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유물예둔각인과 정밀단도 비교해주신 글 보고 웹엑셀로 검산하고서, 수식만든 김에 해보고 싶은거 몇가지 테스트 했습니다.
진화탭 진화딜증은 전부 합연산이라, 뭉가 찍기전 진화딜증율을 38% 로 설정하고 테스트 했습니다.(치적최대노드)
※예리한감각X2(치적8%, 진피10%), 한계돌파X1(진피10%), 혼신의 강타X2(치적 24%, 진피4%), 앜패서폿(진피14%)

치적, 치피 변수에 따른 정단유물효율표입니다.

뭉가채용 시 기본 진피증이 15%라 타 노드 대비 기본적인 손실량이 있는걸 감안할 시, 다소 낮은 치적구간에서는 뭉가를 버리는게 낫고, 치적이 올라가면 정단 효율이 타 전설각인 기준 보편적인 딜증율인 14% 에 미달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 상 채택이 불리한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유물 예둔이랑은 밑에 분석 해주신 것처럼 사실상 비교불가이고, 전설예둔하고 정단유물을 택일하셔야 되는 경우
두 각인을 모두 뺀 상황에서의 치피 치적구간에서 딜증량을 비교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