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주저리주저리 설명할 능력도, 말빨도 안되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다.

로아온에서 대재학께서는 이렇게 말을 했었다.
로아온 공식 유튜브로 찾으려면 2시간 37분 55초부터 찾아보면 된다.


요약하면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을 적어보자면

대재학: 저희가 이제 골드 인플레이션을 좀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저희가 이제 부득이하게 골드 획득량도 좀 조정을 합니다.
저희가 이제 골드 획득되는, 서버 상에서 이제 생산되는 골드 양을 보면은, 사실 이제 여러분들 이제 상위 레벨 던전에서 엄청나게 생산되는 거라고 생각 하시지만
사실 이제 1600 이하 던전에서 굉장히 많이 생산되고 있어요.
보시면 이제 뭐 대표적으로 이제 뭐, 아브렐슈드, 뭐 그 다음 카양겔, 일리아칸 요쪽에서 생산되는 골드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쪽 같은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좀 골드양을, 획득량을 좀 조정을 진행을 했구요.
그리고 상아탑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이제 관문을 이제 4개에서 3개로 좀 줄였어요.
그래서 관문 축소에 따른 어떤 피로도, 어떤 완화도 있다고 생각을 해서 골드 획득량을 좀 하드 포함해서 조금 조정을 했습니다.

요약하자면 "하위 던전, 특히 아브렐슈드, 카양겔, 일리아칸에서 생산되는 골드가 많으니 하위 레이드 골드 조정을 진행하겠다." 라고 볼 수 있다.

그럼 과연 저 말의 근거는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자연히 생기게 된다.

로아와에서 찾을 수 있는 레벨 별 플레이어들의 통계를 확인해보자.



위의 통계를 엑셀로 옮겨서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다.

위의 표에서 색깔은 각각 레벨 별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레이드의 변동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다.

그럼 과연 각 구간은 어떤 레이드를 갈 수 있으며, 얼만큼 벌 수 있을까?

위의 계산은 모든 사람들이 가장 많이 벌 수 있는 레이드를 간다고 가정한 금액이다.
예를 들어 1580~1599.9 구간의 플레이어는 하브14를 클리어 한 다음주에는 하양겔을 가는 식으로, 격주마다 있는 레이드들의 클골을 고려하여 최고 수익만 낸다고 가정한 것이다.

초월따위는 신경쓰지 않고 1630을 찍자마자 하키드나를 다니며, 1640을 찍자마자 무기초월따위는 하지않고 베히모스를 매주 클리어하면서 1630이라면 하멘4관까지 클리어하며, 1580캐릭으로 하13노4 따위는 가지 않는, 진정한 로악귀들만이 가능한 금액임을 알고 보도록 하자.

로아와 통계를 토대로 계산을 해보면 주간 총 생산량은 822억 569만 7550골드가 된다.
그럼 대재학께서 말씀하신 하위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량은 과연 어느정도일까?



대재학님이 말하신 구간을 임의대로 1540~1609.9까지의 구간이라고 봤을 때, 대략 40.66%의 골드가 생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비교해보자면
1610~1675 구간(노멘부터 베히모스)에서 대략 46.36%
1540~1609.9 구간(하브에서 하칸)에서 대략 40.66%
1490~1539.9 구간(비하에서 노브)에서 대략 12.98% 의 골드가 생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1490~1609.9 구간에서의 클골 지분은 대략 53.64%라는 것인데 뭔가 이상하다.
다시 위의 대재학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확인해보자.

"저희가 이제 골드 획득되는, 서버 상에서 이제 생산되는 골드 양을 보면은, 사실 이제 여러분들 이제 상위 레벨 던전에서 엄청나게 생산되는 거라고 생각 하시지만
사실 이제 1600 이하 던전에서 굉장히 많이 생산되고 있어요.
보시면 이제 뭐 대표적으로 이제 뭐, 아브렐슈드, 뭐 그 다음 카양겔, 일리아칸 요쪽에서 생산되는 골드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다.
대재학님께서는 절대 "하위던전에서 생산되는 골드량이 상위던전보다 훨씬 많다"고는 하지 않았다. 단지 하위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가 많다 라고 말했을 뿐이다.

물론 사람마다 상위구간, 하위구간에 대한 기준은 다를 것이나, 필자는 대재학께서 언급하신 아브, 카양겔, 일리아칸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으며, 1610부터는 카멘 노말을 플레이하는 만큼 하위구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 저렇게 구분하였다.

그렇다면 레이드별로 생산되는 골드량을 확인해보자.

위 표를 토대로 대재학께서 저격한 세 레이드의 금액을 계산해보면
일리아칸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9.92%
카양겔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10.74%
아브렐슈드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20.58%
세 레이드를 합치면 대략 41.24%가 생산된다.

그럼 대재학께서 말씀하신대로 레이드의 클리어골드를 조정하게 되면 어떻게 변할지 알아보자.
노란색으로 음영처리된 부분이 로아온에서 밝힌 너프된 부분들이다.

일리아칸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8.52%
카양겔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9.64%
아브렐슈드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대략 15.15%
세 레이드를 합치면 대략 33.31%가 생산되며, 약 7.93%의 감소효과를 보인다.

물론 실제로는 상아탑의 클리어 골드도 조정되어 총 금액으로는 약 120억에 가까운 클리어골드가 사라지게 된다.
또한, 저대로 패치가 진행되면 쿠크세이튼과 노브13의 클리어 골드가 같아지게 되므로 쿠크, 비아, 발탄의 클골도 조정되며 120억보다 소폭 증가한 금액만큼 줄어들 거라고 생각한다.

위 금액은 1490미만의 레이드를 다니는 캐릭터는 계산하지 않았음을 다시 한번 밝힌다.

한계점:
1490미만의 발비쿠 캐릭터들이 많을 수록 하위 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량의 지분은 증가할 것이다.
카멘 4관을 클리어하는 사람들이 적을수록 하위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량의 지분은 증가할 것이다.
상위레이드로 갈수록 레벨은 최소컷일뿐, 그에 따른 초월/엘릭서/보석 등등의 이유로 모두가 가능한 최고의 골드를 벌지 못하며, 그에 따라 하위 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량의 지분은 더더욱 늘어날 것이지만, 정확한 수치 계산은 불가능하여 고려하지 않았다.

결론: 하위구간에서 생산되는 골드는 최소 53.64%로, 많은 것은 FACT다. 하지만 그 차이가 엄청나게 크지는 않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