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이 못하면 안되게 된 제일 큰 이유 두가지가 아래 두개임.

1. 갈망에서 적재적소 스킬사용위주로 서폿 주요역할의 변화
- 예전에는 갈망이 묻었는지 유무가 가장 큰 차이이고 공증 상면등이 부가요소였다면 지금은 공낙유지율, 패턴에서의 케어 같은것들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게 되었음.
>토템에서 사람으로 진화

2. 야랄맞게 진화한 패턴들
- 예전에는 순수데미지 위주의 패턴으로 피하면 해결 가능했던 부분들이 레이드의 난이도 상승방안으로 뎀감 쉴드 정화가 아니면 살아남기 어렵게 패턴이 변화하였음
>서폿이 공략을 알아야 클리어 가능

요즘 솔직히 4관같은데서 서폿죽으면 딜러 3분도 버티기 빡셈
이제 대충하는 폿은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