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게가 지표를 성공률이나 리트횟수 이런거만 보는지

아무리 난이도가 높지 않더라도
그 쉬운것의 실패에 대한 패널티가 너무 극심하다면 백번중에 한번을 실패해도 굉장히 무력하고 나쁜 경험으로 남을수밖에 없음

엘릭서 초월도 그냥 통계 딱 봐서 평균 이정도 나오니 괜찮네
격돌도 통계 딱 봐서 성공율 이정도 나오면 할만한가보네

이런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것 같음
물론 인벤에서도 할만하다는 사람 많은것처럼 의견이 갈릴수있고
빡빡한 연대기믹 체제를 버리고 유저들의 실력과 서폿의 위력이 상향평준화된만큼 난이도 조절을 위해서라면 알아도 어쩔 수 없기도 한데

어쨌거나 게임설계적 측면에서 놓치는 부분중 하나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