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팁 글이 있지만 조금 보충해 추가로 적습니다.


180줄, 60줄 쉴드기믹은 기본적으로 470억의 쉴드와 1개의 부위 버프가 생기며
그때 맵에 있는 수정구슬 1스택당 쉴드량이 약 18~19억 정도가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수정구슬 스택당 보스 부위파괴 스택도 늘어나게 됩니다.
(수정구슬 1스택당 보스 갑옷 1스택 상승, 수정구슬 2스택만 되어도 보스 갑옷이 3스택이 됨)



페데리코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기믹이 시작되면 땅에 손을 짚고 기를 모음과 동시에 쉴드가 생성되는데, 이 쉴드는 약 20억 정도가 적은 쉴드입니다.

그리고 저스트가드 후 쉴드가 리셋이 됩니다.


예시 :

만약 수정구슬 스택이 3스택인 채로 쉴드 기믹에 진입한다면

1. 바닥에 땅을 짚고 기를 모음 (약 506억의 쉴드 생성)
2. 저스트가드
3. 그 후 쉴드량 리셋 (기본 470억 + 3스택 추가 약 56억 = 약 526억의 쉴드 생성) , 얼음스택 비례 부위파괴 스택 증가

즉, 저스트가드 전까지 넣은 딜은 의미가 없습니다. 저스트가드 이후 쉴드가 리셋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기믹이 시작되자마자 페데리코 1타를 사용하면 모션이 비정상적으로 끊기면서 (버그성으로 추정) 저스트가드가 스킵되는데

동시에 쉴드량 리셋, 부위파괴 스택 증가 도 스킵이 됩니다.

즉, 페데리코를 사용하게 되면

1. 바닥에 땅을 짚고 기를 모을 때부터 딜을 몰 수 있음 (쉴드가 리셋되지 않으므로)
2. 저스트가드를 할 필요가 없음 (딜로스 감소)
3. 쉴드량이 약 20억정도 더 적어짐
4. 보스 부위파괴 스택이 늘어나지 않음

등의 이점이 생기기 때문에, 쉴드를 까는 효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60줄 쉴드 기믹에서는 무조건 페데리코를 한번만 사용해 주시고 (버그가 계속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그 후 차는 에스더로는 아제나를 써 클리어하심을 추천드립니다.






쉴드 완전 스킵도 가능하긴 합니다.​

보스 체력이 61줄 이하일 때 (62줄은 조금 위험), 짤패턴 끝나고 쉴드 기믹이 나오는 것이 거의 확정일 때
짤패턴이 끝나기 약 1~2초 전 페데리코를 미리 땡겨주어 보스의 첫 쉴드가 생기기도 전에 페데리코가 적중되면 쉴드가 아예 없이 기믹이 파훼됩니다.

해당 사용법은 리턴이 십 오지지만 리스크도 십 오진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 120줄 이후 후반부 위협적인 패턴 모음

1. 만세 후 기모아서 똥떨어지는 패턴

모션이 크고 선모션도 길어서 크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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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만세 후 기모으는 저스트가드 (중요)

8방향에서 구슬이 보스에게 다가옵니다. 처음은 곱삼 자리에서 4개 / 두번째는 +1자리에서 4개 총 8개입니다.
다가오는 구슬은 몸으로 부딛쳐서 막거나 (온도 많이 감소됨) 저스트가드로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막지 못해 구슬이 보스 몸에 들어갈 시 마지막 찍기공격이 저스트가드가 되지 않습니다.


3. 발구르기 후 ​백스텝 후 칼날난사

칼날이 굉장히 아픕니다. 옆구리에 딱 붙어도 피격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쉴드 기믹 도중에 해당 패턴이 나올 시, 칼날공격에 온도 감소가 추가됩니다, 맞으면 온도 뒤지게 깎입니다.





4. 백스텝하며 부메랑 3개를 던진 후, 발구르기 (제일중요!! / 전멸 1순위)

워낙 희귀한 패턴이다 보니 나오면 전멸나는 패턴 1순위입니다
백스텝하며 부메랑을 세갈래로 던집니다. 그 후 발구르기를 해 급속냉각을 시키는 안개구름을 퍼트립니다

해당 패턴을 보면 빠르게 멀어져서, 스페이스바로 안개를 씹으며 들어와주세요.







+ 쉴드 기믹 동안 변경되는 위협적인 패턴 모음

1. 장풍​

앞에 장풍 후 뒤까지도 장풍을 시전합니다.



2. 돌진 저스트가드

어글자 점프가 사라지고 앞을 기절시킨 뒤 휘둘러 날립니다.


3. 돌진 카운터

랜덤하게 짭카가 등장합니다. 치면 뒤지게 아픕니다.


4. 양옆 갈갈이 후 십자,엑스자 찍기 (제일중요)

모르면 맞아야 하는 패턴입니다.

일반 상태일 때는 양옆 갈갈이 후 찍기까지 하고 ​패턴이 종료되지만, 쉴드 상태일 때는 십자,엑스자 찍기까지 사용합니다.



5. 3번 양옆칼날 발사 후, 제자리 동결점프 한 후, 백스텝 후 부채꼴 추가

일반 패턴에서 강화되어 백스텝 부채꼴이 추가됩니다.

​피격 시 날아갑니다. 벽 등지고 부채꼴을 쓰면 피하기가 난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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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Xj9XI7hDcw?si=Y6uH4ANzbPtjqoM7


2막 하드 1관 나로크의 첫주차 상세 공략 영상을 게시했습니다. 해당 영상에 다양한 짤패턴들을 정리 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한입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