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랭 서폿 유저 부족 현상과 서폿의 자유분방한 로밍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해결해줄 방안이 서폿의 성장성 버프

이게 무슨 개소리냐 싶을 수 있지만
이 두 가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가다 보면 아주 명쾌한 해답임을 알 수 있음

서폿 유저가 부족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레벨링이 느리고 아이템이 매우 느리게 나오기 때문

자신의 챔프가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해지는 게 느껴져야 하는데
지금 서폿의 성장 속도로는 그런 느낌을 받기 어려움

또한 아이템 선택을 하는 것도 롤에서 재미 요소 중 하나지만
서폿은 아이템 선택할 기회가 많이 없음

결국 서폿에게 성장성이 부족한 것은 서폿 유저가 부족한 이유 중 하나임


서폿의 자유분방한 로밍도 살펴보자면

로밍이라는 플레이는 다른 라인에 개입해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자신의 성장이 멈추는 것을 감안하고 하게 되는 플레이임

라이너의 경우에는 로밍을 가면 그 동안 지박령했던 상대가 성장하면서 강해지지만
서폿은 로밍을 다녀도 잃는 게 너무 적음

더 정확히는 로밍을 다니지 않았을 때 얻을 수 있는 게 적음
서폿이 성장해봐야 고작 평타 한 두대 더 맞고 죽는 게 전부인 성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임

결국 로밍을 가도 성장이 그리 밀리지도 않는데 성장 밀리는 게 의미가 적은 것이
서폿의 자유분방한 로밍이 가능한 이유 중 하나임


솔랭 서폿 유저 부족 현상과 서폿의 자유분방한 로밍 둘다를 해결할 수 있는 골든 정답이
바로 서폿의 성장성을 늘리는 건데
라이엇은 시즌11 이후로 그걸 역행하고 있어서 아쉬울 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