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 1st 멤버 홀리나이트인 은가비님이 5월 밸패전 서폿 패치 예상하며
문제점과 상향안을 예상한 영상을 정리한 글 입니다.
(결국 폿은 밸패 패싱 되었지만;)

영상길이가 길어 그대로는 못적지만
최대한 영상 내용을 그대로 서술하였습니다.

아브헬 출시로 헬에서의 성능 언급이 종종 있으며 카멘 상황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듯?.



밸패 패치내역 (서폿으로써의 밸패, 딜폿X)
22.04 - 바드(상향) 홀나(하향) 도화가(상향)
22.08 - 서폿(패싱)                                 
23.01 - 바드(상향) 홀나(상향) 도화가(패싱)
23.05 - 서폿(패싱)                                 









[3 서폿의 기본 개념]



- 아덴
  바드 : 5 / 10 / 15% (버블당 증가) - 버블당 지속시간 증가, 버프 부여형
  홀나 : 10% - 15초, 장판형
  도화 : 10% - 10초, 버프 부여형

- 공증
  홀나 : 24m 공증 두개. 차례대로 사용하여 이론상 1초씩 비면서 유지가능. 
  바드 : 천상 가동률이 높아(극신, 선각자) 범위형 공증인 음진이 비는 구간을 서브하는 느낌, 기본 공증 유지가 나쁘지않고 천상 밸류 높음  
  도화 : 해그리기, 해우물 << 출시때 홀나와 바드를 합쳐 놓은듯한 공증 스킬셋으로 나옴.
홀나처럼 교차시켜 써야하는 쿨타임셋, 하지만 바드처럼 24m 공증과 장판형 공증 스킬셋.
해그리기가 천상만큼의 가동률이 나오지않아 홀나처럼 사용해야하는데 해우물이 장판형 공증<<기본공증떨어짐

- 낙인
  홀나 : 빛의충격 / 정의의검
  바드 : 사숔, 소나티네, 스티그마, 하프 - 낙인기 다양, 사실상 1낙인은 하프만
  도화 : 난치기 1낙인, 호접몽 또는 먹물세례 <<힙스터, 대부분 난치기1낙인



[도화가]
(00:04:30부터)




만약 밸패를 한다면 제일 건드릴 서폿은 도화가라 예상

- 해우물
작은 범위 공증인데 홀나처럼 교차 사용해야함 + 마나회복이 달려있어 신중하게 쓰지못함 빨리 쿨마다 굴려야함.
해우물 스킬이 너무 난잡한 기능을 함

- 낙인
난치기 1낙 > 장단점 명확, 빗나갔을때 리스크가 너무 큼 (쿨12초+) 하지만 경면을 주면 너무 고밸류 스킬이됨
먹물세례 > 바드 사숔 느낌. 1낙 채용한 바드의 문제처럼 손이 바쁜 도화가 특성상 먹물세례 채용시 다른 스킬의 쿨이 놀게됨. 바드같이 바쁘지만 운영은 홀나처럼 포지션은 둘의 중간정도인데 먹세는 괴리감을 줌
호접몽 > 난치기의 하위호환. 
사실상 도화가는 난치기 낙인이 강제되어 다양한 선택지를 줘야함

- 환문
수동적인 스킬, 정화는 내 맘대로 됨. 쉴드는 계륵
환문의 쉴드가 정화처럼 사용시 쉴드10%정도? 주면 되지 않을까? << 아쉬움

- 미리내
말이 안되는 나사 빠진 스킬. 아브헬에서 뎀감기가 매우중요.
율법 : 즉발케어 + 거리양호
광시 : 지점스킬 + 피면 + 선딜 + 거리짧
미리내 : 근접 커버 스킬임에도 1트포 범위증가 할래 본인뎀감할래 < 도화가 본인이 사고나는 경우 생김
피면 좋으나 미리내를 채용함으로써 도화가의 특색인 빠른 아덴가동률이 사라짐 딜레마..
세번째 트포 이해안가는 트포셋 왜 뎀감트포가 따로있는지, 뽈뽈 이동하는것에 뎀감 추가해도 사기란 생각안듬

 


[홀리나이트]
(00:29:00부터)






장점 : 24m 공증 두개. 저점이 매우 높음. 공증 가동률 높음, 극신 선각자 채용시 비는 시간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낙인 준수. 
단점 : 저점이 너무 높고, 스킬 하나에 올인원 형태, 그래서 스킬트리가 획일화 되어버림. 함부로 밸패로 건드리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림

- 각성기
타서폿 대비 각성기 사용 리스크가 너무 높음. (도화가-사용시2버블, 바드-1버블+공깎)
딜홀나/서폿홀나의 같은 아덴 공유로 서로 족쇄가 되버린 상황같음
안맞아도 아덴 차게 해버리면 옆집 딜홀나에게 연관되어 있어 그런게 아닐까 생각
아군에게 쉴드를 부여한 인원만큼 아덴 퍼센트 회복시켜주는게 어떠한지 건의 (20퍼x4 = 아덴80퍼 회복)

- 서폿홀나와 딜홀나의 밸패영향
딜홀나의 상향을 위한 스킬 변경 헤드>백
의도치 않게 서폿 홀나의 무력의 너프가 되어버림 (????) 다시 롤백됨. 뺏었다 다시주기

- 파괴 부족
스킬 올인원의 영향으로 집검에 2렙파괴가 오히려 걸림돌 (집검>무카파 올인원스킬)
타 서폿은 선택지가 있음. 획일화 된 스킬트리에 파괴가 없음
심빛에 파괴 달리면 답답함이 해소되지 않을까?

- 율법
율법 피면은 말이안됨. 너무 고밸류 스킬이 되어버림. 장거리, 즉발시전 뎀감 케어스킬.
바드 광시에도 거리 늘려주고 즉발로 해줘랑 같은말

- 신보
신보 쿨 감소. < 반반의견. 쿨이 너무 길어 힐도, 쉴드도, 정화도 애매한 느낌
신보하나에 너무 많은 올인원 기능이 들어가 단순히 쿨만 줄이는게 애매함. 원터치 케어로 저점 천장뚫려 너프 피할수가 없음

- 신성지역 << 계륵. 뎀감 트포를 지역 안에 있을때 갱신되는 짤쉴드 였으면 좋겠다.



[바드]
(01:04:50부터)




단점(개선점) : 스킬의 다양성. 너무 많은 스킬. 각 상황마다 채용하는 스킬들이 다름
스킬칸은 8칸인데 필수 5개를 제외하고 3칸밖에 여유가 없으나 넣어야 될 스킬이 5개 이상들어가야함
< 밸패로 소나티네 추가. 올인원 느낌이 솔솔 남. 낙인+버블수급+파괴 하지만 마나를 개박살냄 결국 2낙인채용
문제해결X

스킬들의 압축이 필요.
소나티네를 더 건드려 줘야함. 소나티네 1낙이 가능하게 하거나

"마나"
마나가 너무너무너무 부족함. 최마증이 필수. 단심도쓰고 집중도 마나회수도 씀
하지만 개선하기에는 반반의 생각을 함. 바드의 장점에 따라오는 리스크라고도 생각함

바드의 장점은 버프 고점이 높은것에 있음 >> 3버블, 천상 가치높고 가동률 굿. 공속16퍼 공깎, 쿨감트포



[결론]

3서폿중 누가누가 밸패가 급한가?
바드는 최근(1월경밸패)까지 받았기에 최후순위
개인적으론 도 > 홀 > 바 순으로 개선되지 않을까?

테섭 문제있다.
서폿 밸패가 없으면 테섭에 누가 가느냐?
결국 딜러 패치가 되어도 지표 수집이 되질 않음.
전체적인 유저가 테섭 유입을 하게해서 지표 수집을 해야함. 이것때문에 패치 전에 이야기함
(하지만 서폿패싱. 이 시기 밸패에 결국 테섭 지표수집이 안된다고 말이 많이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