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하는 직업은 워낙 취향이 다양하고

지금은 좋아도 패치로 어떻게 안좋아질지 모르고 하다보니까 좀 애매한데

로아 구조상 지금은 괜찮아보여도 손해를 볼 여지가 있는 직업들이 존재함

대표적인게 스탠스직업인데

스탠스간의 특징이랍시고 스탠스별로 버프를 다르게 주다보니 오버치적이 생김
여러 패치를 통해 어느정도 맞추기는 하지만 (절정은 아얘 구조개선 했고)
결국 스탠스간에 차별을 두기 위해 이러한 비슷한 문제가 앞으로도 또 생길 가능성이 존재함.

따라서 아얘 애초에 이런건 안하는게 좋음


그리고 비슷한 이유로

극치 or 극신 직업도 비추함.

로아에서 사용하는 전투특성 치명, 특화, 신속 중에서

치명랑 신속은 상한선이 정해져 있음. 치명이 암만 높아봐야 데미지가 늘어나는게 아니라 치적이 늘어나고
신속도 암만 높아봐야 데미지가 늘어나는게 아니라 쿨타임이 줄고 공이속이 빨라질 뿐임

물론 수라결처럼 치적에 올라가면 데미지가 올라가는 특이한 케이스가 있긴 하지만 예외케이스인거고..


그리고 극특 가는 직업 중에서도
특화는 직업마다 용도가 다른데, 그 중 아이덴티티 채워주는거에만 관련된 직업도 비추함 (대표적인게 변신캐릭)

세부적으로 보면 직업마다 다 다르긴 한데 뉴비들이 그런거 생각 할 필요는 없고,
아이덴티티도 상한선은 정해져 있기 때문임.


지금까지 말한게 공통적으로

상한선이 정해진건 추천하지 않는다는 거임.

T4에서 어떻게 될 지는 나와봐야 아는거지만, 상한선이 막혀있는건 손해 볼 여지가 있다는 얘기임

물론 그렇기 때문에 거기 맞춰서 벨런스를 조정하긴 하겠지만, 아얘 구조개선이 아닌 이상 답이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굳이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면 그냥 그런 직업으로 시작을 안하면 됨


RPG 특성상 스탯은 오르면 올랐지 줄어들진 않음. (T4에서는 전투스탯을 더 올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긴 하지만 그건 모르는일임)

그래서 내가 생각할때는

그냥 특화 올리면 데미지 오르는 직업 하면

최소한 손해 볼 일은 없을거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