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래스 밸런스

(1) 버서커

 - 더블 슬래쉬 : 양단 딜량 50%->60%, 공간 베기 검의 잔영이 발생 60% 추가 피해
 - 피니쉬 스트라이크 : 기준 피해량 16%증가, 무력화 등급 중상 -> 상
 - 휠윈드 : 진공 베기 딜량 40%->50%, 용오름 딜량 40%->60%
 - 헬 블레이드 : 기준 피해량 16.7% 증가, 대지 뒤집기 마무리 공격 딜량 40% -> 60%
 - 윈드 블레이드 : 돌풍 딜량 60%->80%, 윈드 스위프트 딜량 30%->40%
 - 스트라이크 웨이브 : 무력화 중 -> 중상
 - 레드 더스트 : 저주 강화시 파티 전체 치명타 피해 50% 증가효과 추가
 - 블러디 러쉬 : 무력화 중 -> 최상

(2) 워로드

 - 날카로운 창 : 기준 피해량 20.8% 증가, 무방비 표적 피해 증가 효과 30% -> 50%
                   멈추지 않는 창격 추가 공격의 딜량 80% -> 100%
                   창격 강화 딜량 30% -> 50%
 - 방패 격동 : 적중 시 대상의 공격속도 감소시키던 디버프 효과 삭제
 - 차지 스팅거 : 기준 피해량 8.3% 증가, 라스트 차지 오버 차지의 피해량을 30% -> 40% 증가
 - 카운터 스피어 : 기준 피해량 4.2% 증가
 - 스피어 샷 : 기준 피해량 12.5% 증가
 - 버스트 캐넌 : 집중포화 피해량 40% -> 50% 증가

(3) 디스트로이어

 - 중력 코어 : 피해 증폭 배율 5%,15%,30% -> 10%,25%,45%로 증가
 - 특화 : 코어당 피해량 증가 배율 소폭 증가, 중력가중 발동 시 공격력 증가 배율 소폭 증가
 - 그라비티 임팩트 : 행운의 코어 코어 획득할 확률 20% -> 75%
 - 파워 스트라이크 : 기준 피해량 12.5% 증가
 - 뉴트럴라이저 : 기준 피해량 12.5% 증가
 - 러닝 크래쉬 : 행운의 코어 코어 획득 확률 20% -> 50%
 - 어스 이터 : 대지의 분노 피해량 100% -> 150%, 대지 충격 툴팁 수정
                바위 폭풍 PVP에서 경직 시간 감소, 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만 경직 발생
 - 어스 스매셔 : 기준 피해량 20% 증가
 - 풀 스윙 :야수의 눈 오버차지 피해량 100% -> 125%
 - 원 맨 아미 : 치명적인 해머 마지막 타격 딜량 증가 효과 100% -> 250%
 - 퍼펙트 스윙 : 무절제 오버차지 피해량 80% -> 100%
 - 사이즈믹 해머 : 기준 피해량 11.1% 증가
 - 점핑 스매쉬 : 분쇄 판정 범위 감소, 기괴한 해머 효과 수정

(4) 배틀마스터

 - 지뢰진 : 기준 피해량 8.8% 증가
 - 초풍각 : 분노의 회축 딜량 20% -> 30%, 극강의 수련 딜량 50% -> 80%
 - 방천격 : 남다른 격 딜량 증가효과 100% -> 125%, 특출난 능력 딜량 40% -> 60%
 - 오의: 뇌진격 : 확고한 의지 딜량 50% -> 80%
 - 오의:풍신초래 : 기준 피해량 15.4% 증가

(5) 인파이터

 - 파쇄의 강타 : 기력 소모량 5감소, 기준 피해량 7.5% 증가
 - 난타연권 : 기준 피해량 12.5% 증가
 - 밀고 나가기 : 기준 피해량 10.4% 증가
 - 승리의 문장 : 기혈 파괴 지속 시간 8->4초, 자연 회복량 -75% -> -50%
                   긴급 회복 생명력 2% -> 1% 회복

(6) 기공사

 
- 금강선공 : 피해량 증가 효과 5%,15%,40% -> 7.5%,18%,45%
 - 독마권 : 기준 피해량 31.8% 증가
 - 벽력장 : 잔인한 손아귀 증가 피해량 100% -> 150%
 - 여래신장 : 기준 피해량 9.1% 증가, 화려한 공격 피해량 증가 100% -> 120%
 - 내공 방출 : 빠른 준비 감소 효과 3초 -> 5초

(7) 서머너

 - 쏜살 바람새 : 축적된 기운 고대의 기운 획득 확률 30% -> 50%
 - 물의 정령 : 마나 회복 마나 자연 회복량 증가 효과 100% -> 200%
 - 고대의 창 : 재빠른 시간 캐스팅 속도 증가 효과 20% -> 30%

(8) 아르카나

 - 클래스 : 생명력 계수 1.8 -> 2.0, 방어력 계수 70%->80%
 - 스택트-루인 : 딜량 20% 증가
 - 카드 : 뒤틀린 운명 카드 부정적 효과 발생 시, 딜량 감소폭 80% -> 20%
          유령 카드 지속 효과에 회피율 15% 증가 부여
          달 카드 지속 효과에 마나 재생속도 20% 증가 부여
 - 언리미티드 셔플 : 기준 피해량 17.5% 증가, PVP 에서 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만 경직
 - 리턴 : 급소 노출 파티원 치명타율 15% 증가 부여
 - 스파이럴 엣지 : 치명적인 매력 치명타 피해 증가 효과 지속시간 3초 -> 4초
 - 체크메이트 : 기준 피해량 20% 증가
 - 셀레스티얼 레인 : 마력 조절 마나 소모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 50% -> 75%
 - 포 카드 : 무력화 하 -> 중
 - 다크 리저렉션 : 무력화 중 -> 중상
 - 시크릿 가든 : 빠른 준비 마나 소모량 증가 효과 제거, 정신 집중 마나 소모량 감소 효과 50% -> 75%

(9) 바드

 - 리듬 벅샷 : 기준 피해량 11.3%, 샷 집중 딜량 효과 30%->100%
 - 사운드 홀릭 : 기준 피해량 12.5% 증가
 - 폭풍의 서곡 : 기준 피해량 10.7% 증가, 낙뢰 강화 피해량 증가 효과 80%->100%
 - 수호의 연주 : 피해 감소 효과 65% -> 50%, 강력한 수호 피해 감소 효과 15% -> 20%
 - 윈드 오브 뮤직 : 빠른 준비 쿨타임 감소 3초 -> 2초, 수호의 바람 보호막 30%->25%
 - 심포니아 : 기준 피해량 36.5% 증가
 - 구원의 세레나데 : PVP 에서 치유 효과 20% 증가

(10) 데빌헌터

 - 플라즈마 블릿 : 급속 냉각, 방어 약화, 분열 PVP에서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만 경직 발생
 - 나선의 추적자 : PVP에서 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만 경직 발생
 - AT02 류탄 : PVP에서 스킬 시전 중이 아닌 대상에게만 경직 발생

(11) 블래스터

 - 화력 강화 버프 : 3단계 버프 지속시간 15-> 20초
 - 곡사포 : 기준 피해량 17.5% 증가, 섬광포탄 딜량 50%->80%
 - 다연장로켓포 : 레이저 포 피해 40% 증가 효과 부여
                    접근 불가 피해 감소량 30% -> 20%(50%라고 잘못 표기)
 - 화염방사기 : 쿨타임 24->20초 감소, 마나 소모량도 감소
 - 공중 폭격 : 기준 피해량 15% 증가

(12) 호크아이

 - 죽음의 표적 : 지속시간 5초 -> 6초
 - 아토믹 에로우 : 기준 피해량 29.1% 증가
 - 애로우 헤일 : 웨이브 해일 기본 피해량 30% 증가 효과 부여
                   멀티 해일 회오리가 분리되는 각도 증가
 - 애로우 샤워 : 지속력 강화 피해량 감소 비율 20% -> 10%
 - 일제 사격 : 밀집 사격 딜량 증가 효과 75% -> 100%
 - 연막 화살 : 지속 시간 4초 -> 6초
 - 그림자 화살 : 이동속도 감소 효과 50% -> 30% 축소
 - 일렉트릭 노바 : 기준 피해량 58.3% 증가
 - 스나이프 : 약점 포착 피해 25%,60% -> 30%,80%
 - 승리의 문장 : 바람의 격노 항상 치명타 -> 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13) 총평

 - 전체적으로 딜량 증가 패치
 - 상향 평준화에 따른 상대적 너프
 - 버서커의 무력화 버프
 - 디트 PVP 너프와 딜량 증가
 - 아르카나 물몸 방지

2. 스킬 

(1) 전사

 - 전사 스킬 중 일부 스킬에 공속 감소 면역 룬 효과 미적용 되는 현상 수정
   - 버서커 '오러 블레이드' 트라이포드 '검상'
   - 디스트로이어 '인듀어 페인' 트라이포드 '전장의 공포'
 - 전사 스킬 중 일부 스킬에 이속 감소 면역 룬 효과 미적용 되는 현상 수정
   - 버서커 '레드 더스트' 트라이포드 ' 혈파참'
   - 디스트로이어 '인듀어 페인' 트라이포드 '전장의 공포'

(2) 버서커

 - 더블 슬래쉬 트라이포드 공간 베기 연출, 사용성 개선

(3) 워로드

 - 방어 태세 상태에서 스킬 프리셋 변경 시 연출이 종료되는 현상 수정
 - 스킬 프리셋 변경 시 방어 태세 연출이 잠시 노출되는 현상 수정
 - 리프 어택 트라이포드 충격파낮은 충격 적용 시 피해량이 툴팁보다 낮은 현상 수정
 - 라이징 스피어 트라이포드 화염창의 화상 피해가 높게 적용되는 현상 수정
 - 라이정 스피어 트라이포드 연쇄폭발의 툴팁 수정

(4) 디스트로이어

 - 볼텍스 그라비티 스킬 아이콘 변경
 - 어스 이터 사용 시, PVP와 PVE에서 밀려나는 수치가 다른 현상 수정
 - 각성기 테라 브레이크에 피격당했을 때 생기는 의도와 다른 디버프 수정

(5) 인파이터

 - 기력 스킬 사용 시, 낮은 확률로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진 용출권 트라이포드 번개 주먹 전격 피해 4회 -> 5회
 - 전진의 일격 트라이포드 강인한 주먹 중간에 장애물이나 몬스터가 있을 때 구체가 타격점 뒤에 생성되는 현상 수정

(6) 기공사

 - 순보 2회 사용시 대기시간이 증가하지 않는 현상 수정
 - 독마권 트라이포드 치명적인 독의 디버프 효과 3회 -> 7회, 디버프 데미지 조정

(7) 서머너

 - 쏜살 바람새 스킬의 정신 강화 아이콘 변경
 - 마력의 결정체 트라이포드 마력 결정 아이콘 변경
 - 마력의 질주 트라이포드 얼어붙은 질주 디버프와 툴팁 명칭을 냉기로 수정
 - 수송체 이동 중 각성기 켈시온 사용 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 수정

(8) 아르카나

 - 기본 공격할 때 체크메이트 스킬 단축키를 살짝 눌리면 홀딩 상태가 유지되는 현상 수정
 - 도태 카드의 효과가 황제 카드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루인 스킬의 툴팁에 스택 효과 발동 시, 무력화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는 현상 수정
 - 체크메이트 트라이포드 꿰뚫는 일격 버프 최대 중첩 횟수 99회 -> 16회

(9) 바드

 - 율동의 하프 트라이포드 선율 증가 수송체 위에서 스킬 사용시 유지시간이 다르게 적용되는 현상 수정
 - 스티그마 트라이포드 폭풍의 낙인 구체가 적 처치 후 다른 적을 추적하지 않는 현상 수정
 - 불협화음 트라이포드 살아있는 화음 발사체가 생성 직후 사라지는 현상 수정
 - 수호의 연주 스킬의 정신 강화 툴팁에 마나 감소량 100% -> 50% 수정
 - 음파 진동 트라이포드 광휘의 음파 중앙에 가장 가까운 1인에게만 적용되는 현상 수정
 - 구원의 세레나데 버블 1개 소모시 14초 유지(툴팁 12초 수정)
 - 사운드 홀릭 스킬 습득 이전 스킬북에 보이지 않는 현상 수정
 - 사운드 쇼크 트라이포드 싸늘한 쇼크 디버프와 툴팁 명칭을 냉기로 수정
 - 음표 뭉치 트라이포드 얼어붙은 음표 디버프와 툴팁 명칭을 냉기로 수정
 - 수호의 연주 사용 중 회피/ 무적 시, 수호의 연주 버프 보호 횟수가 줄어들지 않게 변경

(10) 데빌헌터

 - 실제 스킬과 다른 아이콘이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썸머솔트 샷 트라이포드 충돌 무시 툴팁에 관통할 수 있는 대상 설명을 일반 보스로 수정

(11) 블래스터

 - 포격 모드 집중 포화 사용 시 캐스팅 바 노출

(12) 호크아이

 크레모아 지뢰 화면 밖의 다른 케릭터의 화면도 흔들리는 현상 수정
 - DM-42 트라이포드 분산 설치 지뢰를 가까운 위치에 2개 설치하면 1개의 데미지만 받는 현상 수정
 - 일렉트릭 노바 전격 피해 횟수 툴팁 4회 -> 3회

(13) 스킬

 - 유도 발사체로 레이드 몬스터 위치 확인 할 수 있는 현상 수정
 - 마우스 우클릭 유지 시 스킬 사용 후 평타를 썼을 때 평타가 유지되는 현상 수정
 - 피해량이 4자리 수 넘어가면 텍스트가 끊기는 현상 수정
 - 레벨업 시 습득한 스킬이 스킬 슬롯에 덮여지는 현상 수정

3. 이벤트

 - PC방 혜택 변경
  - 90분 보상 배틀 아이템 상자 (선택) : 배틀 아이템 3개 받을 수 있음
  - 150분 보상 에포나 의뢰 +1(PC방) : PC방 외의 장소에서도 사용 가능
 - 새로운 출석부 시작

4. 섬

 - 그릇된 욕망의 섬 섬마 추가 (비밀던전에서 드랍)
 - 아트로포스 관련 수정(구성품 변경, 협동 퀘 조건 변경)
 - 왜곡된 차원의 섬 1인 입장으로 변경
 - 무법자의 섬 난이도 하향(입장인원 50명 -> 16명, 상자 추가로 생성, 모든 상자에서 섬마 드랍(퀘상자 제외))
 - 몬테 섬 경쟁퀘스트 수정, 미믹 꿈빛 조각 드랍하지 않음, 상자를 한개라도 열면 참가보상 얻을 수 있음
 - 볼라르 섬 맹독 크로커다일에게 볼라르의 비밀 상자를 항상 획득
 - 작은 행운의 섬 NPC 에린의 타이틀과 심볼이 추가
 - 하모니 섬 협동퀘 수정
  - 전조 시간 1분 30초 추가
  - 사랑의 세레나데 총 40회 누적 연주로 변경

5. 항해

 - 일부 돛 실링으로 판매 가능
 - 원주믹 부락 Tab지도에도 표시

6. PVP

 - 경쟁전 추가(프리시즌)
 - 주목할 플레이어 조건 설명 명확하게 수정

7. 아이템 강화

 - 각인 비용 감소

8. 아이템

 - 회복약 제한 갯수 5개로 증가
 - 아바타 아이템에 잠금 기능 추가
 - 거인의 심장 및 위대한 미술품 획득 시 사운드 출력
 - 2차 스탯 올리는 포션 거래소 판매 가능
 - 조화의 손실 3세트 효과 선박 이동 속도 +20 -> 선박 통상 운항 속도 +2.0 노트
 - 스퀘어 홀 위에서 상자아이템 열 때 획득 하지 못하는 현상 수정

9. 실리안의 지령

 - 플래티넘 주화로 회복약, 고급 회복약 교환 가능
 - 플래티넘 필드 유디아 고대수로에서 덫 사냥 가능
 - 플래티넘 필드 종료 후 파티 상태 유지되는 현상 수정

10. 퀘스트

 - 일일 퀘스트 보상 아이템 레벨에 따라 획득
 - OOOO 퀘스트의 OOOOO 현상 수정
 - 기회의 섬 경쟁 퀘스트 총 목표 카운트 250마리로 증가

11. 에포나 의뢰

 - 주간 에포나 의뢰에 경쟁전 추가
 - 에포나의 주머니를 받는 최소 아이템레벨 제거
 - 주간의뢰 동일한 생활 의뢰는 동시에 수행 불가
 - 채광, 채집, 고고학 추가

12. 원정대

 - 신규 업적 5종추가

13. 몬스터

 - 버그 수정

14. NPC

 - 모험가 증표 1개로 달인 치유 물약 1개 교환 가능
 - 화폐 거래소 이용할 수 있는 NPC 추가
 - 떠돌이 상인 모든 채널에 출현, 일부 아이템의 교환 가능 개수 제한이 해제
 - 구매 가능한 수량 이상 지정 불가

15. 던전

 - 카던 그다지 궁금하지 않는 버그들 수정

16. 우편
 
 - 우편함 개선
   - 페이지 구조
   - 전체 선택 기능 추가
   - 전투 중 우편 첨부 물품 받을 수 있음
   - 가방이 꽉찼을 때 협동 및 경쟁 퀘 보상 우편으로 발송
   - 대금 우편 기능 개선
   - 대금청구 우편 만료 기한 7일 -> 1일

17. 거래소

 - 거래소 아바타 상자 카데고리 추가

18. 모험의 서

 - 토토이크 모험의 서 요리 부먹찍먹 획득 확률 증가

19. 이정표/캘린더/아이템 사전

 - 생활 관련 획득처 정보를 강화
 - 자동으로 캘린더 일정에 등록되는 컨텐츠 추가

20. 생활레벨

 - 발굴, 투망 시 채집물 랭크보다 스킬이 낮을 때 실패 보상만 습득

21. UI

 - 레이드 파티 찾기창에 새로 고침 기능 추가

22. 커뮤니티

 - 파티원 추방 투표 일일 최대 3회

23. 카오스게이트

 - 카오스 게이트 보상 아이템의 습득 확률 증가


P.S 중요한 건데 빠져있는 게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ㅠㅠ 패치노트 너무 길어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