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솜씨가 없어서 가독성이 매우 구리며
세줄요약도 못하겠으니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헬가이아는 [1페이즈], [2페이즈], [3페이즈] 이렇게 3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페이즈 -> 2페이즈 -> 3페이즈 -> 다시 1페이즈 -> ..............반복 이런식이죠.

이 세단계가 뭐냐면 페이즈를 지날수록 헬가이아의 패턴이 증가 혹은 강화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3페이즈를 빨리 넘기고 1, 2페이즈때 딜을 많이 넣고 잡는게 쉽겠죠?

헬가이아를 처음 조우시 헬가이아는 1페이즈 상태입니다.

1페이즈 상태는 패턴도 몇개 없고 피하기 어렵지 않기때문에
나크를 깨고 오셨다면 "헬가이아가 아니라 노말가이아구만!" 하실겁니다.
(하지만 3페이즈에선 헬가이아가 왜 "헬"가이아인지 알게 될 겁니다)

1페이즈 상태인 헬가이아를 때리다 보면
헬가이아 주변으로 기를 모으는듯한 이펙트(이하 "채널링"이라고 하겠습니다)가 생기면서
이펙트가 끝난 후 광역즉발장판기를 시전하고
2페이즈로 넘어가게됩니다.

이때 2페이즈로 안넘어가게 하는 조건
위의 채널링 시전시 무력화를 넣는 것입니다.
참고로 헬가이아는 1페이즈와 2페이즈에서 채널링 시전전에는 무력화되지 않습니다.
단, 3페이즈에서는 채널링을 시전하지 않으니 맞다이로 무력화를 넣어서 다음페이즈로 넘겨야합니다.
헬가이아가 채널링 시전중 무력화된다면 페이즈가 안넘어갑니다.
그렇다면 1페이즈때 계속 무력화를 넣어서 2,3페이즈 안가고 잡는게 좋은거 아니냐? 하시겠지만
템레벨, 파티 조합, 파티원 스킬들이 다 갖춰지지 않는 이상 한페이즈에서 계속 무력화를 넣을 순 없습니다.
(3페이즈까지 안가고 잡는 영상이 있더라구요 문화충격 ㄷ.ㄷ)
채널링을 시전하면 할수록 무력화를 넣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이유는 시전횟수를 더 할수록 채널링 무력화에 요구되는 무력화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딜을 편하게 많이 넣을수 있는 1페이즈를 가능한 오래 유지시키는게 좋습니다.

※ 2페이즈도 딜을 못할만큼 패턴이 빡새진 않지만
   2페이즈에 추가되는 발톱찍기 패턴때 피하면서 동시에 딜을 넣는게 쉽지 않습니다.
   하여 궁극적인 목적은 1페이즈에서 가능한 오래 딜하고
   3페이즈를 두번 보지 않는 선에서 2페이즈에서 딜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잡는게 좋습니다
   (특정 파티조합은 의도적으로 3페이즈를 두번 넘기고 클리어 하기도 합니다
    단, 3페이즈에서 불비패턴전에 눕히지 못한다면 체력, 라이프, 시간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숙련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파티에 무력화딜러가 충분하다면
1페이즈때 가능한 많이(대게 5번 이상) 무력화를 시킬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1페이즈때 대게 3~4번째 채널링까지만 무력화를 시도하겠죠.

무력화가 실패한다면 광역즉발장판기를 맞고 빈사상태 혹은 죽기 때문에
파티원중 바드나 워로드가 있어서 장판기 딜을 씹을수 없다면
클리어 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무력화 실패가 두려워 무력화를 적게 넣고 다음 페이즈로 넘기면
패턴이 추가, 강화되는 2, 3페이즈를 오래 혹은 많이 봐야되기 때문에
1, 2페이즈 무력화를 몇번째까지 넣을지 견적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제목에 나와있는 501 431에 대해 적겠습니다.
501 = 각 페이즈마다 무력화 시킬 갯수입니다.
1페이즈 5번째 채널링까지 무력화를 시키고 6번째 채널링때 도망간 후 (5 무력화)
2페이즈 1번째 채널링을 무시하고 도망 (0 무력화)
3페이즈때 맞다이까고 무력화 (1 무력화)
이후 다시 1페이즈부터 시작

431 =
1페이즈 4번째 채널링까지 무력화를 시키고 5번째 채널링때 도망간 후 (4 무력화)
2페이즈 3번째 채널링까지 무력화를 시키고 4번째 채널링때 도망간 후 (3 무력화)
3페이즈때 맞다이까고 무력화 (1 무력화)
이후 다시 1페이즈부터 시작

이런식이죠.

아래부터는 추가설명이니 안읽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501 431 이외에도 601 701 801 혹은 531 521 621 등등 여러가지 수가 있습니다.

위 501, 431 두개의 차이는 뭔가하면
501 = 2, 3페이즈를 최대한 건너띄고 패턴이 약한 1페이즈때만 딜을 해서 잡겠다.
431 = 2페이즈 까지도 딜을 하겠다.
이 차이입니다.

다만 501 601과 같이 2번째를 건너띄는 경우 딜이 충분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무력화딜러를 많이 넣었다면
[예) 워로드 디트 인파 바드 4인 조합 ]
501 -> 다시 501 -> 다시 1페이즈 혹은 2페이즈에서 헬가이아를 잡을 수 도 있습니다.
즉 3페이즈를 2번 넘기는거죠.
(대게 3번째 1페이즈까지 가면 2페이즈로 넘어가기 전에 잡거나 혹은 시간초과로 실패합니다)

또한 431의 경우는
431 -> 이후 1페이즈 혹은 2페이즈에 헬가이아를 잡고 끝납니다.
431인데 3페이즈를 두번 본다? 그렇다면 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이건 처음부터 계획한대로 할때도 있지만
어느정도 해본 유저들(특히 워로드 디트같은 무력화 특화 딜러들)은
채널링시전때 무력화가 들어가는 타이밍을 보고
몇번째까지 무력화를 넣을 수 있을지 견적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계획을 501로 잡았지만
1페이즈 5번째 채널링때 무력화가 일찍 들어갔다 싶으면
(본인이 채널링중 넣을 수 있는 무력화스킬을 다 박기도 전에 무력화가 들어갔다 싶을때) 
6번째 채널링때도 무력화가 되겠다고 판단하여
중간에 601 701 이런식으로 수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페이즈를 오래 볼수록 편하게 딜할 수 있는 시간이 느는거니까요.

ps. 프로키온섭 365 디트 닉 Zunu 입니다 레이드 고정팟이나 길드 들어가고 싶습니다 친추 부탁드립니다 형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