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1. 메이플은 캐릭터 성장이 메인이고 보스 등의 컨텐츠가 수단인 게임
2. 반대로 로아는 레이드 등의 컨텐츠가 메인이고 캐릭터 성장은 입장조건인 게임

3. 이런 구조라 97, 팔찌, 품백작 등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은 부가적 재미에 불과했고,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감성의 영역이었음.
4. 근데 그걸 대뜸 죽여버림
5. 그랬으면서 시즌3에선 아예 거래가능 시스템인 연마를 도입함.

6. 그래서 염려된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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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속인 팔찌조차도 못 살리고 죽여버렸는데
거래가능인 5팔찌급 시스템 연마를 들여오는 게 정말 맞음?


소위 팔찌의 가치보존을 지켜달라는 측면에서 드리는 말씀이 아님.

구조상 헤비한 성장 시스템은 어울리지 않는 로아에서, 실제로도 귀속조차 못 지키고 죽였으면서 또 새로운 슬롯머신 시스템을 들여오는 게 정말 맞냐는 거임.





1. 캐릭터 성장자체가 메인인 메이플 같은 게임에서는 성장격차가 자연스럽고, 필요함.


이런 게임에서는 신규보스나 신규지역이 그 자체로 게임 플레이의 목적이 되는 게 아니라, 내 캐릭터가 이전에 비해 얼마나 강해졌는지를 측정하는 수단에 불과함. 그래서 이쪽은 성장격차가 발생해도 크게 상관이 없음.

오히려 이런 게임에선 성장격차가 발생하지 않는 쪽이 더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임. 돈시간 안 쓴 사람이 돈시간 쓴 사람이랑 성장이 똑같으면 누가 미쳤다고 이 게임을 플레이하겠음? 내 캐릭을 더 강하게 성장시키고 싶어서 플레이하는 게임인데?






2. 반대로 로아는 던파처럼 레이드 위주로 굴러가는 구조라 성장격차가 있을 순 있어도 심하게 발생하면 안됨.


이런 게임은 메이플이랑은 정 반대로, 신규 레이드, 신규 지역 등의 컨텐츠 자체가 게임 플레이의 목적이 되고 캐릭터의 성장 수준은 그 컨켄츠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에 불과함.

그래서 이런 게임에서의 성장 시스템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더이상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졸업'이라는 개념이 있고, 오히려 이런 게임에선 성장격차가 심하게 발생하는 게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됨.

사람을 모아서 출발해야 그 컨텐츠에 접근하고 비로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건데
성장격차가 심해져서 유저가 여러 구간으로 파편화되어 퍼지면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 힘들어지기 때문임.

게임사 입장에서도, 신규 레이드를 계속 공급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데 유저가 파편화돼서 퍼져있으면 신규 컨텐츠 소화를 잘 못시킴.

<< 이쪽 게임은 그래서 슈모익같은 주기적인 완화와 리셋이 필요함.






이런 맥락에서, 팔찌, 97돌, 품질 100 등 게임의 메인(레이드)이랑은 거리가 멀지만 부가적인 재미(캐릭 성장)를 줄 수 있는 시스템들은, 이로 인한 격차가 너무 크게 발생하면 안 되고 어디까지나 감성의 영역에 머물러 있어야 했음.

그리고 실제로도 그랬었음.
죄다 귀속 아이템이라 접근성은 낮은데, 일정 수준 이상으로 가면 가성비가 좆박아서 더더욱 그랬음.





근데 지금은 새 시즌으로 넘어가면서 저 감성영역이었던 부분까지 다 죽였단 말임?

이 상태에서 연마라는 시스템이 예고됐는데
문제는, 얘가 일견 보기엔 팔찌같은 슬롯머신 아이템이면서 심지어 거래가능으로 풀린다는 거임.

물론 정확한 건 공개되고나서 직접 닥쳐봐야 알고
정보는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러는 거 정말 근들갑이긴 한데

당장은 이 연마가 기댓값은 어떤 수준일지, 거래가능 슬롯머신이라는 점이 이 게임에 어떤 영향을 줄지 도저히 예상이 안 가서 많이 염려스러움




+) 거래가능이란 부분이 염려스럽다는 건

이걸로 인해 공팟에 새로운 공제가 생길거다. 모두 극옵 유효작으로 다녀야 할 거다! 이쪽보단.

슬롯머신형 아이템에 거래가능으로 접근성이 열리고, 아이템에 눈에 보이는 수치로 가치가 매겨지는 거라
가치보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금보다 훨씬 더 커질 것 같아서 이 점이 염려스럽단 거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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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메이플은 캐릭터 성장이 메인이고 보스 등의 컨텐츠가 수단인 게임
2. 반대로 로아는 레이드 등의 컨텐츠가 메인이고 캐릭터의 성장은 입장조건인 게임

3. 이런 구조라 97, 팔찌, 품백작 등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은 부가적 재미에 불과했고,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감성의 영역이었음.
4. 근데 그걸 대뜸 죽여버림
5. 그랬으면서 시즌3에선 아예 거래가능 시스템인 연마를 도입함.

6. 그래서 많이 염려스럽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