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각성 스킬의 등장으로 피증 악세의 효율이 상승했다는 건 다들 아실텐데,
아덴피증과 초각성스킬피증이 합연산이고, 아덴 수급속도와 초각성스킬 쿨이 완전 일치하지 않는 바람에
상단일, 중중, 상하, 하상 등 옵션이 다른 악세간 효율이 어떻게 차이나는지는 안 구해보면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효율이 정확히 어느 정도인지 수치로 한 번 비교해 봤습니다.

(본문 효율은 제 특성수치를 기반으로 했고 (특12 신28, 특화펫), 바드 기준으로 구해왔기 때문에
다른 경우는 공유된 스프레드시트 복제해서 직접 대입해보면 더 정확할 거에요)

서포터 악세효율 계산 스프레드시트
(공유 요청 하지 마시고, 파일 - 사본만들기 해주세요. 편집 가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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폿 기본공격력 102967 기준으로,
초월, 엘릭서(선각자), 특신비 및 보석, 아크패시브, 악세 효과를 고려하여
악세별로 버프 수치를 구해본 결과는 우선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악세들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스펙을 가진 딜러의 최종딜을 얼마나 상승시키는지 %를 구해봤어요.


(다른 변수는 딜러 자체 곱연산이라 어차피 %에서 나눠지니 제외, 폿 버프가 복합적으로 들어가는 수치만 반영)


딜러의 기본공 * 진피가 적용된 최종딜과


(딜러기본공+(폿기본공*공증효율))*1.06*(1+낙인피증)*(1+딜러진피+정열진피증)*(1+용맹피증+아리아피증)  
이 계산식을 바탕으로, 

아리아+용맹+낙인공증 사용시의 고점딜, 낙인+공증만 넣은 상시딜, 버프지속시간을 반영한 종합 딜증 평균의 
3가지 경우에 대해 구해보았고, 종합적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동률, 특신비, 스킬운용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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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버블+아리아+공증+낙인 포함 고점딜




우선, 고점 딜의 경우 당연히 피증상 악세 효율이 좋으므로,

공증피증상 (124.64%) > 공증피증 > 공증피증 > 피증상단일 > 공증피증 > 중중공증피증 > 공증상단일 (116.82%)

순서로 효율이 높게 나왔고, 최대 7.82%까지 차이가 벌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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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증+낙인 유지시의 상시딜증



상시딜증의 경우 공증악세에만 영향을 받으므로, 구해볼 것도 없이 

공증 (61.78%) > 공증 > 공증 > 피증상단일 (59.82%)

순서로 효율이 높게 나오게 되고, 고점과 저점의 차이는 1.95%입니다.
(공증상악세 2부위의 10%가 다른 수치들과 합연산이 되고,
폿과 딜러의 기본공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딜증%의 차이가 꽤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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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버프지속시간을 고려한 종합딜증

마지막으로 버프지속시간을 고려한 종합딜증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해보았습니다.

제 특신비 기준으로 아리아 쿨은 약 46.65초, 3버블수급에 걸리는 이론적 시간은 26초 (실제 해보면 약 30초)로, 
용맹과 아리아를 쿨마다 사용하되 5초 이내로 쿨이 겹칠 때는 대기했다 같이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이 지속시간과 쿨이 흘러가게 됩니다.
(중간에 따로 사용한 건 편의상 지속 안 겹쳤다고 계산...)


다시 용맹과 아리아를 동시사용하는 사이클이 돌아오기까지
용맹은 총 3회, 아리아는 총 2회 사용하게 되며, 아리아쿨*2에 사이클 시간이 맞춰지게 되므로

용맹과 아리아 동시사용 (교집합 15초) : (1+용맹피증+아리아피증)*(15/(아리아쿨*2))
용맹만 사용 (16초*2회, 아리아와 겹친시간 제외 1초) : (1+용맹피증)*(16*2+1/(아리아쿨*2))
아리아만 사용 (15초*1회) : (1+아리아피증)*(15/(아리아쿨*2))
공증,낙인만 사용 (아리아쿨*2에서 피증지속시간 제외) : (아리아쿨-(15+16*2+1+15))/(아리아쿨*2))

로 비중을 주고 딜증값에 곱해주었고,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거 보려고 계산한 거죠. 
악세 효율을 순서대로 알려드리자면,

공증피증 (90.53%) > 공증피증 > 공증피증 > 공증피증 >피증상단일 > 중중 > 공증피증공증상단일 (86.97%) 

순서로 효율이 나오더라고요. 
고점과 저점의 차이는 약 3.56%이고, 구체적인 악세별 평균 딜증 기댓값은 표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생각보다 피증 악세의 효율이 좋아졌다는 점.
아공증은 초월과 엘릭서옵션, 보석옵션 등의 합산이 거의 50%가 넘어가서, 
합연산이므로 효율이 상당히 급감했다는 점 등 알 수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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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1)

만약 무조건 아리아 쿨에 맞춰서 용맹을 사용한다고 해도
(첫 용맹 이후, 두 번째 용맹을 16초 더 기다렸다 사용하는 경우 등.
실전에서는 1버절구, 2버용맹 등 섞어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으니 이게 좀 더 실전에 가깝습니다)




공증피증상 (82.94%) > 공증피증 > 공증피증 > 공증피증 > 공증피증 > 중중 피증상단일 > 공증상단일 (80.31%)

피증상단일, 중중이 - 공증피증에 비해 안 좋아지고, 
고점 / 저점 간 편차가 줄어든 것(2.63%) 외엔 큰 변동이 없었고요.


2)

아무리 그래도 60초 이내에는 아리아 1회 3용맹 1회는 사용할텐데 하고 
쿨 60초, 각 1회 동시 사용으로 사이클을 변경하여 계산해봐도, 



역전되지는 않더라고요.



여튼, 개인적으로 아공증하+아피증상 악세의 효율이 궁금해서 계산하기 시작한 건데,
다른 분들도 악세 구매나 업그레이드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적어봤어요.
효율 대비 가격이 저렴한 악세 조합이 있더라고요!

전문가는 아니라,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