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밸런스 못 맞출거면 스펙업요소라도 공평하게 해주던가
옛날부터 비싼 멸화 많이 쓰는 직업은 똥캐소리듣고
딜압축 잘된 캐릭들은 10멸 3개 끼고다닐때 똥캐들은 6개 7개 쳐 끼고 다님

심지어 특정 직업은 그 중 2,3개는 딜지분 존나 낮은데 비워둘순 없으니까 군장검사나 인식때문에 어거지로 사서 낌

특히 성장 구간에서도 멸화 많이 쓰는 직업일수록 스펙업효율 낮은데
웃긴건 그런 애들이 올10멸홍 맞춰서 비싼 멸화 많이 쓴다고 고점높은 직업 되는것도 아님



내가 생각하는 보석 개선안

변신캐처럼 1멸 1홍은 아니더라도

건슬 샷건, 핸드건, 라이플 3멸 3홍
기상 기상, 우산 2멸 2홍
리퍼 그림자, 급습, 단검 3멸 3홍

이런식으로 스킬종류별로 묶어서 공평하게 해주는 거임
차라리 저랬으면 넘어갈때 부담이라도 적지 않겠음?


저렇게 패치했을 때의 장점

대표적으로
1.서포터
2.카멘 건슬 사태
3.게임이 고일수록 스펙업해봤자 대미지 숫자만 커질뿐 플레이에 변화가 없던것 해결가능


예를 들어 내가 강무를 키워도 보석에 부담이 없으니까 핸드거너로 넘어가기 쉽고
레이드따라 직각으로 바꿔가면서 플레이도 가능함

레벨은 만렙이고 최종컨텐츠 다니는데 한 캐릭으로 갈수있는 레이드는 제한돼있고
다른 직각 해보고 싶어도 보석 11개 세팅이 부담스러우니까 부캐로 찍먹만 해봤을거임
근데 부캐는 레벨낮아서 상위레이드를 못가니 재미가 없음

그런 문제들이 해결돼서 한 직업으로 각인바꿔가며 플레이 할 수 있게되고
직각이 아니더라도 레이드별로 다른 스킬 채용할수도 있음 

그리고 카멘때 건슬이 멸화 돌려가면서 샷건채용하고 닉변하고 몸비틀기 하던거 생각하면 그때 기상키우던 나도 눈물흘렸음






근데 이러면 또 쌀먹이냐? 대가리 꽃밭이냐? 할수도 있는데

나는 단지 보석시스템이 좀 더 유의미 하게 발전했으면 좋겠을 뿐이고

보석 돌려쓰기같은거 못하게 막고
골드 소모처나 수급량 조절
보석 수급량 조절 등

가치에 대해서는 스마게 재량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진 않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