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단 시작->좌로 전진-> 레드팀(블루 리쉬)
좌하단 시작->우로 전진-> 블루팀(레드 리쉬)
쉽게 바텀 쪽 버프의 반전색이 팀색이다.

앞서 자원에 역학관계를 알아야 정글에 입문할 수 있다. 그 관계들을 이해 하려면 루트를 짜기 위한 하나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그 법칙은 "초기 3캠 안에 두꺼비나 돌거북이 들어가야 한다."다.(여기서 말하는 캠이란 죽인 몬스터 그룹들을 말한다.)

3캠 안에 두꺼비나 돌거북이 없으면 3렙이 찍히지 않는다. 초기 레벨링에서 일반 스킬에 형태가 갖춰지는 3렙을 찍지 않으면 교전 혹은 정글링이 그 만큼 느려지는 것이며 따라서 이 둘은 무조건 3번째 루트 안에 집어넣어야 한다.

이 말을 처음 듣는 입문자는 필자의 뜬금없는 말에 어리둥절 할 것이다. "그냥 가까이 있는 몬스터를 잡으면서 거리를 최소화 하다보면 3캠 안에 다 잡게 되는 것 아니냐.?"

이 말을 굳이 하는 이유는 상황 여건에 따라 최고의 기회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4분 동안에 4마리의 몬스터를 사냥 할 수 있다면 (3분 동안 1마리를 잡고 1분 동안 3마리)를 잡던 (1분당 1마리씩) 잡던 결국엔 주어진 시간인 4분 안에 4마리를 모두 잡게 된다.

제일 가까이 있는 몬스터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각각의 목표에 따라 경로상 주어진 성장 조건을 맞추어 더 큰 보상을 위해 잠시 절제하는 것도 좋다.(4분에 4캠하고 1킬 까지 하면 좋잖은가.?)

이런 시간 배분이 잘 된다면 승리를 향하는 상황에 생긴 위기의 변수들을 해결하거나 상대방을 약화시켜 유리한 위치를 고수하는 등. 시시각각의 기회들을 위한 여유 시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굳이 말하는 이유는 유저 자신이 목표로 두는 플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양하며 그때그때 발생하는 변수들로부터 본래의 목적이 틀어지지 않토록 시간 상의 조율을 목표로 하는 ("시간 대비 성과", "시간 단축")을 체득 시키려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목표는 하나, 목표로 향하기에 과정은 무수히 많다.
(그렇지 않아요. 매 순간이 재미있어요. -박지성-)

경험치 순위
1. 두거비, 돌거북
2. 레드, 블루
3. 칼부, 늑대

소소한 차이는 있지만 칼부와 늑대는 경험치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반대로 다른 몬스터들은 칼부, 늑대 보다 경험치가 상대적으로 적던 크던 경험치 사이의 거리가 멀다.

3캠 안에 두거비나 돌거북을 넣는다면 경험치가 가장 적은 칼부와 늑대만 2캠 먹더라도 3캠 3렙을 달성한다.

경로상 4캠을 늑대->칼부->돌거북, 칼부->늑대->두꺼비 순을 지키면 가까운 버프 하나를 살려둔 채 3렙을 찍고 최단기로 한 라인에 갱을 갈 수 있다.

3캠갱의 단점은 몬스터 회전율의 차이로 죽고 난 몬스터가 다시 리젠되어 사냥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버프몹)은 주는 경험치에 비해 리젠 시간이 매우 길다. 경험치는 비슷한데 리젠이 짧은 몬스터들이 있다면 해당 몬스터들을 중심으로 잡아야 더 많은 경험치를 줄 것 아닌가.?

버프는 조금 늦게 나오더라도 그 사이에 리젠된 다른 몬스터들을 먹고 있는다면 꾸준히 움직이게 될것이다. 경로 상 총 주어지는 시간은 같더라도 그 사이에 중간 포인트들에 시간이 들쑥날쑥 하다면 지금 당장 빠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짧은 구간을 선행하여 쓸 수 있고 나중에 굉장히 급해질게 예상되면 후행하듯 구간별 순서를 다르게 짜는게 가능하다.

탑이나 미드 갱킹 후 가까운 버프몹을 먹는 것과 상대적으로 멀리 있는 몹을 먹으려고 접근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니 총 전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짧은 포인트를 나중으로 미루어 절제하고 먼 것부터 먹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거리상 차이 비교.
칼부->늑대->두꺼비->갱->버프
칼부->버프->두꺼비->갱->늑대

선 늑대 쪽이 경로가 짧다.(전체 시간을 줄이기 위한 절제)

이런 전체 시간을 길게 잡더라도 빠르게 먹기도 한다. 초식은 카정 온 상대방으로부터 경로상 접점을 막기 위해 서로가 맞물리지 않토록 피해다녀야 하는데 그런 동선상 엇갈림을 의도 하려면 상대 노림수를 간파해야 한다.(그냥 못하는 아군 양분 삼아 갈취하면 도루마블이지만..또르르..훌쩍)

경로상 시간 엇갈림을 이용해 왕귀를 노린다가 초식들에 생존전략이다.(케인은 근데 잘 커도 고기방패임.)

모든 몬스터는 첫 섭취 시 원래는 2렙을 못 찍지만 정글 아이템의 보너스 경험치로 어떤 몬스터든 첫 사냥은 2렙이 찍힌다.

때문에 칼부 스타트나 늑대 스타트가 리쉬 받은 버프 스타트와 풀캠에 걸리는 전체시간이 차이가 없게도 가능하다.

칼부나 늑대 시작이 가능한 애들도 있는 이유가 이런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