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즌3로 소프트 리셋 한다고 내세운 명분이 뭐임
'세팅 바꾸는게 어렵고, 최적 세팅으로 고착화 되어있으니 다양한 세팅 및 적극적인 밸패나 직각 개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갈아엎겠다' 잖슴?

세팅을 자유롭게 못 바꾸는 대표적 원인이
악세, 돌(페온, 골드)에 묶여있는 각인 → 각인 한 줄 바꾸려다가 악세랑 돌을 갈아엎어야 할 수 있음
보석 옵션 변환 시 들어가는 실링 → 실링 많은 사람들은 옵션변환으로 골드를 벌 정도

뭐 기타 다양한 세트 아이템의 부족으로 인한 스킬트리 교복화 등등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제일 큰게 저 두개라고 생각하는데

결국 다양성을 위해서 악세, 돌은 해결해 주는 방향으로 잡았으면서
(97돌과는 별개. 그건 모르겠다 스마게야 내 97 정배아드돌 살려내라)

보석 옵션 변환 해결을 안해주면 반쪽짜리 패치인거지

보석 옵션 변환 해결을 안해준다? 걍 소프트 리셋이 다양성을 추구하니 뭐니 하던게 다 핑계고
우리 골드든 현금이든 빨아먹기 위해 리셋하겠다는 소리가 되는거임

내가 본캐는 창술이지만
(6멸 직업이다 6멸보다 더 쓰는 직업 많지도 않더만 바드 보석 얘기하면 멸화 갯수로 꺼드럭거리는 애들 ㅈ~ㄴ 많더라)
1645 바드도 있는데, 이번에 멸화 끼게되는건 별 생각이 없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황.

문제는 기존 바드 스킬이 너무 세분화되어있어서 관문마다 실링으로 돌릴 순 없으니까 쓰는 스킬들 11홍염 다 끼고 다녔는데
멸화 3~4개 들어오면 스위칭해서 빠지는 나머지 스킬들 보석은 따로 들고 다녀야 되는거임. 지금 관문에선 빠져도 다음 관문에서는 써야 하니까 ㅇㅇ...

물론 아크 패시브나 트포 개편을 통해서 스킬이 압축 될 가능성도 있겠지만 이것도 다양성을 추구하겠다는 것과는
모순되는 거겠지?

바드 보석 얘기하면 이상한 혐오있는 사람들이 그동안 홍염만 쓰는 역차별 받았으니 보석 더 들고다니라는 식으로 이상한 소리 하던데 그럼 뭐 유산 충모닉들은 지금껏 두개 들고 다녔으니 보석 20개 들고다녀야됨?? 아니잖아;;
멸홍 갯수에 따른 성능 차이도 없이 설계 ㅈ같이 해놓은건 로아인데 유저들끼리 싸우는것도 웃김


멸홍 변환도, 옵션 변환도 다양성을 추구하겠다고 선언해버렸으면 자유롭게 해 주는 게 맞는 것 같음.
전 직업이 보석 돌려쓰는건 못하게 같은 직업/캐릭터 내에서만 무료로 변환하게끔.

암튼 난 로아온 때 주력기 제외하고는 일단 9멸홍으로 내렸고 4T가서 로아 스탠스 보고 4T 보석을 사든 접을 각 보든 할 듯.....
이번 리샤에서 옵션 변환이나 멸홍 변환 얘기 없고 서폿 97돌 하드리셋으로 방향 잡은거보고 
서폿은 염두 안한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