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초장문이지만 챌린저 그마 같은 티어로 올라가고 싶다면 봇 교전 이론에 대해서 한 번은 읽어봐라.

 선 요약
 1. 유틸폿 vs cc탱폿의 교전 이론을 알려면 총 탱킹력, 총 공격력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2. 2:2 상황에서의 자원 교환(딜 교환)을 살펴보면 무조건 유틸폿쪽이 이기게 돼 있다.
 3. 티어가 높아질수록 유틸폿이 무서운건 탱폿이 아니라 갱킹이다.
 4. 원딜러의 유틸폿에 대한 이해, 정글 시야 정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라인 관리로 갱킹을 덜 받는다.

봇 2:2 유틸폿 vs cc탱폿 구도에서 유틸쪽이 진다면 무조건 원딜 잘못이다.

유틸폿 vs cc탱폿의 교전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자.

서폿의 구도는 탱폿<유틸폿<딜폿<탱폿인데 원딜들 중에 탱폿이 유틸폿을 이긴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존~~~~나게 많다. 잘못된 인식이 잘못된 라인전을 만들고 패배를 불러온다.

기본 구도는 유틸폿이 원딜을 견제하다가 상대 탱폿의 cc기를 당하고(수동적)=빼고(능동적) 아군 원딜의 프리딜링 상황을 만들어 적 원딜을 점사하여 킬을 내는 것이다.
​​
이런식인데 이 gif는 잔나라서 아주 소프트한편이다. 
카르마, 소라카, 세나에 블리츠, 파이크 같은 경우엔 죽기 일보직전까지 가는 하드한 교전이 벌어진다.
하지만 교전 이론대로만 한다면 무조건 유틸폿쪽이 이긴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서포터가 한 번에 죽지 않아야 한다.

블리츠가 레오나를 끌었을 때 레오나가 죽지 않으므로 레오나는 여유롭게 상대 원딜을 물어서 데스그랩이 만들어지는데 이것과 똑같은 이치다. 유틸폿이 끌리고(=그랩을 빼고) 적 원딜을 점사하면 되는거다.

이런 교전이 가능한지 불가능하지 알려면 봇 2:2 구도에서의 총 딜링과 총 탱킹력을 알아야한다.

1. 총 탱킹력
1-1 기본스탯
1-2 룬 스팰 세팅
1-3 스킬
1-4 아이템

기본스탯은 카르마630=바드630 > 소라카605 >>>>> 세라핀570 = 나미 = 소나 = 밀리오 = 잔나 > 세나530 순서다.
제라스가 600이다. 
그럼 탱서폿인 블리츠 브라움 렐은 얼마일까? 놀랍게도 블리츠600 브라움610 렐610이다
왜 제라스는 끌리면 바로 뒤지는 것 같은데 600이고 블리츠 브라움 렐은 안 뒤지는거 같은데 600일까?
마찬가지로 세라핀은 잘 안 뒤지는데 나미 소나는 존나 쉽게 뒤지고
존나 안 뒤지는 세나는 왜 530일까? 총 탱킹력은 챔피언 기본 스텟 보다는 세팅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난다.
정확하게는 방어력, 레벨별 스탯증가량, 스킬 딜 증가량 이런 걸 고려해야 되는데 다 쓰면 안 읽을거잖아. 대충 보자.

 여기서 잠깐 총 공격력에 대해서 살펴보자.
 봇 2:2의 총 공격력은 원딜 서포터의 모든 스킬 + 평타DPS*시간에 따른다. 평타DPS는 거의 모든 챔피언이 비슷하기 때문에 스킬 딜링에 대해서 알아봐야한다. 원딜들의 스킬 딜링은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차이는 물리딜인가 마법딜인가에서 차이가 난다. 유틸폿들은 원거리이고 근접서포터들과 다르게 마법저항이 오르지 않고 기본적인 마법저항도 낮다. 따라서 마법데미지가 얼마냐의 차이에 따라서 봇 2:2에서 강하다 약하다가 결정된다. 마찬가지로 근접cc탱폿들의 스킬 데미지도 마법데미지인 경우가 더 우위에 있다.
 노틸러스 > 알리스타(강화평타포함) > 레오나 > 쓰레쉬(강화평타포함) > 라칸 > 블리츠 정도고 파이크는 물리딜링이라서 원래는 방어력룬을 들면 상대 원딜이랑 2ad라서 쉽게 해결 가능 했는데 이번 시즌 들어서 기초스탯으로만 싸워야 하고 칼날비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다. 이번 시즌 진짜 파이크 어떻게 대처하라고 룬 스탯을 이딴식으로 바꾼지 모르겠음. 그러니 탱폿들 하고 벤 때리고 그러지. 유틸 vs 탱 밸런스에서 최악의 시즌이 아닐까 싶다. 솔직히 지금 파이크는 유틸폿으로 대응 못한다.
 서포터의 스킬딜링까지 계산하면 얼마의 탱킹력이 있으면 버틸 수 있나가 계산되고 여분의 체력에 따라서 평타를 몇대까지 버티느냐가 결정된다.

 유틸폿이 아무것도 들지 않는다면 제라스처럼 한 방에 터질 것이 분명하다. 
 여기서 룬 스팰 셋팅이 필요하다. 원딜러라면 반드시 유틸폿의 세팅을 봐야한다. 이놈이 탱서폿의 cc기를 버틸 딜 감각이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카르마 소라카 세나는 기본적으로 방어막을 든다. 왜냐면 앞에서 싸워야하고 스킬 셋팅 자체가 교전을 해야 이득이다. 공격과 힐(or쉴드)가 같이 되는 스킬이 있기 때문이다. 바드는 아웃복서지만 카르마 소라카 세나는 인파이터다. 방어막은 보통 적 서포터 스킬 2개 정도의 마뎀을 흡수한다. 이것만으로도 바로 터지진 않는다 하지만 얼마 못 버틴다. 
 그래서 뼈방패를 들어야한다. 뼈방패는 순식간에 들어오는 3타에 대한 피해흡수를 하는데 스킬 1개는 족히 먹는다. 그럼 2렙에 끌렸을 때 뼈방패 방어막만 있어도 노틸, 알리, 레오나, 쓰레쉬, 블리츠 등등의 스킬을 상쇄하고 적 원딜 스킬 2개와 평타만 맞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버틴다.
 여기서 수호자까지 든다면 평타 2대를 더 버틸 수 있다.
 방어막+뼈방패+수호자+스킬회복까지 합치면 총 6~8대(원딜 서포터 각각 4대씩)을 버틸 수 있다. 물약은 반드시 빨아야하고. 15초에 120이였던가? 이것도 교전 시간에 따라서 평타를 더 버티게 만든다. 6~8대를 버티는 시간은 대략 6~10초 정도다. 이 시간이면 꽤나 길고 적 원딜이 우리 원딜에 맞아 죽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카르마 소라카 세나는 스킬에서 회복과 공격을 같이 하기에 방어막 뼈방패 + 스킬 회복으로 고정관념과 다르게 탱폿들보다 총 탱킹력에서 더 높은 수치를 가진다. 이건 레벨이 높아져도 마찬가지다.
 ※ 단 6렙엔 탱폿들의 궁극기 마뎀이 추가되기 때문에 잠깐 위험한 타이밍이다. 5렙까지 잘 버티고 이겨서 템이 앞서도 못 버틸 수 있는 게 딱 6렙 구간이다. 7렙이 되면 체력 높아지는 게 탱폿들 스킬딜 상승보다 높아서 위험은 희석된다.
 세라핀 럭스는 공격과 회복을 같이 하는 건 아니지만 마찬가지로 회복 관련 스킬이 있기 때문에 방어세팅을 하면 충분한 탱킹력을 보인다. 탱럭스, 탱세라핀 가끔씩 등장하는 것처럼 조건이 되는 애들이 있다.
 하지만 소나, 나미는 다르다. 소나는 회복 스킬이 있지만 너무 형편없고 마나 효율도 낮고 딜교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패는 운영이 낫다. 나미 역시 W가 회복과 공격이 같이 있지만 적을 직접 공격할 때보다 아군에게 W를 주고나서 공격으로 튕기는 W의 사거리가 더 길고 나미가 다시 W를 받을 확률이 높다. 나미가 끌리고 나미가 자신에게 W를 쓴 다음 적에게 튕기고 피100%인 아군 원딜에게 W가 들어가는 3타는 아군 원딜에 W를 주는 것보다 효율이 낮다.

 아이템에서 카르마 소라카 세나는 탱폿처럼 루비수정이나 닌자신을 올리면 룬 스팰 스킬과 함께 탱킹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여전히 탱력에서 탱폿에 비해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세라핀 럭스는 루비수정을 갈 확률이 좀 낮지만 마찬가지로 탱세팅을 하겠다 하면 똑같지만 카르마 소라카 세나에 비해선 총 탱킹량이 떨어지고 6렙 궁극기가 회복 관련이 아니라서 탱폿의 6렙 궁극기 추가 딜링에 대응하기 어려워서 세라핀 럭스로 탱세팅을 계속 가는 건 별로다.
 소나는 여눈을 가야하고 나미는 제국의 망령이 선코어라서 루비수정이 없다. 

 종합해서 원딜들이 알아야 할 유틸폿의 탱킹력은
뼈방패+보호막을 갖춘 카르마 소라카 세나 > 탱폿 > 탱세팅의 세라핀 럭스 >>>>>>>>>>>> 소나 나미

 따라서 원딜들은 카르마 소라카 세나를 만들면 반드시 유틸의 견제에 호응해야한다.

 이제 2:2 교전을 살펴보자
 총 탱킹력은 원딜의 피 100%와 서포터의 피 100%로 총 200%의 탱킹 자원이 있고
 총 공격력은 스킬+평타다.
 가장 이상적인 교전은 서포터가 적 원딜 서포터의 모든 스킬을 다 받아주고 탱자원 99.9%을 쓴 상태에서 원딜에게 어그로 핑퐁을 해 원딜이 도합 총 피통 199.9%로 상대 원딜 피 100%를 까내는 상황이다.

 소라카 같은 견제형 유틸폿이 1렙에 사미라+블리츠 같은 조합을 상대로 다가간다고 하자.
 소라카Q는 멀리서 맞추기 힘들기 때문에 다가가서 써야 맞추기 좋다.
 1렙에 사미라는 Q밖에 없고 다가오는 소라카에 평타Q를 맞추면 소라카는 사미라의 스킬 모션에 Q를 맞추면 소라카는 딜링과 힐을 함께 하기 때문에 딜교환 이득이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사미라가 공격자원을 소라카에 썻다는 것이다. 사미라의 피는 100%에서 일정부분 잃었고 공격자원도 소라카에게 썻기 때문에 우리 원딜이 바로 사미라를 물면서 소라카가 살짝 뒤로 빠져 어그로 핑퐁을 하면 상대는 무조건 진다.
 타겟팅은 사미라 vs 소라카->아군 원딜로 바꼈기 때문에 아군은 체력 자원은 120%(원딜100% 평Q맞은 소라카 20%) 사미라는 80% 상태에서 우리 원딜과 맞상대해야한다.
 블리츠가 아군 원딜을 물더라도 사미라의 평Q 공격력 자원이 소라카에게 빠졌기 때문에 사미라의 체력이 아군 원딜보다 먼저 떨어진다.

 2렙의 경우를 가정해보자.
 이번엔 소라카가 블리츠에게 QE를 맞았다. QE는 위에서 본것처럼 뼈방패 방어막 등으로 상쇄 가능하다. 사미라의 패시브 에어본 + EQ가 들어온다. 적의 모든 공격자원은 소라카에게 빠졌고 소라카는 사미라에게 QE를 날리고 물약을 빨면서 도망친다. 블리츠는 Q이속 증가된 소라카를 따라가지 못하고 사미라는 소라카를 따라가면서 추격하지만 소라카+아군원딜의 공격력 자원은 사미라에게 쏟아질 것이기 때문에 소라카의 체력 100%가 다 닳아 죽더라도 우리 원딜의 체력 100%가 남았고 사미라는 추격하러 깊숙하게 들어왔기 때문에 무조건 죽게 된다. 소라카의 체력자원 100%와 사미라의 체력자원 80%가 교전 상황에서 교환되고나면 나머지 체력 100%의 아군이 체력 20%의 사미라를 죽이는 건 당연하다. 카르마 세나에서 완전하게 동일한 교전 패턴이 나온다. 

 소라카 카르마의 경우엔 1렙에 그냥 걸어가서 원딜 평타 치면서 블리츠에게 바로 끌려도 된다. 블리츠의 그랩 자원이 빠졌기 때문에 무조건 적 원딜만 패면 이기니까. 못 죽이더라도 물약 2개 빨고 선2렙 찍으면 상대 원딜 1렙에 바로 귀환 시킬 수 있다. 

 소라카는 특이하게 Q를 맞추고 나서 별의가호로 강화된 W힐을 아군원딜에게 줘야 스킬의 올바른 활용이 가능하다. 그럼 소라카가 먼저 맞고 Q를 맞춘 다음 아군 원딜에게 어그로 핑퐁이 넘어가고 강화W힐을 넣어주는 게 소라카의 온전한 교전 방식인데 원딜들이 소극적이면 원딜들 피 떨어질 일이 없고 이건 다른 말로 해석해서 강화W의 활용을 하지 못한다는거다. 원딜들이 자기 서포터의 스킬 활용을 똑바로 못한거다. 강화w힐만큼의 딜을 상대에게 받고 그만큼 상대에게 딜을 넣었어야 했다. 강화w힐만큼의 딜 교환을 안 했단거다. 루나미 해놓고 앞대시 안 하는거나 같다. 이런 부분에서 소라카가 봇 2:2에서 최강이다. 딜폿 상대로도 스킬만 잘피하면 다 뚜드려팬다. 

 유틸폿 계열 강한 순위로 보면 소라카 > 카르마 > 세나 > 세라핀 > 나머지 비슷

 반대로 원딜이 cc기를 쳐맞으면 어떨까? 무조건 진다. 먼저 쳐맞은 원딜의 체력자원 100%와 뒤늦게 반격에 나서서 상대 원딜 체력 100%를 깎을수가 없기 때문이다. 

 블리츠는 마뎀이 유일하게 Q 밖에 없는데 허공에 날렸다? 그러면 우리 원딜과 서포터가 모두 무작정 달려서 적 원딜 물어야 된다. 노틸 쓰레쉬는 다른 마뎀이 있다지만 블리츠는 마뎀이 Q하나뿐이고 WE 평타 강화 밖에 없는 물리딜이라서 진짜 ㅈ밥급으로 약하다. 애초에 그냥 2:2 박아도 약한 블리츠인데 갱이 무서운거지 여튼 블리츠 스킬 빠지마자 앞 무빙해야 되는게 원딜인데 그런 원딜 보기 힘들다.
 
 그래서 반드시 유틸폿이 cc기를 먼저 맞아야한다. 탱은 유틸폿이 하는거지 원딜이 하는 게 아니다. 그래서 원딜은 방어막이 아니라 힐을 들어야한다. 요즘 원딜이 방어막 들고 유틸이 힐을 드는데 봇 2:2를 강하게 가겠다는 유틸폿이 방어막을 들었다면 원딜은 힐을 들어줘야한다.

 유틸폿이 견제를 할 때 상대 원딜의 스킬을 유틸폿이 맞아줘도 교전에서 이기고 적 서포터의 스킬을 유틸이 맞아도 이긴다. 유틸이 먼저 적 스킬을 하나라도 빼고 적 원딜을 점사하면 무조건 이긴다는거다.
  
 그렇기 때문에 유틸은 무조건 적 원딜을 견제하려고 다가갈 것이고 만약 거기서 유틸에게 반격을 했다면 공격자원을 소비한 것도 문제지만 그시간 동안 아군 원딜에게 쳐맞기 때문에 무조건 불리하다. 그래서 cc폿쪽 원딜은 유틸폿의 견제에 대응하지 못해야 하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이런 교전 이론을 모르는 원딜들은 유틸폿이 견제 할 때 cs를 먹느라 포지션을 맞춰주지 않는다. 상대가 cs를 먹을 때 유틸폿이 견제하기 때문에 상대도 cs를 못 먹지만 아군 원딜도 cs를 못 먹는 것은 맞다. 그래도 라인전 우위를 점하고 나면 포탑골드도 먹고 라인을 마음대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손해는 봐야한다. 근데 원딜들이 cs 먹느라고 유틸폿 견제에 호응해주지 않으면 적 원딜vs유틸폿의 1:1 구도가 되면서 제대로 된 견제를 할 수 없게 되고 cc폿이 기회를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유틸폿이 이렇게 견제를 하면 자연스럽게 라인이 밀리게 된다. 갱이 올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유틸폿쪽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정글들은 역버프 3캠 봇 역갱을 본다. 그리고 갱을 당할 확률이 높다면 갱에서 오래 버틸 수 있는 쪽으로 벤픽을 해야한다. 유틸폿들은 마뎀에 취약했고 cc기를 먼저 당하고 어그로 핑퐁 도망가는 액션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마뎀+cc기가 있는 정글들을 벤해야한다. 니달리는 창 데미지가 쎄고 맞으면 점프로 추격이 수월하고 op챔이라 벤하기 좋다. 그 다음으로 고치가 있고 다이브까지 되는 엘리스. 그 다음이 기절cc와 도약으로 접근하는 에코. 슬로우와 추격이 좋은 릴리아 등이다. 

 그래서 티어가 높아질수록 유틸폿에게 위험이 되는 건 탱폿이 아니라 갱킹이다. 그런데 이 갱킹에 대해선 정글러의 라인 이해도로 정글 시야 정보를 어느정도 제공해줘야 되는 부분이고 이게 안 된다면 우리 원딜러가 라인 관리를 해야한다. 반반 라인전이라던가 살짝 당겨서 부쉬 1개만 먹고 있는다던가 아니면 아예 부쉬는 다 내주고 타워앞 프리징 같은거다. 상대 그랩폿을 라인을 밀어넣을 능력이 없다. 적 원딜러가 케틀, 징크스처럼 라인을 밀어넣기에 좋은 챔프들이 아닌 이상 카이사, 루시안, 이즈, 사미라 같은 애들이면 유틸폿이 견제를 통해서 라인을 못 밀어넣게 할 수 있다. 

 유틸폿은 기본적으로 탱폿을 씹어먹고 라인전 이득을 보겠다는 속셈이 강한 픽이다. 원딜들이 라인전 반반이 아니라 이득을 보면서 라인 캐리를 할 수 있게 유틸폿인데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 그냥 꿍 쳐박혀서 적 탱폿의 점멸 갱킹 호응에 당하거나 아군 서포터가 cc기를 당했을 때(=능동적으로 뺐을 때) 적 원딜을 점사하는 올바른 교전 이론이 없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못하고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티어가 무지무지 높아지면 정글이 어디 있냐가 진짜 너무 중요한데 정글 위치를 몰라서 라인 반반을 가는 상황이라면 어차피 라인 무난하게 가서 성장하면 탱폿보다 유틸폿쪽이 유리하게 된다. 그리고 상대 정글은 유틸폿쪽을 노릴 확률이 높아서 잘 흘려만 주면 상체의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탱폿이 들어가 있는 부쉬를 견제해서 강하게 라인전을 갈거라면 원딜은 장신구 와드를 부쉬에 박고 견제 위주로 봇을 운영해야하고 아니라면 장신구 와드를 갱킹 대비로 서포터와 하나씩 번갈아가면서 박아서 갱을 대비하고 상체에 적 정글 위치에 대한 정보를 줘야한다. 적 정글 한 번만 흘려도 갱킹킬 이득이나 적어도 카정 글골 이득을 얻는다.

 근데 원딜들이 이런 걸 모른다. 같은 티어라도 유틸폿들에 비해서 라인 운영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대부분 탱폿 옆에 끼고 반반 라인전가서 후반에 캐리하겠다는 애들이 대부분이다. 이건 라인전에 대해서 이해도가 없기 때문에 탑 국밥 캐릭터들처럼 난 캐리 안 할테니 알아서 해주세요와 같다. 유틸폿은 라인전을 이겨서 봇 캐리를 하겠다고 하는데 주인공이 원딜들이 멍청해서 봇캐리를 못하는거다. 상체에 운명을 맡긴다. 그리고 소극적으로 봇 라인전을 하면 점멸 갱킹에 당할 확률도 높아서 걸어 잠궈서 갱을 흘리는 거랑 다르게 손해를 자꾸 보면서 유틸폿의 존재감을 없애버린다. 봇 자체의 존재감을 없애버리는거다. 


 추가 2:2에서 유틸폿이 버티기 힘든 조합은 서포터에서 딜이 가장 센 노틸러스 + 특정 원딜이다.
 1. 사미라
 패시브 에어본 때문에 안 맞아도 되는 평타 2대를 더 맞아야한다. 서포터 원딜에게 각각 2대씩 더 맞기 때문에 탱킹력 최강인 카르마, 소라카도 자칫 잘못하면 뒤진다.

 2. 케이틀린
 덫이 마찬가지로 평타를 더 맞아야 하는데 헤드샷 때문에 존나게 아프다.

 3. 카이사
 유틸폿은 마뎀에 취약하다 했다. 특히 시즌이 지날수록 유틸폿들에게 방어력, 마법저항력에 대한 룬 세팅을 없애버려서 이번 시즌이 진짜 최악으로 기본 탱 스탯으로 상대해야 하는데 존나게 아프다.

 4. 바루스
 마찬가지로 마뎀이 존나게 아프다. 거기다가 치감이 스킬로 있는데다 궁극기 cc기까지 있고 또 마뎀이다. 존나 아프다. 

 5. 드레이븐
 첫 템 나오기 전에는 별로 안 아프다. 귀환 전 라인전에선 걍 줘패도 된다. 어차피 드레이븐이 딜이 강하다고 해도 탱은 다른 원딜이랑 다르지 않다 교전 이론대로만 하면 아군 원딜이 충분히 드레이븐을 죽인다. 첫 귀환하고 나선 존나 아픈데 물리데미지라 카이사 바루스처럼 패시브 마뎀 터트리는 것 보다는 약하다. 쫄지마라. 

 카르마, 소라카가 탱세팅을 제대로 하고 제대로 싸운다면 해볼만 하지만 진짜 숙련도가 높아야 된다. 노틸과 함께하는 바루스 사미라가 젤 힘들고 그 다음 케이틀린 카이사다.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차이는 매우 크지만 두 번째가 그렇다고 쉬운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