

이 요소가 필자는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게임의 모든 요소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이 게임은 연출이 진짜로 좋다.
스토리를 알고 봐야 감동이 다가오는 순간이 정말 많다.

RPG를 해왔던 분들이라면 정말 다 알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영상 하나를 첨부한다.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영상이다.




# 만약 점핑캐릭을 이미 키워버렸다면 로스트아크 스토리를 정리된 유튜브를 찾아보자. 정말 정리가 잘 되어있다.
개인적으로 황씨돌쇠 유튜브를 추천한다(방송에서는 이미 로플릭스라 부르고 있다).

4. 성향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 게임, 일반퀘스트나 히든퀘스트나 업적을 깨면 성향을 올려준다.(매력,친절 등등)

이 성향이 어느정도 쌓여있으냐에 따라, 컨텐츠 해방이 결정되는 컨텐츠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호감도 퀘스트와 모코코 입장컷이 있다.

그런데, 이 게임...호감도 퀘스트가 메인퀘스트 뺨친다.

연출도 좋고 중요 스토리도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니나브의 경우 심지어 메인퀘스트에도 관여되는 스토리를 호감도로 넣어놨다.

보상도 엄청좋다!! 룬을 주기도 하고 특별한 아이템을 주기도하고, 카드를 주기도 하고, 대량의 골드를 주기도 하고, 각인을 주기도 하고, 호감도로밖에 못 얻는 아이템을 주기도 하고 모험의 서 아이템을 주기도하고...어쩻든 게임 전반적으로 엄청 좋은 아이템을 준다! 그런데 이걸 성향으로 제한을 해둔다!!!

이런 성향에 따른 컨텐츠 제한은, 베른 남부에선 더 심해져서 모험의 서까지 성향이 일정 충족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게 만들어두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점점 더 심해질 예정이다.

모험의 서는 심지어 보상이 작은 보상이 아니니, 이 부분은 더 중요성이 부각된다.

물론 점핑한 사람들도 성향을 얻는 것이 가능하긴 하다. 다른 항해를 하거나 업적을 많이 쌓으면 된다.

그러나 1렙부터 키운다면? 자연스럽게 성향이 쌓여 컨텐츠컷이 되는 일이 드믈다!

#부캐가 올린 성향은, 본캐와 공유되니 부캐를 1렙부터 키우면 본캐 성향도 오른다!!!


5. 점핑캐릭터는 사라지지 않는다 + 부캐 권장 게임 
= 점핑하나 해두고 1렙부터 새로 부캐를 키워가면서 카드 및 정보 습득 가능

점핑을 하나 해두면 그 캐릭터는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
심지어 이 게임은 게임좀하는사람은 전부 부캐가 있다. 캐릭터 하나로는 재료의 수급문제도 있고 부캐릭터 육성을 하면 부캐릭터로 얻는 이점도 많다.

즉, 캐릭터 하나를 점핑해두고 일단 익스프레스미션같은 기간제 혜택을 전부 받은 후

1부터 키우는 부캐를 하나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부캐릭터 관련해서는 최근에 로스트아크에 푹 빠져서 부캐릭을 어마어마하게 키워버리신 방송인 한분의 영상을 추천한다. 이분은 점핑으로 부캐릭을 만들었지만, 어쩻든 부캐릭의 존재 의의는 정말 잘 설명해주셨다.




6. 착용시 귀속 아이템과 확정강화 보조템의 존재로 인한 고속성장속도 = 위 모든 장점들을 큰 비용없이 쉽게 가져갈 수 있다.

그럼 1티어, 2티어의 장비들도 계속 강화를 해야하냐? 그것도 방법이지만
이 게임은 강화가 불가능하고 착용시 귀속이되는 단순 부캐용 템렙 뻥튀기용 장비가 존재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 1렙부터 키우는 캐릭터들은 정말 쉽게 그 티어를 패스할 수 있다.

해당 내용에 관하여는 인벤 팁게를 조금만 찾아봐도 진짜 수도없이 많이 나오기에 본문에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아 그리고, 강화를 하더라도 티어1,티어2에서는 3단계씩 올라가는 확정강화템 + 75%비용 환급 아이템을 계속해서 지급 하기 때문에 골드가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티어1은 패스하는 데 600골정도밖에 들지 않는다고 한다).


7. 캐릭터 이해도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글들도 잘 설명을 안하고 하니 정말 할말이 많다.

이 게임은, 정형화된 스킬트리가 없다.

아 물론 유저들이 작성한 추천 스킬트리는 있다.
그러나 이 추천트리는 '범용성'이 좋은 것이지, 특화되지 않은 스킬트리이다.
최고 데미지, 최고 DPS를 뽑고싶다면? 추천스킬트리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금새 알아차릴 수 있다.

건슬링어 많이 하실 테니, 건슬링어 스킬 중 대표적인 스킬인 타겟다운 타겟 다운 스킬 아이콘(조준사격 하는 스킬)만 봐도 알 수 있다.
대용량탄창(여러발 쏘는 거) 트라이포드가 데미지 및 DPS가 가장 쎈데 왜 안쓸까?

그 오랜시간동안 조준사격하고있으면, 몬스터가 공격할 때 무방비 노출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숙련도가 좋다면? 몬스터 어그로를 판단하고 그 스킬을 적절한 타이밍에 쓸 수 있다면?
대용량 탄창 트라이포드를 찍고 추천트리보다 더 높은 DPS를 뽑아내는 것이다.

그런데 다들 물어보면, 직업게시판 찾아보세요라고 하거나, 범용스킬트리를 알려주거나, 로아ㅇ에서 상위랭커 데이터 찾아서 똑같이 따라하라고 한다.

물론 이해한다. 점핑한 사람들은 특히. 딱 50렙 던져주면 카던돌아야하는데 어떤 스킬을 어떻게 찍어야 할지 막막하다.
이건 고인물들도, 신캐나 부캐를 키울 때 느끼는 감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게임, 1렙부터 키우면 다르다.

이 게임은, 레벨별로 얻을 수 있는 스킬들이 정해져있다. 
레벨별로 스킬포인트도 주기에, 올릴 수 있는 스킬들의 레벨 및 트라이포드도 캐릭터 레벨이 오를 수록 그 제한이 풀린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육성하다보면 거의 모든 스킬과 스킬들의 트라이포드들을 한번쯤은 다 써본다는 말이다.
한번씩이라도 써보면, 시전속도가 어떻고 데미지가 어떻고 와 좋다 싫다 별로다 같은 부분을 다 체감할 수 있다.

이게 왜 중요한가? 하면 위 예시보다 좀 더 자세한 예시를 하나 들어주겠다.

데모닉의 DPS 1위인 님블컷님블컷 스킬 아이콘이라는 스킬이 있다.
참고로 데모닉은 이 스킬을 거의 안쓴다.

데모닉은 강력한 스킬을 쓸 때마다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소모하는데(때릴때마다 차는 게이지같은 거다)
이 소모량이 감당이 안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소모량을 감당되도록 스킬트리를 짠다면? 풍요룬(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증가)와 다른 스킬들과 각인으로 보조를 해줄 수 있다면? 이 스킬을 쓸 수 있는 것이다.

하나의 예를 더 들자면, 데모닉 스킬 중에 데미지가 두번째로 높은 스킬인 데몬비전데몬 비전 스킬 아이콘이란 스킬이 있다.

참고로 이 스킬도 잘 안쓴다.

강력하게 쓰려면, 에네르기파 같이 기를 모은다음 쏴아햐는데 이게 너무 오래걸려서 맞추기가 힘들고, 데모닉의 빠른 치고빠지기 스타일에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고빠지기를 하지 않는 플레이스타일을 추구한다면? 혹은 각인이나 룬과 같은 면에서 느린 속도부분을 보강하여 사용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심지어 이 스킬도 사용한다!

추천스킬트리에는 이런 설명이 전혀 없이! 그 수많은 스킬조합 중 가장 범용적이고 무난하게 사용할 스킬조합만을 제시한다!!

스킬들의 연계와 활용은 본인이 만들 수 있으며,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것인데 전혀 그런 설명이 없다. 또한 상위 컨텐츠로 갈 수록 개성이 뚜렷한 것이 심지어 좋다.
 
홀리나이트의 추천국민트리인 4/4(신성스킬 4개, 징벌스킬 4개)가 아닌 7/1(신성스킬 7개, 징벌스킬 1개)스킬트리가 요새 더 환영받는 것 처럼 말이다.

바드의 피격면역트리 + 광시곡도 최근에서야 연구되었으며 창술사의 반월섬도 최근에서야 연구된 경우도 많다.

1렙부터 키웠으면!! 이런 부분을 다 알고서 선택할텐데 전~혀 그런 설명 없이 점핑한 후 떨궈지면

아무것도 모르고 추천트리를 쓰게 된다.

물론 이 부분은, 공부를 하면 알 수 있긴 하다. 국민트리글 하나만 딱 보지 말고, 직업게시판에 스킬연구글을 싹 다 뒤져보면 알 수 있는 정보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1렙부터 키웠으면 모든 스킬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으니 약간만 공부해도 다 이해가 갈 텐데, 점핑부터 했다면 그 이해도가 없으니 공부를 훨씬 더 많이 해야할 수 있다.

차라리 그렇게 공부할 바에야 1렙부터 자연스럽게 이득을 취하면서 올라가면 스킬에 대한 이해도도 자동으로 적립되고 카드도 얻고 레벨도 높고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다.


고로 1렙부터 키워도 부담이 거의 없으니! 꼭 꼭 1렙부터 키우시길 바란다!

이벤트 점핑캐릭 하나 만들어두면 이벤트 혜택도 다 챙기면서 스토리 진행이 가능하니 걱정 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