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크가 방패를 양손으로 잡고 하늘로 치켜세우며 얼음고치 상태가 되는 무력 패턴

해당 패턴의 구성은 내부 장판 폭발 - 개인별 타겟 고드름 - 외부 장판 폭발 - 개인별 타겟 고드름 - 내부 장판 폭발 - 개인별 타겟 고드름 - 외부 장판 폭발 로 이뤄집니다

무력을 하지 않고 유기시키더라도 광역 대미지를 받거나 전멸되진 않습니다

보통 사고가 나는 케이스가 내부 장판 터지는걸 보고 내부로 빠르게 진입했는데 고드름이 안에 떨어져서 억울하게 죽었다 혹은 사고가 났다 라고 하는 건데
오히려 내부로 빠르게 진입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합니다

장판이 폭발한 이후 각 캐릭이 서있던 지점을 향해 타겟 고드름이 떨어지기 때문에 장판이 터지자마자 빠르게 스페 등으로 내부 진입할 경우 아직 고드름이 발사되기 전이기에 그 유저에게 할당된 고드름이 내부에 꽂히게 됩니다

따라서 내부 장판이 터지는것을 보면 빠르게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드름이 발사되는 것을 보고 천천히 진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외부 장판이 폭발하고 2번째 타겟 고드름이 나올 경우 자연스럽게 공대원들은 무력을 하기 위해 보스 내부에 붙어있던 상황이고, 특히 이 시점 즈음해서 자연스럽게 무력이 완료되기에 다음 나오는 저가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에서 무방비하게 고드름을 맞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내부 장판이 터지는 동안 원거리 무력이 가능한 직업들은 원거리 스킬로 무력을 넣고,
내부 장판이 터진 후 외부에 위치한 캐릭을 향해 발사되는 고드름을 확인한 후 내부로 진입해 외부장판이 터지기전 무력을 완료하면 안전하게 무력 및 저가를 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아니다 고드름은 외부에만 떨어지고 내부에서 빙결되는 사람은 고드름을 맞은게 아니라 타이밍 다르게 들어가서다 무력늦어서다 라는 얘기가 있어서 해당 내용에 대한 반박 스샷도 올립니다

일단 모든 고드름이 모든 유저를 향해 1:1 대응 유도탄처럼 발사되는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고드름은 외부를 향해 발사되어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특정 고드름은 발사되는 시점에 유저가 위치한 곳을 따라가서 떨어집니다

만약 고드름이 유도성향없이 외부 장판 구역에만 떨어진다면 아예 해당 패턴때 밖에 위치한다면 고드름이 유저를 따라올 일 없이 외부 장판 구역에만 떨어지겠죠? 

그냥 아래 스샷으로 설명 할게요



광폭화 시간 기준 3분 48초 안밖무력 패턴이 시작되면서 내부 장판이 터지기 시작함



광폭시간 3분 45초 외부장판이 터지려고 하는 중이며 이때 내부장판이 터진 후에 발사된 고드름이 벌써 유저를 쫓아 외부장판 바깥구역까지 온 모습


광폭시간 3분 41초 외부장판 이후 발사되는 2번째 고드름들이 이미 유저들을 쫓아 미니맵상 보스와의 거리가 상당히 멀리 있음에도 불구하고 날아와 있는 장면
그리고 추가로 3번째 고드름을 유도하기 위해 해당 위치에 리퍼가 위치해 있는데 오른쪽 똥과의 거리 밑 바닥 지형 기억해주세요



3분 38초 이전 스샷에서 위치해있던 곳까지 따라온 고드름이 정확히 그 위치까진 아니지만 리퍼가 위치해있던 곳까지 쫓아와 바닥에 떨어져 스플래시로 터진 모습


위 스샷과는 반대로 앞서 말했듯이 내부 장판이 터지자마자 빠른타이밍에 스페로 씹듯이 내부로 진입하는 경우 뒤늦게 발사되는 고드름이 해당 유저의 위치를 향해 떨어지게 됩니다

내부 장판 터진 직후 내부로 진입했는데 고드름을 맞고 빙결 내지는 고드름 대미지에 죽은 영상 직접 천천히 돌려보시면 해당 유저가 빙결되기 직전 위 스샷과 마찬가지로 고드름이 땅에 떨어져서 스플래시로 터지는 하얀 이펙트를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무작정 어 그거 아닌데라고 하지말고 최소한 똑같이 실험해보고 제가 쓴 내용이 틀렸음을 확인시켜주시면 수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