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텟은 무기공격력, 주력스텟, 치명, 특화, 제압, 신속(쿨감), 숙련 총 7가지입니다.
이중 공격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무기공격력주력스텟을 통해 기본적인 공격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올릴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킬데미지 = (185+공격력)*스킬별 계수

사실 공격력 1올라간다고 스킬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워로드의 밥줄인 버스트캐논의 계수가 13.36 인데, 보스한테는 40%의 데미지만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는 공격력 1당 5.344만큼 증가하고 여기에 트포를 적용한다 해도 16밖에 증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격력이 쌓이고 쌓여 스킬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고 그렇다면 그 효율은 어느정도일지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적어드리겠습니다.
1. 공격력 = 무기공격력(평균)*주력스텟*계수(0.001525)
2. 무기공격력과 힘의 데미지증가비는 6:1 이며 이는 각자의 스텟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3. 템렙이 1순위. 템렙컷을 넘겼다면 무기를 제일 먼저 바꾸자.
4. 음식은 3단계까지는 큰 차이가 없고 4~6단계는 차이가 크다. 음식먹자.
(예시) 제 스펙에서 무기공격력이 30 증가하면 공격력이 63 증가하며 평균 데미지가 9.3%증가했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공격력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기공격력은 평균값을 이용했습니다.)


기본적인 계수를 알아내기 위한 표입니다. 
표의 결론은 무기 공격력 * 주력스텟 * 계수 = 공격력 이고 계수가 0.001525라는 것입니다.

현제 제 스펙을 기준으로(무기공격력 229.5, 힘 1373, 공격력 466)

무기공격력과 힘의 비율은 1: 5.98 이고 1.9의 공격력을 올리기 위해 무공 1이 필요하고 힘 6.17이 필요합니다. 사실 힘의 경우 자신의 템중 어느 부위의 템렙이 높은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무공과 힘의 데미지증가비가 6:1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텟이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지금부터는 우리가 스텟을 어떻게 올리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2연마방어구 + 3카던방어구 + 1드랍무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티어 구간을 기준으로 각 템당 주력스텟의 증가량을 보자면,
카던템의 경우 연마당 레벨이 3씩 증가합니다. 주력스텟3렙당 0~2씩 증가합니다(부위별로 다름) 정말 안나오던 장신구가 나와서 순식간에 템렙이 20~30 까지 증가한다고 해도 많아야 15가 오른다는 뜻입니다.

연마방어구의 경우 연마당 레벨이 20씩 증가하며, 마지막에 추가로 25가 증가합니다. 주력스텟연마당 6~13(부위별로 다름)정도가 오릅니다.

만약 무기를 연마한다면 어떨까요?

생활과 조화무기의 경우 레벨 증가량은 동일하고 무기공격력이 연마당 13.5~20이 증가하며 주력스텟이 6~9만큼 증가합니다.

레이드 무기의 경우 연마당 레벨이 10씩 증가하고 무기공격력이 연마당 6~7이 증가하며 주력스텟이 3~5만큼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음식은 어떨까요?

표로 준비했습니다. 1,2,3,4단계 음식은 큰 차이가 없지만 5,6단계부터는 무공음식이 크게 차이나기 시작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공격력이 1 증가한다고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지만, 모든 데미지는 공격력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공격력을 챙기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았습니다. 글 자체가 숫자가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결론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음에는 각 전투특성 스텟별로 데미지가 어떻게 증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