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게임코치아카데미에서 코치를 하고 있는 Saroo 이종원 코치입니다.


이번 MSI 시즌동안 준비한 밴픽 승리팀예측글을 쓰면서 재밌고도 조마조마(맞출까 틀릴까)한 순간들도 많았는데 제가 글을 쓰면서 생각했던 근거들에 대해서 한번 정리 해보았습니다.


1. 대전제 : 원딜 중심의 한타 조합이 완성 해야한다.


2.원딜이 후반 한타캐리를 할 수있어야 한다.

(징크스,아펠,제리,자야 +룰루 등)


3.이러한 바텀을 키우기 위해서 미드 중심의 주도권이 필요하며 이를 바텀 주도권을 지켜주거나 강화(다이브)하는 방향으로 운영 해야한다.


4.현 메타에서는 미드는 라인 컨트롤 중심의 주도권보다 교전 중심의 주도권이 더 효율적이다. 

(이때문에 AP,AD 비율도 중요하다.)

(예시 : 마오카이+크산테(교전 중심 주도권) >>>> 바이+신드라 (라인 컨트롤 중심 주도권) 


5. 4번의 의견 기본적으로 정글+미드의 시너지픽을 가져와야 한다.


대표적 시너지 픽

마오카이+크산테

오공+애니

니달리+노틸러스

마오카이+제이스

바이+아리

외 등등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팀들이 놓치는것이 

5-1.AP와 AD 밸런스

5-2.정글+미드 합쳐서 딜이 부족한 경우 (ex:탈리야,신드라 등)

5-3.한쪽픽 자체가 벨류가 너무 낮거나 조건이 까다로운 픽 (조건이 까다로운 픽 : ex : 카직스,킨드레드,녹턴 등)

5-4.정글+미드에서 메이킹 능력이 떨어질 경우

5-5.현 메타에서의 벨류픽


6.앞선 조건들을 우선으로 완성하거나 할 수있는 예정 단계를 만든뒤 조합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간다. 

(탱킹,메이킹,상대 조합에 대한 조합적 카운터, 혹은 탑 라이너의 주도권,한타 보조 딜러 등)


7.징크스가 좋은 이유 : 양팀 모두 위(1~6조건을 완료했다는 전제) 메이킹으로 인한 앞라인 교전들이 우선적으로 많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럴때 징크스가 1킬을 먹고 신난다(패시브)가 터질경우 이후 원딜의 포지션을 잡기가 너무 편하기 때문


단, 극강의 돌진 조합을 상대할때는 캐리 원딜의 안정성을 보장 할 수 없음.

최근 메타에서 바이에 대한 높은 기대치로 많이 저격밴 당함 + 고벨류의 3중 이상의 돌진 조합이 아닌 이상 상대방 원딜에게 닿지 않고 역으로 징크스의 먹이감이 됨.

(ex : 그라+바이+아리+라칸 or 마오+크산테+라칸 등)

(저벨류 돌진 픽 ex :알리스타)



정리

최종적으로 위 1~7조건들을 체크한 이후 양팀 조합간의 교전구도를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후 조합적 카운터 혹은 이점을 가져올수있는 부분들을 체크하여 팀간의 승리 예측을 진행 하였습니다.


위 조건은 밴픽적인 결과만 예측하여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위 조건을 달성하였다 하더라도 인게임적인 수행능력이 중요하다 판단하여 밴픽 예측 글을 쓸때 "각팀의 주의점" 추가로 작성하여 수행능력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마치며

항상 롤은 패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메타의 변화에 따라 기본으로 생각해야되는 틀이 있고 그떄 그패치에 맞는 기본 틀을 찾아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패치에 맞는 밴픽 틀 + 그 목적에 맞는 인게임 수행능력 + 수행능력외 그이상의 슈퍼플레이  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항상 패치하고 있기 때문에 그틀을 변화하고 어느때에는 밴픽 영향력이 다소 낮을때의 메타도 확실히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MSI 기간동안 재밌게 봐주신 분들에게 모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밴픽 예측 및 분석글 등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게 봐주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