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어그로긴한데 맞는 명제임.

다들 알겠지만 건슬은 아덴이 없는 대신 남들이 8스킬쓸때

16스킬을 씀. 즉, 스킬을 다양하게 쓸수 있는게 장점이지.

근데 이게 장점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중

한가지가 만족을 해야함.

첫번째는 건슬이 타직업보다 스포가 많은 경우.

근데 이건 현실성이 없으니 패스.

두번째는 유틸 스킬들이 스포투자없이도 밥값을 하거나

해야함. 이유는 아래와 같음.

남들은 5M 10렙×2개 7렙×1개으로 사용하지,

즉 8번 스킬을 제외하곤 3트포까지 모두 적용을 받지

(직업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즉, 모든 스킬이 밥값을

3트포까지 찍어야 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음.

반면에 건슬은 어떨까?

피메기준 4M 11렙*3개 4렙*3개 1렙6개

대충 뭐 이런식임.

아덴기능이 없어서 약한건 둘째치고라도 저게 제대로 굴러

가려면 기본적으로 주력기6-7개를 제외한 9-10개의 스킬이

최소한의 스포 투자에서도 그 밥값을 할수 있어야 의미가

있음. 그렇지 않으면 그 스킬이 존재하되 사용 못하는 수준이

되니까. 근데 현실은 어떠하냐?

건슬의 유틸이라 부르고 필수로 채용해야하는 시너지 스킬

및 카운터 스킬, 생존기는 작게는 4렙, 제대로 쓰려면 7렙이상

투자가 유발되는 경우가 빈번함.

예를 들면 피면기는 4렙찍어야 피면이 생기고, 치적스킬은

4렙찍어야 치적기능이 생기거나 하는 식임.

이게 타직업에서야 4렙투자가 별거아니지. 당연히 풀스포

기준 4렙은 다 찍고도 남으니까.

근데 건슬은 저런 유틸을 하려면 주력기 레벨을 12에서 11로

내려야 가능함. 이게 건슬이 시간이 지나도 계속 지닌 치명적

구조결함임. 게다가 이건 시즌3가서 만렙이 14가 되면 더

커지겠지. 다멸화로 인한 시즌 초 성장 느림이나 세팅비 비싼

건 덤이고..

이걸 개선하려면 건슬의 필수 유틸기의 기능을 기본옵으로

달고, 보조적 기능을 트포에 달던지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