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밝혀진 어빌리티 스톤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이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한/아드의 정확한 딜 상승 수치
2. 바리케이드를 유물 1단계 = 14.75% = 14%+0.75%로 추정되며
이는 원한의 유물 각인서 딜 증가량과 같다.
3. 2번을 토대로 저받의 어빌스톤 효과 또한 원한의 어빌스톤 효과와 동일함을 유추할 수 있다.
저받 전설 3단계 = 14% - 0.75% = 13.25% / 어빌스톤 효과 2단계 = 3.75% / 합계 17%
4. 아드레날린의 어빌스톤 효과 딜 증가량이 타 각인보다 낮다.
(피증 각인 : 3%/3.75%/5.25%/6% , 아드 : 2.4%/3%/4.2%/4.8%)

해당 추론을 바탕으로 간단한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표가 나옵니다. ( 0 6 7 9 10칸 찍었을 때 어빌스톤효과로 인한 딜 증가량 )
어떤 구간에서든 저받 > 질증 > 원한 > 아드 순이죠
저받은 17%의 딜각인 / 질증은 19%의 딜각인을 대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빌스톤효과로 인한 딜 증가량을 대략적으로만 구해보면
저9질7의 딜 증가량은 108.22%
원9아7의 딜 증가량은 107.75%
저9질6의 딜 증가량은 107.56%
원7아9의 딜 증가량은 107.23%
원6아10의 딜 증가량은 107.17%
순입니다.

뭔가 이상한 애 하나가 껴있죠?ㅋㅋㅋ
 - 물론 97돌이상은 1.5% 추가 공증으로 인해 96돌이 최종적으로는 더 낮습니다

다만 대충 봐도 현재 많은 분들이 쓰시는 원/아돌의 가치가 가장 떨어집니다.

여기서 아드에 대한 얘기를 본격적으로 해보고자 합니다.

해당 도표가 조금 복잡해보일까 싶어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해당 그래프는 아드 치적 20%가 가지는 딜 증가량에 대한 그래프이며
1. 가로축 = 현재 치적 ( 아드 미포함 )
2. 세로축 = 딜 증가량
3. 실선 = 본인의 치피에 따른 딜 증가량 변화 그래프
4. 저받17%,질증19%,원한21%의 가로 일직선은 아드 기본 공증 4.8%를 나눈 
 - ex) 현재 그래프상 원한 딜 증가량 * 1.048 = 121%가 나옵니다.

해당 그래프에서 원한보다 윗라인에 있으면 아드의 효율이 원한보다 높다는 말이며,
사실상 대부분의 직업이 여기에 속하리라 예상합니다.
 - 어빌스톤 효과를 제외한 예상이며, 아크패시브의 효과에 따라 예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한/아드는 5각인 중 2자리를 당연하게 먹게 되었다.
2. 이렇게 각인 비중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어빌스톤효과로 인한 딜 상승량은 제일 낮다.
3. 원한/아드를 제외한 돌을 깎아서 97돌을 채우는 것과
원한/아드돌로 97돌 자리를 채우는 것의 딜 차이는 약 0.5%이며
원한/아드돌이 종결로 쓰이던 것을 감안하면 역손해는 더더욱 커진다.

어빌스톤 효과에서 가장 의문인 점은
딜 상승치를 원한 = 타 피증각인으로 해둔건지
아드만 왜 타 각인들에 비해 딜 상승치가 낮은건지
원한/아드돌이 종결로 여겨졌던 걸 모르진 않을텐데
가치역전을 시켜버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가능성이라면
원한 / 아드의 기본 체급이 너무 높아 타 각인과의 체급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라는 것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주관적인 개선안을 내보자면
각인마다 다른 효과를 부여하지 말고 '기본 공격력 증가 2% / 3% / 4% / 5%' 로 변경 입니다.

이미 각인간의 티어차이는 확실히 구분되어있는데 굳이 이 차이을 벌리거나 줄이지 말고 아예 일괄적인 딜상승으로 차별점 없애고
폿 97돌의 의미가 거의 사라진 것으로 예상되는데 ( 낄만한 돌이 각성, 전문의, 마흐 로 예상됨 )
서폿97돌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만들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건의를 보내두긴 했는데
어케 될란지는 모르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