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애쉬 원챔 랑랑(LangLang)입니다.
이번에 시즌 변경되고 애쉬 템트리 고민이 많으신분들이 계실것 같아
우선 지금 제가 쓰는 템트리 올립니다.
아직 시즌 초기라 전적은 많이 없지만 
읽어보시면 납득이 되실거고 제 템트리를 믿으시는분들이라면

저를 믿고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템트리는
스태틱 - 광전사의신발(마법신 업글) - 경계 - 몰락 - 철갑궁 - 무한의대검 입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Terminus(경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Immortal Shieldbow(불멸의 철갑궁)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0. 치속? 집공?
애쉬는 q라는 스킬의 매커니즘으로 인해
공속이 다른 어떠한 원딜보다 필요합니다.
분명히 라인전에서 딱 3타 단타 딜교를 했을때 처럼 집공이 더 좋은 타이밍이 있을수 있고,
예전에 비해 나사가 많이 빠진 치속룬이지만,
애쉬에게는 q를 조금이라도 빨리 켜지게 하는 룬인 치속은 
집공과는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치속이 켜졌다는건 애쉬의 q가 장전이 되는 타이밍과 같다는 것이고,
높은 공속이 활용되는 q와 치속6스텍의 추가데미지가 애쉬에게 더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0.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신발?
이전패치에서도 저는 마법의 신발 룬을 무조건 활용하였습니다.
비스킷 없이 라인전만 버틴다면 마법의 신발에 붙은 추가이속 10은 너무나 큰 힘이 되거든요.
신발에 단 1원도 쓰지않고 개사기효율이 나는 스태틱에 돈 투자를 몰아서 할수있는 장점뿐만아니라 
라인전 도중 신발이 템창으로 바로 배달되는 그 장점도 어마어마합니다.
비스킷이 바뀌고 대부분 마법의신발 채용률이 엄청 올라갈것으로 예상되기에
결국 라이엇이 추후 패치에 마법의신발 추가이속5로 너프될거같은데
그전에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추가이속 5로 너프되도 나는 쓸듯.


1.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 1코어 채용 이유 
제가 예전에 올렸던 스태틱-크라켄-경계 템트리에서 스태틱을 1코어로 가는이유와 동일합니다.
이속이 너프되긴 했지만, 
비스킷이 마나를 채워주지 않으므로 비스킷보다는 마법의신발이 더 효율이 좋고
마법의 신발을 가기때문에 초반 이속하위템이 있는 스태틱이 좋습니다.
(같은 이속이 있는 크라켄을 가지않는 이유는 아래에 설명)
그리고 신발에 단 1원도 투자하지않고 빠르게 1코어를 완성했을때 가장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라인전에서 스태틱이 있으면 우리팀 서폿이 무지성 로밍을 가도 
멀리서 w 2~3방으로 라인을 다 지울수 있어서 상대에게 다이브 각 조차 주지않을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1코어 스태틱은 현재 대체할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의 신발? 
광전사의 신발이 저번패치에서 공속 35%에서 30%가 됐고 이번패치에 다시 공속 25%까지 너프를 먹었습니다.
그럼에도 광전사의 신발을 꼭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타이밍입니다.
일단 이번 템트리에서 1코어 스태틱 완성후 2코로 이동속도가 붙은 크라켄을 채용하는게 아니고
이속이 붙지 않은 경계를 가기때문에 마법의 신발 상태로 2코 경계까지 달리기는 이속이 너무 낮아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1코 스태틱 완성 후 2코 경계 완성 전 신발을 완성하여야 하는데 스태틱 완성 후 아직 딜이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판금장화나 신속의신발에 돈을 투자하기에는 너무나 큰 딜로스가 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에 도움을 주는 광전사의 신발을 채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치속이라는 룬과의 시너지 입니다.
광전사의 신발은 단순 공속 25% 이지만 
애쉬가 딜이 나오기 위해선 
광전사의 신발에 붙은 공속 25%라도 활용하여 치속스택을 더 빨리 쌓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광전사의 신발을 채용합니다.



3. Kraken Slayer(크라켄 학살자)크라켄?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에서 가장 멀리해야할 템은 크라켄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심한 너프를 먹었고 
막상 가서 3타 터뜨려도 딜도 잘 안들어갑니다.
스태틱은 라클이라는 대체할수 없는 장점이 확실하게 있지만
크라켄의 3타 딜은 솔직히 체감이 잘 되지 않을정도로 약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스태틱(이속4%)->크라켄(이속4%)으로 이어지는 이속 총 8%가 매력적이긴 하지만 
2코 경계가 아닌 크라켄을 감으로서 잃는 단점이 더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크라켄은 더이상 확실한 딜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아이템이 아니라고 판단되기에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4. Terminus(경계)2코 경계
경계는 예전 패치에 비해 공격력 단 5만 너프를 먹었습니다.
경계는 이전패치에서도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패치에서 더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태틱+광전사+치속 의 공속으로 인해 
2코 경계를 올려주더라도 빠르게 경계의 스택을 채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계에도 공속이 35%가 붙어있기때문에
스태틱+광전사+치속+경계 모두에 붙은 공속들로 서로가 서로에게 시너지를 냅니다.
그리고 경계의 추가뎀인 마뎀30은 게임 초반이나 후반이나 동일하므로
무조건 최대한 빨리 나올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계를 3코가 아닌 2코로 올려서 더 효율이 나게 했습니다.




5.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3코 몰락
치속 + 스태틱+광전사+경계를 완성했다면 
추가로 공속템을 꼭 하나 더 가야합니다.
여기서 채용할수 있는 선택지는 
저는 몰락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몰락은 3코이후로 올릴때 효율이 젤 좋긴합니다.
상대의 체력이 후반으로 갈수록 더 높아지기 때문이죠.

즉, 고정데미지 30이 있는 경계는 최대한 빨리 2코어로 올리고
퍼센트 데미지가 있는 몰락은 경계 다음순위인 3코어로 올립니다.

6.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
사실 이번패치에서 가장 너프를 심하게 받은 아이템은
마법사의최후(마최)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마최와 경계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 
저는 항상 경계와 마최를 연속으로 섞는 템트리를 많이 선호했지만 
이번패치에서 레벨과 관계없이 마뎀 45고정으로 바꼈기 때문에 사실 가면 안된다는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짜 가장 좋아하는 템중에 하나였는데 너무 아쉽지만, 이제는 진짜 마법사의 최후는 정말 특이한 경우를 아니고서는 가면 안되는 템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7. Immortal Shieldbow(불멸의 철갑궁)4코 철갑궁
3코어까지 공속을 보겠습니다.
치속(24%) 스태틱(40%)광전사(25%) 경계(35%) 몰락(25%)  
총 공속  149%로 이미 공속은 MAX 입니다. 여기서 공속템을 더 올리면 오버 공속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애쉬는 뚜벅이기 때문에 딜(공격력+공속) 에만 모든걸 몰빵하면 너무나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밸런스가 중요하죠.
공속은 이미 갖췄고, 피흡(몰락)도 갖췄고, 경계의 방어+마저 활용으로 밸런스도 갖췄고
스태틱(이속4%+라클)로 유틸도 갖췄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4코어로 활용할수 있는 선택지는 저는 철갑궁이 유일무이하다고 생각합니다.
철갑궁을 올려 경계의 풀스택이 활용된 쉴드를 활용하여 싸우면 더 큰 변수가 만들어 질겁니다.

8.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5코 인피 

1코 스태틱(딜+유틸)
신발  광전사(딜)
2코 경계 (딜 + 탱)
3코 몰락 (딜 + 탱(피흡))
4코 철갑궁 (딜+탱(쉴드))

보시는 것처럼 1,2,3,4코어 모두 딜에만 치중된 템이 아닌 약간의 밸런스적인 템트리입니다.
4코어까지 밸런스가 갖춰졌기때문에
마지막 5코어는 딜 원툴인 인피를 채용합니다.

4코어로도 철갑궁을 올렸기때문에
5코어로 인피를 올리게 되면 더 시너지가 납니다.

그리고 마지막 5코어를 활용하기전 하위템 딱 1개만 템창에 둘수있는데
이때 인피의 하위템인 BF가 단일하위템으로 가장 효율이 좋기도 하기때문에
여러모로 5코어로는 인피가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9. Zephyr(서풍)마지막 서풍 업그레이드
인피까지 올리고 돈남으면 서풍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금상첨화


10. 마치며 
항상 마지막에 적는 글 다시한번 적겠습니다.

제가 애쉬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3가지입니다.

1. 공격속도 (빠른 q 활용)
2. 이동속도 (뚜벅이) 
3. 어느정도 안정성 (뚜벅이)

당연히 딜러이기에 딜이 가장 중요하지만, 
빠르게 q가 켜져야 딜이 나오는 애쉬의 특정상 빠르게 q가 켜지기 위해선 공격속도가 꼭 빨라야하고,
그리고 뚜벅이이기때문에 쳐맞으면서 싸울수밖에없기에
딜에 치중한 템트리보다는 이동속도와 안정성을 활용한 템트리가 애쉬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한점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저에게 양질의 공략글을 작성할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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