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개인적인 의견이라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반박 받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형별 장, 단점

딜폿 장점 : 라인전이 쌤, 재미있음, 원딜이 못해도 라인전 이득 가져올 수 있음
단점 : 갱에 굉장히 취약, 보통 랭겜은 딜챔이 남아돌아서 딜 많아서 좋지않음, 이니시가 구짐, 실수하면 망함

유틸 장점 : 라인전 괜찮음, 후반에 원딜이 잼씀, 나름 피지컬도 중요
단점 : 그랩에 터지면 계속 터짐, 솔랭 특성상 후반 가기 어려움, 원딜 실력이 굉장히 중요해서 주도적이지 못함, 이니시 구짐, 실수하면 망함

그랩 장점 : 갱호응이 좋아 원딜 킬먹이기 좋음, 이니시 좋음,
단점 : 그랩 실수하면 핑 줠라먹음, 노잼(심심함), 로밍가면 원딜 죽음

탱폿 장점 : 반반가기 좋음, 보통 후반에 좋은경우가 많음, 이니시 적당
단점 : 라인전에서 줠라 맞음, 노잼, 수동적이라 초반에 영향력 없음, 로밍 타이밍 잡기도 어려움

롤이란 게임이 다 딜러만 할라고함 cc좋은 라인챔? 원딜 애쉬, 진 하기 싫어하고 미드 갈리오 이런거 졸라 싫어하고 정글 가끔, 탑 가끔

결국 서폿이 이니시 다 열어줘야함 서폿 유틸?, 딜? 해도 되고 좋음 근데 그냥 상체에서 안맞춰주니까(메타, 지들 재미 없어서) 못하는거임

지금 메타도 탱챔 구지고 cc챔 구지게 나와서 이니시챔 할 수 밖에없음

유틸은 그나마 세라핀, 바드 처럼 이니시가 가능하던가, 룰루인데 팀에이니시 있을때 하이퍼 원딜만 가능

세줄 요약
1. 롤 다 딜챔만 할라함
2. 지금 메타도 딜챔이 유리
3. 서폿이 똥받이중 (재미도 없는데 상체가 운영도 못하면 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