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악세를 이용하여 1660레벨대의 캐릭이 아크패시브로 넘어갈 타이밍에 대해서 연구해보았습니다.
넘어가는 타이밍은 심플합니다.
현재 유물장비세트에서 아크패시브 진화로 넘어가며 잃는 딜증보다
각인, 악세힘민지, 악세연마옵션으로 얻는 딜증이 더 많은 시점에 넘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한번 각각으로 얻는 딜증 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공통가정은
77돌, 올전각, 깨달음72포입니다.
깨달음이 72포가 되면 현재 사용하는 직각과 거의 비슷한 성능으로 보입니다.
만약 깨달음에서 72포를 찍었을때 현재 사용중인 직각과 차이가 있다면
넘어가는 타이밍 고려시에 직각의 딜증변화를 고려하셔야합니다.


현재 제스펙은 방풀초, 무기 5초, 엘릭서 공작까지는 안되어있지만
드라마틱한 차이는 없을것 같아서 제 스펙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1. 악세서리 힘민지 딜증
공격력= {루트(힘민지*무기공격력/6)*기본공격력%+공격력}공격력%입니다.


저는 유물악세 보품으로 5부위를 구매해두었는데 각각 힘민지의 변화량을 보면
현재 착용 
목걸이 - 12546 / 귀걸이 - 9758 / 반지 - 9061


4티어 유물 5부위 각각
17724 13723 13723 12723 11911입니다


전체 차는 19620입니다.


현재 공격력은 88308이고
1663캐릭인 지금에서 민첩이 19620만큼 올랐을 때의 공격력은
90614로 2.6퍼정도의 딜증을 얻습니다.
전압의 힘민지8퍼를 더해주면 3퍼정도가 되겠네요


2. 악세 연마옵션 딜증
현재 저는 1상1하옵으로 악세서리를 구매했는데
1상1하와 1상단일 두가지 경우의 딜증을 구해보겠습니다
목걸이 - 주는피해 2% / 추가피해 0.7%
귀걸이 - 공격력 1.55% / 무기공격력 0.8%
반지 - 치명타피해4% / 치명타적중률 0.4%


치적80% 치피 250% 기준으로 효율을 계산해보면
아드 전각 공격력 5.4%, 모자 엘릭서 특옵5, 무품100, 서폿갈망으로 가정하면 (달인추피는 고려하지않았습니다)


목걸이 상단일 - 2%
목걸이 1상1하 - 2.5%


귀걸이 2부위 상단일 - 2.9%
귀걸이 2부위 1상1하 - 3.68%


반지 2부위 상단일 - 2.9%
반지 2부위 1상1하 - 3.48%


각각의 경우의 최종딜증은
상단일 - 8%
1상1하 - 10%입니다.


3. 각인
기존 사용돌은 77돌, 에포1의 효율은 4%로 가정하겠습니다.
원한, 아드, 16퍼딜각인 3개로 가정하면
원한 20%에서 21.75%
딜각1 16%에서 17.75%
딜각2 16%에서 14%
에포1 4%에서 14%
아드는 공6%에서 5.4% 치적1%감소


10.36%딜증에 치적1%감소
치적감소하는거 고려해도 9.5%정도의 딜증을 얻습니다.


4. 악세+각인 딜증량
상단일 - 21.8%
1상1하 - 24%


이제부터 몇부위를 계승하고 넘어갈경우 딜증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세트효과별로 들어있는 옵션이있습니다
환각 - 치적
지배 - 재감
구원 - 공속
사멸 - 백헤드


악몽은 고려할게 많아서 일단은 제외했습니다.


이것을 고려하여 아크패시브 진화에서 노드를 고르면


1. 환각
한계돌파, 혼신의 강타
한계돌파 2레벨, 혼신의 강타 2레벨일경우
아크패시브 - 진화형피해 24% 치적 24%
환각세트 - 주는피해 32% 치적 28%
치적 4%와 피해량 8%를 잃지만 
상단일 유물악세로 얻는 딜증이 21.3%이므로 
진화 80포인트가 되는 장비 2부위 계승시 넘어가시면 됩니다


2. 지배
최적화훈련, 타이밍 지배
최적화훈련 2레벨, 타이밍 지배 2레벨일경우
아크패시브 - 진화형 피해 26% 재감 18%
지배세트 - 재감 18% 주는피해20% 스킬피해31%
재감은 동일하고 지배셋의 피해량이 57.2%이므로 
각인과 악세로 얻는 딜증을 합쳐도 지배셋을 이기지 못합니다.
장비 3부위 계승후에 한계돌파 1레벨을 추가로 찍는다면
아크패시브의 진화형 피해가 36%가 되므로
진화와 각인,악세로 얻는 딜증의 합이 65%가 되어 넘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사멸
한계돌파, 일격
한계돌파 2레벨, 일격 2레벨일경우
아크패시브 - 진화형피해 20%, 치적 20%, 백헤드스킬치피 32%
사멸세트 - 백헤드치피 65%(22%), 치적 22%, 백헤드시 주는피해 26%(9%)


기존 백 100%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치피 33%, 치적 2% 피해량 6%정도를 잃습니다.


기존 치적 80%, 치피 200%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사멸 - (0.8*2.65+0.2)*1.26
아크패시브 - (0.78*2.32+0.22)*1.2
로 사멸세트가 20%정도 강합니다.


제가 계산한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각인+악세까지 고려할 경우
2부위 계승후 넘어가게되면 1상단일 기준으로 1%의 딜증을 얻습니다.
하지만 직업마다 치적과 치피가 다르므로
사멸분들은 본인직업과 치적과 치피를 고려하여 계산해보는것이 좋을듯합니다.
2부위 계승시 기존과 비슷하고 백을 못맞힐경우엔 아크패시브가 더 강하므로 2부위 계승후 넘어가면 될듯합니다.


4. 구원
한계돌파, 파괴전차
한계돌파 2레벨, 파괴전차 2레벨일 경우
구원세트 - 추가피해 63% , 주는피해 5%, 공격속도 10%
아크패시브 - 진화형피해 44%, 공격속도 8%
무품100에 갈망기준으로 계산해보면
구원의 딜증은 51.58%이므로
악세와 각인을 고려하면 
2부위 계승후 넘어가면 될듯합니다.
공속이 2%가 감소하기는 하지만 딜증차이가 꽤 큰것같습니다.


요약
환각 - 한돌2 혼신2 2부위 계승후
사멸 - 한돌2 일격2 2부위 계승후
구원 - 한돌2 파괴2 2부위 계승후
지배 - 최적2 한돌1 타이밍2 3부위 계승후
2악4지 - 끝마2 한돌1 타이밍2/금단2 한돌1 타이밍2 3부위 계승후 (마나 소모량에따라 고르면될듯)
마중악몽 - 금단2 파괴2 2부위 계승후
마중/끝마 섞어보는 악몽 - 끝마2 파괴2 2부위 계승후

지배와 끝마가 아니면 2부위
지배와 끝마는 3부위 계승후 넘어가면 될것같아보입니다

계산과정이 모두 맞지는 않습니다
악세연마옵션으로 효율을 구하면안됩니다 사실은
직업별 각자의 치적과 치피를 고려해서

피증
공격력퍼(귀걸이 아드)
치적치피(반지 아드)
로 분류를 나누어야 더 정확한 값을 얻을수있지만
큰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사멸이 넘어가는시기가 2부위인게 조금 놀랍긴한데 그만큼
3티어노드의 사멸선택지의 밸류가 높다는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