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관에서 종종 사고나는 무력 후 고드름 저가 패턴에는 단순히 밖으로 쏘아 보내는 고드름 외에도
일부 고드름들은 유저를 대상으로 유도되어 떨어집니다

일부 유도 고드름이 있다라는 부분에 대해서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경우
급하게 내부로 진입하다 유도 고드름에 피격되어 저체온 상태일경우 빙결에 걸려 사고가 발생합니다

우선 고드름에 유도현상이 있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전에 쓴 팁글 링크 올립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1388?my=post

이후로도 해당 패턴에 대해 유도 고드름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는 부분이 있어
추가적인 스샷으로 해당 현상 부분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1. 내부 장판이 터진 직후 상황으로 보스의 얼음 껍데기가 뾰족하게 변하며 고드름이 생성 발사됩니다



2. 빨간색으로 표시한 고드름과 젖소무늬 옷을 입은 브커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일단 해당 시점에 보스 오른쪽에 보면 이미 빠르게 보스에 접근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 브커는 스페이스를 써서 보스에게 접근합니다



3. 스샷으로 제대로 구분이 안될수도 있지만 처음 밖을 향하려던 빨간색 표시한 고드름은 유도 고드름이었기에
근처에 위치한 브커에게 유도되어 해당 시점에 브커가 위치한 곳을 향하게 됩니다
이때 브커는 스페 잔상 상태로 고드름이 브커를 인식한 시점에 브커의 위치는 현재 두번째 빨간 브커 위치입니다



4. 이미 브커의 몸은 보스옆에 붙어있는 상태이며 빨간 브커 모양은 스페 잔상입니다
빨간 테두리의 유도 고드름은 이 잔상이 위치한 시점에 유도되었기에 해당 위치로 그대로 향하며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결국 외부로 향하려던 유도 고드름이 가까운 유저에게 유도되어 떨어지기에 마치 고드름이 보스 머리에서부터 바닥을 향해 수직으로 내려꽂듯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5. 이미 보스 몸에 붙어있는 현재 브커의 위치가 아닌 아직 흐릿하게 남아있는 스페 중간 위치로 고드름이 떨어져 폭발합니다
이 폭발 범위는 생각보다 넓기에 근처에 만약 다른 사람이 있다면 함께 피격될 수 있습니다



6. 최종적으로 고드름의 터지는 이펙트가 넓게 퍼지면서 브커는 이에 피격돼 체력이 깎이게 됩니다
체온은 정상 체온이기에 빙결은 되지 않았으나 만약 브커가 저체온이었다면 빙결에 걸리게 됩니다

위 과정동안 브커보다 먼저 보스에게 붙은 오른쪽 유저 그룹군에게는 유도 고드름이 날아가지 않아 아무도 피격되지 않았습니다

위 부분을 영상으로 볼 경우 보스를 둘러싼 얼음 껍데기에 가려짐과 함께 매우 빠르게 고드름이 낙하하기에 이러한 현상을 확인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실제 첫 스샷과 마지막 스샷까지 걸린 시간은 대략 0.5초 가량입니다

정리하면 무력 후 저가 패턴에서는 일부 고드름이 유도 고드름으로 발사되며 최초 발사될 당시에는 어떤 고드름이 유도일지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본인이 빠르게 진입했는데 자신의 근처에서 발사된 고드름이 유도고드름이라면 수직 낙하로 피격되며, 저체온일 경우 빙결에 빠지게 됩니다
반대로 본인이 빠르게 진입했더라도 혹은 보스에게 딱 붙어있더라도 자신이 위치한 방향 쪽으로 유도 고드름이 발사되지 않았다면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무력 후 저가의 가장 안전한 진입 타이밍은 내부 장판이 터진후 보스 외부 껍데기가 뾰족해지는 것을 보고 모든 고드름이 생성됨과 함께 유도 고드름이 아직 내부 밖에 위치한 유저의 위치를 인식했을 때 입니다
이 타이밍에 내부로 진입하면 유도고드름은 내부가 아닌 외부로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무력이 느린 파티의 경우 혹은 다소 주춤할 경우 외부에서 고드름에 피격되거나 혹은 외부 장판이 터진 뒤 발사되는 2번째 고드름에 맞게 되기에 결국 정상 체온을 유지한 채로 해당 패턴을 맞이하는게 유리합니다

만약 본인이 저체온 상태일 때 해당 패턴이 나온다면 사전에 미리 아군과 거리를 벌린채 내부장판이 완전히 터지고 보스 외부 껍데기가 뾰족해졌을 때 진입하는게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