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20가구 수가 있는 어떤 마을이 있다. 이 마을은 특이하게도 한 가구당 애완견을 1마리씩 기르고 있었고, 매일 정오에 모두 애완견을 산책시키러 나와 공원에 모인다.
그러던 어느날 이 마을에 광견병이 돌기 시작했지만 이 마을 사람들은 자신의 애완견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자신의 애완견이 광견병에 걸렸는지는 판별할 수 없었다.
마을 사람들은 각자의 애완견이 광견병이라고 확신한다면 밤에 총으로 안락사시키자고 의견이 좁혀졌다.
하지만 서로의 애완견이 광견병임을 앎에도 견주에게 구두로 "당신의 애완견은 광견병에 걸렸어요"라고 전달하기에는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원에서 광견병에 걸린 강아지를 확인하여도 견주에게 어떠한 정보도 줄 수 없을 것이다.
이 마을 사람들은 굉장히 똑똑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으며 다른 애완견이 광견병에 걸렸다는 것을 판별하는 건 일도 아니다. 또, 이 마을은 밤에 총을 쏘면 총성이 전역에 울려퍼질만큼 작은 마을이다.
이 마을 공원 게시판에 광견병이 돌았음을 알리는 속보가 뜬 정오 시점에서, 6일째 밤에 총성이 들렸다면, 총 광견병에 걸린 애완견의 수는 몇 마리인가?
(속보가 뜬 날 이후로 광견병은 옮지않는다. 즉, 광견병에 걸린 강아지 수가 늘거나 줄지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