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본 제안은 직업 효과 각인(이하 직각)의 원활한 상호 변환을 목표로 함.
- 지금까지 공개된 사항을 보면 세팅의 고착화를 피할 수 없어 보임.
-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제안함.



2. 본론 :: 어빌리티 스톤과 각인 분리
- 어빌리티 스톤이 각인에 종속됐기 때문에 양 직각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각인으로 깎지 않았다면 온전히 효과를 받을 수 없을 가능성이 생김.
- 새로 개선된 각인이 생기면 그 각인에 맞춰 돌을 새로 깎아야 할 수도 있음.
- 따라서 어빌리티 스톤과 각인의 분리를 제안함.
- '증가 능력 각인' 기존: 세공 성공 6/7/9/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4레벨에 해당하는 어빌리티 스톤 효과가 부여.
- '증가 능력 각인' 제안: 각인 1을 '기본 공격력 보너스'로, 각인 2를 '체력 보너스'로 변경. 세공 성공 횟수에 비례하여 해당 보너스 제공.
- '세공 단계 보너스' 기존: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2개의 증가 능력 각인의 레벨 합이 5 이상일 때, 기본 공격력이 1.5% 증가
- '세공 단계 보너스' 제안: 총 세공 성공 횟수가 13을 초과할 때, 초과분만큼 어빌리티 포인트를 지급. 해당 포인트를 기본 공격력이나 체력에 추가로 투자할 수 있음.
- '감소 능력 각인' 기존: 균열 5/7/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레벨에 해당하는 페널티 효과가 부여.
'감소 능력 각인' 제안: 제안 사항 없음.
- 효과: 서폿 돌 구제, 88돌 등 구제, 유연한 직각 상호 변환, 각인 보너스 일관성 확보



3. 본론 :: 멸화(겁화) <-> 홍염(작열) 보석 상호 변환 지원
- 제안: 멸화와 홍염 보석을 비용 없이 상호 변환할 수 있도록 변경.
- 효과: 다멸화 직업 구제, 유연한 직각 상호 변환



4. 본론 :: '보석 효과 변환' 비용 무료화
- 제안: '보석 효과 변환'을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
- 효과: 유연한 직각 상호 변환



5. 결론



- 어빌리티 스톤, 보석과 같이 세팅의 고착화를 일으키는 부분을 유연하게 해주었으면 함. 어빌리티 스톤 한 번 클릭에 갈렸던 희비와 숙제로 모은 골드로 산 보석 등... 우리가 들였던 정성을 잊으면 안 됨. 이 글에서 다룬 내용은 스마게가 반드시 짚어봐야 할 부분임.
- 멸홍 상호 변환이 가능해지면 결국 손해는 또 다멸화 클래스들이 크게 떠안고 가야 함. 그래도 맞는 게 맞다고 생각함. 지금이 바로잡을 유효한 기회고, 지금을 놓치면 게임이 건강해질 수 없음.
- 반박 시 님말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