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즌 플레이 정보가 있는 경우, 평점은 지난 시즌 평점 기준으로 압축 조정됩니다. ※ 경쟁전 시즌 8이 기존과 다르게 '투혼 경쟁전'으로 진행됨에 따라, 지난 시즌보다 평점 조정 범위가 압축되었습니다. ※ 조정된 평점에 따라 등급의 유지/진급/강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 플레이 정보가 없는 경우 평점은 1150으로 시작됩니다.
'투혼 경쟁전'에 참여하여 경쟁전 등급을 달성할 수 있으며, 시즌 8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일정 등급 이상 달성 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PVP 콘텐츠에서 초단 이상 계급이 더 이상 PVP 계급 점수를 획득하지 않고, PVP 경험치를 바로 획득합니다.
다음 랭킹 진급에 필요한 PVP 경험치를 획득하면 즉시 진급합니다. ※ 신규 시즌 시작 시 초단 이상 계급은 기존과 동일하게 초단으로 초기화됩니다. ※ 초단 이상 계급은 시즌 진행 중에만 PVP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PVP 경험치는 아래의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증명의 전장 콘텐츠 (투혼 경쟁전, 섬멸전, 대장전, 투혼전) ※ 전투 참여가 저조한 경우 PVP 경험치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사용자 게임에서는 PVP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PVP 섬 퀘스트 참여
메데이아, 수라도, 우거진 갈대의 섬, 환각의 섬, 그릇된 욕망의 섬
초단 이상 계급은 PVP 경험치 누적 획득량에 따라 계급 랭킹이 산정됩니다. ※ 계급 랭킹은 시즌 단위로 운영되며, 랭킹에 따른 보상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PVP 계급 점수의 주간 정산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 주간 정산을 통한 용기의 주화 지급 또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며, 콘텐츠 진행 후 지급되는 용기의 주화 지급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브론즈 ~ 골드 등급의 원정대가 경쟁전에서 패배 시 차감되는 평점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UI를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경쟁전은 '투혼 경쟁전'으로 안내됩니다.
시즌 정보와 순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순위 정보를 통해 기존 PVP 계급 및 PVP 등급 랭킹을 하나의 U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드 별 입장 UI에서 기본적인 전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VP 정보 UI를 시즌 정보 UI로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진행되는 시즌의 모드 별 전적 정보를 원정대/캐릭터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쟁전은 현재 시즌과 직전 시즌 정보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목할 플레이어'가 승률 및 승리 횟수 기준으로 선정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주목할 플레이어' 노출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블루/레드 팀에서 1명씩 주목할 플레이어가 선발됩니다.
로딩화면의 주목할 플레이어 노출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보상 교환 중 '재료 교환' 탭의 품목을 갱신하였습니다.
재료 교환 탭에서 물품 교환 시 적용되던 계급 달성 조건을 제거하였습니다.
재료 교환 탭에서 구매할 수 있는 품목에 아래 물품을 추가하였습니다.
티어 4 재련 재료
티어 4 유물/고대 등급 팔찌
메넬리크의 서
전설 ~ 희귀 카드 팩 IV
전설 ~ 영웅 카드 팩 IV
기존 티어 3 재련 재료 품목을 종류별로 통합하고, 주간 교환 횟수 및 교환에 필요한 '용기의 주화' 수량을 조정하였습니다.
티어 3 유물/고대 등급 팔찌를 재료 교환 탭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재료 교환 탭에서 티어 2 재련 재료를 제거하였습니다.
아래 PVP 섬 협동 퀘스트에 참여하여 일정 순위권 이상 달성 시 용기의 주화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메데이아, 수라도, 우거진 갈대의 섬, 환각의 섬, 그릇된 욕망의 섬
PVP 콘텐츠를 통해 용기의 주화를 획득할 수 있는 주간 반복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주간] 강함을 증명하라! ※ 해당 퀘스트는 대도시 또는 애니츠 '항구도시 창천'의 '증명의 전장 문장 제작' NPC에게서 수락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퀘스트를 수락하기 위해서는 메인 퀘스트 '루테란 왕국 재건'을 먼저 완료해야 합니다. ※ 해당 퀘스트는 상시 진행 가능한 퀘스트이며, 원정대 단위로 주간 1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퀘스트는 증명의 전장을 진행하거나, 아래 섬에서 진행되는 퀘스트를 최소 기여도 조건을 만족하여 완료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상 섬: 환각의 섬/두키 섬/스피다 섬/그릇된 욕망의 섬/알라케르/무릉도원/미지의 섬 ※ 두키 섬, 무릉도원은 이제 고정된 하나의 위치에서 항상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섬이 일반 섬으로 변경됨에 따라, 일일 스케줄에 맞춰 진행되던 협동 퀘스트는 섬 내 포탈을 통해 이동한 장소에서 진행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협동 퀘스트 진행 가능 시간이 되면 각 섬 내 지정된 장소에 포탈이 활성화됩니다. ※ 각 섬의 협동 퀘스트 스케줄은 기존과 동일하며, 자세한 정보는 월드맵의 섬 툴팁 또는 섬 내 포탈의 툴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협동 퀘스트 외 섬의 콘텐츠는 일반 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퀘스트, 모코코 씨앗, 생활 등
협동 퀘스트 진행 장소 변경 섬 및 대상 협동 퀘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섬 이름
퀘스트 이름
환각의 섬
붉은 일렁임
두키 섬
두키두키한 보물 두키두키한 상자 101마리의 두키 철벽왕 두키
스피다 섬
알을 깨자! 딱딱딱!
그릇된 욕망의 섬
백귀야행 시산혈해
알라케르
치킹들아, 물러가라!
무릉도원
돌원숭이 구출하기 사슴과 구름이 노니는 노래 신선의 복숭아
미지의 섬
가려진 존재
※ 일반 환각의 섬에서는 PVP를 진행할 수 없으며, 포탈을 통해 이동한 장소에서만 PVP가 가능합니다. ※ 두키 섬, 알라케르의 일일 에포나 의뢰는 포탈을 통해 이동한 장소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 무릉도원 모험 퀘스트 '근두운 찾아 삼만 리' 진행 시, '봉인을 깨고 나온 원숭이와 대화', '미후가 건넨 비급 확인' 단계는 일반 섬 내부와 포탈을 통해 이동한 장소 양쪽에서 모두 진행이 가능합니다. ※ 무릉도원 모험 퀘스트 '근두운 찾아 삼만 리' 수락 위치를 협동 퀘스트 '사슴과 구름이 노니는 노래' 진행 위치로 변경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1관문에서 전투 지역 이동 후 '도륙하는 자, 나로크'가 6시 방향에서 서리 광선을 발사하는 패턴 시작 직전에 나로크의 부위가 파괴되면, 나로크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으며 기존 위치에서 패턴을 진행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1관문 전투 시작 시, 간헐적으로 카메라 시점이 쿼터뷰 상태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강습 : 멸망의 불꽃, 타르칼' 진행 중 위상 공간에 진입한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위상 공간을 벗어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3관문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정화 2단계 가디언 '스콜라키아'가 그로기된 상태일 때, 게임 패드로 지점형 스킬 사용 시 스콜라키아의 꼬리에 오토 타겟팅이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토벌 3단계 가디언 '아카테스'에서 아카테스 주변의 이펙트와 동일한 색상의 룬을 던지는 패턴 중, 1회 성공 후 실패하는 경우, 아카테스의 무적 상태가 유지되며 주변 이펙트 색상이 변경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아크 패시브]
워로드 '버스트 캐넌' 스킬의 아래 트라이포드 효과 툴팁에 적용 조건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문구를 보강하였습니다.
대상 트라이포드: 관통탄, 확산탄, 고폭탄 ※ 각 트라이포드 효과는 퍼펙트 존 성공 시 적용됩니다.
슬레이어 '스피닝 소드' 스킬 '돌풍' 트라이포드 효과 적용 시 스킬 변경점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문구를 보강하였습니다.
해당 트라이포드 적용 상태로 '스피닝 소드' 사용 시, 더 이상 모험가 및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되지 않습니다.
바드 '율동의 하프' 스킬 '날렵한 연사' 트라이포드의 효과 적용 구조를 보다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안내 문구를 구체적인 표현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하프의 공격속도가 60% 상승한다.
변경: 하프의 공격주기가 60% 단축된다.
특정 네트워크 환경에서 환수사 '데굴방아', '슈웅 곰' 스킬 사용 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원정대 영지]
원정대 영지 '본섬'에 바닥형 설치물을 연이어 붙여 배치할 때, 단차가 발생하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원정대 영지에서 특정 형태의 설치물을 근접하여 배치 시, 설치물의 외형 일부가 겹쳐진 상태로 배치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회상의 서]
동료와 함께 > 림레이크 남섬 카테고리에 NPC '유즈', '파후' 호감도 관련 연출 8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템/아이템 사전]
무릉도원 NPC '천 년 묵은 항아리'가 판매하는 '탈것 : 근두운'에 구매 제한을 적용하였습니다.
해당 탈것은 원정대 단위로 주간 1회 구매 가능합니다.
무릉도원에서 사용 가능한 아래 아이템의 획득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툴팁에 획득처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도화주, 천 년 나무의 싹
아이템 사전에서 티어 2 구간의 장신구가 검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제작 NPC를 통해 제작한 물품을 수령하지 않은 상태로 제작 UI를 닫고 다시 UI를 호출했을 때, 특정 조건에서 제작한 물품이 수령되지 않으며 추가 제작을 요청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무릉도원 모험 퀘스트 '근두운 찾아 삼 만리' 안내 내용에 수행 지역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무릉도원 모험 퀘스트 '근두운 찾아 삼 만리' 진행 중, '천시안에게 영롱한 은빛 이슬 전달' 단계의 퀘스트 수행 안내 위치를 애니츠 대륙 '거울 계곡'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베른 북부 스토리 미션 '폐허가 된 항구' 진행 중, '사방에서 몰려오는 시체 처치' 단계에서 몬스터가 등장하는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 '다시 태어난 파괴의 군주'를 완료한 상태로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가 퀘스트 '밀려오는 혼돈의 물결' 진행 시, NPC '샨디의 환영새'에게 퀘스트 심볼이 중복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업적]
업적 '누구에게도 양보 할 수 없는 것'의 이름 및 목표와 설명을 현재 달성 가능한 조건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아래 업적 완료 시 원정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얼굴 따윈 신경 쓰지 않는다
변덕쟁이 ※ 이미 대상 업적을 완료한 원정대에는 원정대 경험치를 소급 적용해 드렸습니다.
스카우터 '도약' 아크 패시브 '오토 파일럿' 활성화 시, 업적 '레이저 피하기 Lv.999'의 목표 수치가 카운트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업적 '어이쿠, 죄송합니다'의 조건을 만족해도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업적 '완벽한 승리'의 목표 설명이 실제 목표와 동일하게 안내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피해를 받지 않고 N회 이상 승리하기
변경: 체력 100% 상태에서 N회 이상 승리하기
[그래픽/아바타]
블레이드 에스더 무기 '휘날리는 칼바람' 에스더 결속 시, 바훈투르를 제외한 다른 에스더 결속 이펙트 크기가 바훈투르 결속 시의 이펙트 크기와 동일하도록 통일하였습니다.
'강습 : 멸망의 불꽃, 타르칼'에서 지원 스킬 연출이 재생될 때 펫 기능 UI를 호출 후 닫으면, 화면에 어색한 그래픽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페셜리스트 캐릭터가 상의에 치마가 포함된 일부 아바타 착용 상태로 포즈 '/테마모션2' 사용 시, 치마 끝자락 일부분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캐릭터 품질 '하' 옵션 상태일 때 탈것 '순박한 크림/야무진 초코 고양이'의 눈동자에 검은 점들이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초월 완료 연출이 재생되기 전 초월 화면을 종료하면, 게임 내 배경 그래픽이 어둡게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무릉도원 NPC '화동'에게 상호작용 시 화면에 벚나무가 잠시 스쳐 지나가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호크아이 초각성기 '기간틱 보우 : 펜리르' 스킬 사용 시 출력되는 연출에서 간헐적으로 방아쇠의 위치와 손의 위치가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이 재발생하여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UI]
환경설정 게임 플레이 > 표시 관련 설정에서 '펫 기간제 효과 만료 표시' 옵션이 기본 사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정화 2단계 가디언 '드렉탈라스' 토벌 완료 후 MVP 화면에서 드렉탈라스를 처치한 캐릭터에게 '피니셔' 메달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항해 지역에서 태초의 섬 '배틀 아레나' 전조 및 등장 어나운스가 간헐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펫 보관함 UI를 계속 호출하고 있을 때 펫 기능 기간 만료까지 남은 시간 표기가 실시간 갱신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조율의 서 '상위 랭커 세팅' 창에서 2, 3번째 세팅 정보의 일반 스킬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스킬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크라시아 투어를 통해 획득한 수집형 포인트가 일부 UI 및 툴팁에서 미획득 상태로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도화가 '조화 게이지'가 누적될 때, 아이덴티티 HUD에서 구슬이 차오르는 이펙트 시작 지점이 간헐적으로 어색한 위치에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킬 룬을 장착한 스킬의 단축키 슬롯 위치 변경 시, 전투 스킬 창의 스킬 룬 목록에서 슬롯 키 표시가 즉시 갱신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환경설정에서 'UI 표시 설정'을 즐겨찾기에 등록 후 '환경설정 즐겨찾기' 버튼 클릭 시 지연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메뉴 호출 시 간헐적으로 '커뮤니티' 카테고리의 '친구' 메뉴 텍스트가 부자연스럽게 출력되거나 표기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업적 UI에서 임의의 업적 세부 목표가 출력되는 상태일 때, 해당 영역에 마우스 휠 클릭 시 세부 목표 문구가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고 있는 아이템을 창고로 이동 후 위치를 다른 슬롯으로 변경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슬롯에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개인거래 UI가 호출되었을 때, 소지품에서 거래가 불가능한 아이템의 비활성화 표시가 소폭 늦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티어 3 팔찌 효과 부여 시, 부여 가능한 효과 검색란 내 특정 효과 자동 완성 문구 출력 영역이 어색하게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투혼전' 출전 선택 캐릭터 창에서 일부 문구의 색상을 의도된 색상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일부 텍스트의 오탈자 및 어색한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증명의 전장 '경쟁전'에서 획득하는 원정대 경험치 양은 핫타임 진행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콘텐츠 진행 중 사망한 상태로 특정 종류의 연출이 재생되는 경우, 연출 장면에 사망한 자신의 캐릭터가 아닌 다른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 캐릭터가 등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태초의 섬 '배틀 아레나'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캐릭터를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악보 관리/제작/정보 UI에서 악보 미리듣기 중, 캐릭터 주변에서 다른 캐릭터가 악보 연주를 시작하는 경우, 미리듣기 중인 악보의 악기 사운드가 다른 악기로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근데 궁금한게 윗댓들은 진짜 뭘 기대하는거임??? 상식적으로 경제,게임 재미 관련 개판난거 개선할려면 대격변급 패치여야하는데 그정도 규모를 로아온전에 제대로 검토도 않고 선공지,라방도 없이 무작정 패치하면 개선될 가능성보다 망할 가능성이 훨크다는건 우리집 삐삐도 알 것 같은데? 뭐 콘크리트층들이 아쉬운맘에 욕할순있는데 상식적으로 게임 ㅈ댔는데 일을 안하겠냐고 ㅋㅋ 위에서 존나 쪼아서 개같이굴릴텐데
@원두콩 그 개박살났다는 기준이 언제임? 골드값으로 따지면 100:25 부터? 그게 당장 강습나오기 3~4주전?
모르둠출시때까지만해도 골드값은 벌리는골드대비 골드값은 비싼편이였음
경제 박살난건 뭐 1640 골드 너프안한거? 이새기들 일 늦게하고 무능한거맞음 근데 그게 골드 가치에 크게영향을줌? 오히려 골드 가치는 더 떨어짐 근본적인 문제를 고쳐야하는데 그냥 무작정 이거해줘 저거해줘 하다가 그런 여론보고 ㅇㅋㅇㅋ해줄게 하다가 이모양이꼴된거에 난 유저들 기여가 아예없다곤 안보는데? 해달란거 해줘도 ㅈㄹ 안해주면 별말없다가 나중에 와서야 ㅈㄹ 에스더 엘라엘라 이런건 뭐 남들일이고 지들일만 따지고있으면서 경제 박살난거? 난애초에 인게임에서 예의점수 들먹이면서 보석컷 보다가 로펙점수로 빨간약먹고 지금 보석값 나락가는데 일조한다는 이 로평 상황이 웃김 ㅋㅋㅋ
@원두콩 내가 얘기한거에 하나있네 1640골드 너프 얘네가 늦게하긴했어도 결국 했는데 결과는어떰? 골드가치가 올라감? ㄴㄴ 더떨어짐 왜냐? 게임이 재미가없거든 그럼 게임에 흥미를 이끌어야하는데 그럼 어쩜? 카제로스출시,뭐 등등 큰 이벤트가 있어야된다는거임 근데 지금당장 그런게 나올수있냐 이런걸 말하는데 뭔 님은 이상한 말같지도않은 삐삐에 꽂혀서 핀트 이상하게잡고 답글다는거임 지금 이상황에 그런게 나올수있냐가 내 논점이고 왜 그런데 일안한다 이런소리가 나오고있냐는거고
@등터진새우 하나 더 덧붙이자면 나라면 대형프로젝트에 없는인력이라도 끌어다 써서 완성도높게 출시하는게 떠난유저중에 몇명이라도 관심가지고 복귀시키는게 기업입장에서도 더 득이라 판단할듯 지금당장 그런 편의성패치들에 인력 투자하는건 콘크리트층이야 좋지 떠날사람들이 안 떠날것 같진않음 걍지금은 늘있던 로아의 비수기시즌이지뭐
경제 박살이 언제부터난건질 나한테묻고있네 님이 실드치고있는 잘나신 지표 들고있는 스마게에 물어보세요 ㅋㅋㅋㅋㅋ 일단 최소 몇달은 전부터 박살나기 시작했을건데 그때부터 벌어지기 시작한일을 아직도 대처 없이 방법 강구,논의 ㅋㅋㅋ 이러는데도 실드치는거보면 진짜 알바인가 생각밖에 안드네 ㅋㅋㅋㅋ
@원두콩 그니까 니가 느끼는 경제박살난 시기를 물어보는거자나 걍 무지성으로 박살났다하지말고 너 겜하긴함? 최소 몇달전에 대체 경제가 박살났는데 오히려 ㅈㄴ 비싸고 아무런 문제도 없었는데 하르둠 무기상재 끝난뒤부터 박살나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늘있던 로아의 비수기+ 밸패문제+1640단+버스 보호자+효율적인스펙업수단x 비싼유각 읽어야함에 골드 소모x = 이런게 겹쳐서 순식간에 박살나기 시작한건데 뭘 알고나 얘기하는거임?
@등터진새우 그게 먼저 나오면 무조건 나오는 말들이 있음 지금 시세 ㅈ박은거 안보이냐, 게임 망해가는데 나중에 해도 되는 간단한걸 먼저 작업하는건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 생각이냐, 이딴거 패치할 시간에 망가진 게임을 잡을 생각을 해야지 별것도 아닌거 패치하고 자빠졌네 등등 ㅇㅈㄹ떨며 게거품물면서 발광할게 너무 잘보임
삼겹살 집에선 삼겹살만 먹는게 좋고 PVE게임에서는 PVE만 즐기는게 좋다. 게임이 PVP에도 친화적이라면 모를까 로아는 더더욱 그게 아니기 때문에 꺼려진다. 갈망의 섬 처럼 지박령만 있는 곳 같아서 뭣모르고 들어갔다가는 그냥 쳐맞고 끝남. 그리고 또 큰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버렸는데 기존 투혼전 상점과 달리 너무 얻는 재화에 비해 상점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이용하기 힘들어짐. 증전 승리 기준으로도 얻는 재화가 너무 적어서 상점을 이용하기 어려운데, 패배하게 되면 안그래도 쥐꼬리만한 재화에서 3분의 1로 아예 개작살이 남. 기존 투혼전은 그나마 뉴비들도 하라고 만들었는지 패배하더라도 상점에서 원하는 상품을 골라 담을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였음. 그런데 이제는 승리한다 하더라도 상품 한묶음도 아니고 몇개 사면 재화가 바닥나고 심지어 패배만 자주하면 상점 이용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짐. 애초에 증전도 평소에 하던사람 없어서 매칭시간도 오래걸리고 또 매칭된다 하더라도 로아 특유의 망가진 PVP시스템 덕분에 스트레스만 이만저만 쌓이고 승리하든 패배하든 보상도 좋지 않아서 더욱 망가진 시스템이 되어버렸음. 이번 경쟁전 열면서 본인도 나름 투혼전 재밌게 했던지라 기대를 품고 들어가봤더니 승리해도 얻는 재화가 쥐꼬리만큼이며(말했듯이 이걸로는 상점 물품 한두개 사면 바로 바닥남) 패배하게 될경우 안그래도 쥐꼬리만큼의 재화가 3분의 1만큼 더 나락가버려서 반드리 승리해야한다는 부담감도 추가됨. 이건 기존 PVP유저들한테도 기만하는 행위나 다름없음. 종막 전까지 이 상황을 PVP에라도 시간을 끌게 만들려고 한 것 같은데, 이렇게 하면 안되지. PVP 뉴비와 고인물 모두에게 실망을 안겨준 패치로밖에 보이지 않음. PVP에 인력투자를 할것이 아니라면 차라리 얻는 재화, 경험치를 다량으로 늘리고 패배하더라도 재화를 3분의 2 정도만 올려주고 상점 물품만 더 푸짐하게 해줘도 뉴비와 고인물 모두가 만족할것임. 솔칙히 로아 특유의 시스템 때문에 PVP랑은 전혀 안어울리긴 하나 PVP를 전문적으로 만들고자 하면 PVP개발팀을 따로 배치하고 이놈의 경직 피격은 삭제해야함. 차라리 배끼는거 좋아하는 로아가 롤의 PVP 시스템을 배끼던가.. 하다못해 히오스급이라도 PVP가 재밌었으면 진짜 모두가 열심히 했을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