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들은 모르지만 어차피 딜러야 매년 밸패 크게올때 2~3번 실링 왕창소비해가면서
한번 붙박이로 세팅 정형화되면 해당 직각에따라 멸홍 조합으로 보석11개가 고정인데

이전부터 삐쭉 난이도가 솟은 레이드나 선발대 서폿경우엔 스킬을 관문마다 스왑함
대표적으로 아브렐슈드랑 카멘이 그런경우임

서폿 보석관련해서 지금 정설로 퍼지는게
2공증에 멸2개, 1개는 낙인이될지 아덴이될지 아무튼 이거1개 또 멸
그럼 11소켓에 멸이 최소 3개, 넉넉잡아 4개는 끼게될껀데
바드 도화가는 ㅈ된거임 특히 바드



이렇게되면 도화가 경우엔 자주 스왑하는스킬이 호랑이랑 미리내임
숙련 or 무력파괴가 많이필요하면 흩뿌에 호랑이, 
트라이 or 무력파괴가 필요가없고 방어관련이 많이필요하면 흩뿌에 미리내
이렇게 자주 스왑해서썼음

심지어 딱히 정해진 스킬트리가 없기에 고정스킬4~5종제외하고 입맛에맞게 자기 스타일에맞게
아덴수급기, 쉴드기, 기믹기술을 자유롭게 스왑해감
대표적인 스킬이 흩뿌, 호랑이, 미리내, 두루미, 달그, 잉어 이정도가있겠음


이제 진짜 큰일난건 바드인데

바드는진짜...... 이 병신은... 지금도 고점세팅하면 각인세팅도 기본 2개들고다녀야되고
세팅도 존나많아서 심지어 전부 관문마다 알맞게 쓰여지기때문에 스킬세팅도 존나많음

천상, 음진, 윈오뮤, 수연, 서곡을 메인으로
사쇽, 벅샷, 사홀 무력세팅
사쇽, 벅샷, 하프 카운터 기반 보편세팅
사쇽, 벅샷, 광시 카운터 기반 케어세팅
소나, 하프, 광시 카운터 유기 케어+아덴세팅
소나, 하프, 스티 카운터 유기 미친아덴세팅

등등... 유효스킬이 사쇽, 벅샷, 사홀, 하프, 광시, 소나, 스티 전부임 ㅅㅂ

근데 여기서 멸화자리가 들어간다? 그럼 고점 생각하는 본케급 서폿들은 추가로 홍염을 더 들고다녀야되는건데

딜러도 이렇게는안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로아를 꾸준히 3년이상했는데

언제부터인지 서폿다피하면 그만아님? 중갑필요없음 식으로 말하는여론이나
고점노리려면 저받이맞아~ 했던 자칭 금손호소 딜러들이 카멘이 보편화되면서
갑자기 저받버리고 냉큼 에포나 여유되는 신속기반케들은 질증으로 갈아탔지?

이 기점으로 서폿 성장체감 이야기할때 멸화끼게해달라는이야기도 저 기점으로 쏙들어갔음
못믿겠음 한번 30추 념글 쭉봐보셈 ㅇㅇ 주기적으로 서폿패는인벤인데 저 이야기가 서서히 줄어들었다는거임

로아는 크게 아브렐슈드 전후, 카멘 전후로 나뉘는데 저때마다 저런 말들이 쏙들어갔다는거임

아무튼 멸홍 무료변환은 너무 말도안되는이야기고, 
이런식으로 과거 장비세트 변환때처럼 패널티가있었다 하도 불편해서 사라진것처럼 
그런 대책도없이 저렇게넘어오면
그냥 고점생각하는 본케급서폿이나 선발대서폿은 다 뒤졋다보면됨 ㅇㅇ
아마 역대급 서폿난이올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