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오픈 전부터 트라이포드로 뭐 상황에맞는 스킬 변화 어쩌구저쩌구 하더니 시즌1때는 재련옵으로 트라이포드 강제함
뭐 지금은 트라이포드 강제같은건 없지만 보석으로 셋팅 유연성 없어지는건 마찬가지+스킬별 중요도 간극 심화
개인적으로 특정 스킬 강화되는 시스템 다 별로였던거같음 (e.g. 연마효과, 재련옵, 스크롤, 보석)

특정 스킬만 강화되는 그런 시스템이 다 나쁜건 아니긴 한게 던파에서 특정스킬 변화하던 이계세트나 일부 에픽템같은경우는 진짜 잘만들었다고 생각함 로아에 그정도 개성을 바라긴 무리려나 재련옵때 살짝 비슷한 느낌 들긴 했는데 뭔가 반쪽짜리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