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카던에서 마무리 각성기나 마무리 넓은 범위의 한방딜로 끝내던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번 전선에서도 마찬가지로 해오던 분들이 초각성기로 마무리 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해서 글을 씁니다.

우선 제 원정대에서 1640+는 기공사(90+) 도화가(80+) 기상술사(80+) 워로드(50+) 도화가2(40+) 브레이커(40+) 바드(40+) 이기에 이 직업들 위주로 진행 했습니다.

이 글을 쓰기에 앞서, 모든 직업의 스샷을 가져오진 못했습니다. 기상술사와 워로드 전선을 돌고나서 생각나서 생각나서 가져왔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사용할 스킬이 "순차적으로 몹을 때리는 스킬" 이라는 공통사항입니다.

1. 기공사

기공사의 기공장 이라는  스킬이 뻗어나가며 순차적으로 몹을 때립니다. 난화격을 사용해도 보통 게이지가 1틱, 끝까지 다 맞으면 2틱 찰 까 말까 하던데 기공장의 경우 2~3틱 찹니다.


   

이게 대충 2틱 정도 증가량입니다.

그리고 환영격(설치기) + 기공장(메인 전선용 스킬) 위주로 돈 결과 


현타세맥이라 아덴 현타 약 4.5초정도 기다리는 게 귀찮았는데 극특 세맥이면 zx 면 1초만에 아덴 돌아오기도 하니 극특 세맥으로 몹 젠 속도도 고려해서 기공장zx - 기공장zx 하면 초각성기도 채우고 빠를 거 같네요.


2. 바드 

바드의 경우 사홀이 있었습니다. 음진, 소나티네 등 다 써봤지만 전선에서 사홀이 가장 많이 게이지가 찼습니다.

   

그리고 초각성기 게이지 다 모았을 때는



게이지 차는 게 꽤 빠른 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너무 비효율적...


3. 도화가

가장 체감이 많이 되는 클래스인데 스킬에서 2가지가 있습니다. 소 떼 몰이(초각성 딜 스킬) + 두루미나래(카던용 고트 스킬) 이 2개의 스킬이 순차적으로 날아가면서 몹들을 타격하여 게이지를 많이 채워줬습니다. 

소떼몰이는 시전 시간이 길기에 사실상 이동기 + 설치기 느낌으로 하는 게 좋고 메인은 두루미입니다. 2~3칸씩 찹니다.


위는 두 스킬 사용 전


위는 두루미나래 
- 앜패 끝마2  무마2 로 하면 기존 지배세팅 쿨감을 그냥 뽑아내서 쿨이 이미 다 돌아서 쓴 걸로 보이지 않습니다.


위는 소 떼 몰이

두루미나래 2~3칸 소 떼 몰이는 2칸 정도 찼습니다.



바드보다도 더 편하게 전선 돌이가 가능하면서 더 빨리 차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도 똑같이 전선 도는 속도는 더 느려집니다.


4. 그 외

4-1. 기상술사 - 센바람으로 될 까 했지만 포기. 칼바람으로 2칸씩 차긴 하지만 범위도 넓고 빨리 날아가서 조절 안하면 못 채움. 
-귀찮아서 이슬비 세팅 안하고 질풍 세팅 그대로 그냥 전선 돌려서 유일하게 기상술사로는 아직 초각성기를 써보지 못 했습니다... 이슬비 세팅을 해야 초각성기 마무리가 가능할까 싶네요.

4-2. 워로드 - 버캐면 충분. 초각성기 마무리 가능


5. 브레이커

그나마 게이지 2틱 이상 채워 주는 게 청월난무 카던용 트포를 사용하면 끝까지 다 때리면 2틱정도 차는데 선필등등으로 전선 몹들이 녹으면 사실상 평균적으로 1.3틱 느낌입니다.

그 외로는 초각성스킬 천왕지무를 사용해봤는데 얘도 끝가지 다 때리면 2틱 찹니다. 

브레이커도 마찬가지로 아직 초각성기를 전선에서 써보지 못했습니다... (전선에서 종 마무리 해보고 싶은데 선필 빼지 않는 이상 그냥 안 차네요...)



결론.
1. 초각성기 게이지는 어떤 타입 스킬로 채우냐가 중요. (단순히 시전 시간이 긴 게 중요한 게 아닌 듯 함.)
2. 기공사는 기공장, 바드는 사홀, 아가는 두루미나래, 워로드는 버캐, 다른 직업 ㅁ?ㄹ
3. 이걸 토대로 레이드에서도 게이지 차는 속도가 다 다른 이유도 어느 정도 설명 될 수 있을까? 이건 잘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