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얘기를할때 게임승률 논하는이유는 알겠는데

"이 챔피언이 초반에는 밀려도 한타페이즈에는 적을 물먹일수있는부분이 있는거아니냐"

이런 이유랑 대부분 통계상에서 상대로 승률이 높으니까 그런거인거 알아요

근데 이거에 대해서 말하고싶은건 두가지임


1. 이걸 왜 모든챔프를 당연시하게 적용할라고하는지 모르겠음

롤에 있는 챔프는 변수에 능한챔프들이있는데 얘네는 게임승률이 정말정말많이튐

Shen(쉔) 얘는 끼는 순간 게임내에서 변수가 존나많아서 승률 튀는구도가 정말정말많음

Darius(다리우스) 얘 상대로 승률이 57퍼라니까? (딥롤기준)

쉔이 다리상대로 나서스마냥 초반에 패고 궁로밍 다니기 좋은구도인가? ㄴㄴ

튀는 챔들구도를 설명할때는 본인이 가진 인식을 벗어날줄알아야함

게임승률 < 이거를 맹신하게되면 

게임승률에 영향받는 변수가 큰챔인데도 

승률 그거 하나에 꽂혀서

"아니 님아 얘는 이새끼상대로 승률이 58퍼인데 왜 짐?!"

할수있는거임 

이거 구도?  Gangplank(갱플랭크) vs Lucian(루시안)Smolder(스몰더) 얘네 매치임 갱플이 승률 58퍼(딥롤기준) ㅇㅇ

갱랭이 잘크거나 무난한이득못보면 얘네상대로 힘쓰기? 아는분들은 알거라생각함

그리고 이런 괴랄한 통계가 잡히는이유는


2. 이 게임은 팀게임이라 그럼

일단 탑에서 챔피언 카운터를 볼때는 라인전 한타 사이드 이정도만 생각하고 픽을함

Gwen(그웬) Ornn(오른) 오른이 한타할말이있다해도 그웬이 한타난이도는 높대도 초반라인전이랑 사이드할말이많죠?

근데 이 통계가 몇몇애들한테는 뒤틀릴수있음

왜냐?

이 리그오브레전드는 5대5 게임이라 통계에 허수가 쌓여서그럼

불리한 라인전? 정글턴으로 이득볼수있음

불리한 한타? 팀조합으로 이득볼수있음

불리한 사이드? 팀일부의 힘을빌려 이득볼수있음

라인전이 불리한 구도가 라인전에서 득봐서 라인전카운터를 이겨서 게임을 이기면

분명 라인전 카운터인픽이 게임승률을 앞서게되는 구조에요

물론 세세한거까지 가면

초반 피 잘까서 정글콜 다이브같은거는 탑이잘하는건데

정글이 직접올지말지는 겜 내내 몰라요

와서 따는건 정글이 턴맞춰서 잘해주는거지 탑은 혼자서 다이브를쳐서 잡는게아닌이상 팀에 기대는거임

이 게임은

내가 분명 전구간 카운터를치는 픽을 했는데 팀전체가 15분 15데스 박으면 이기질 못하는게임임

아님 내가 카운터를했는데 상대 조합에 존나쥐약이라 존나잘패놓고 조합차이로 지면 게임승률에 까임

표본이 압도적으로 쌓여서 점점 정상화를 시킬라해도

이미 이런 트래쉬한 통계가 쌓이면서 통계에 허수가 생기는거

그리고 유독 허수가 많은 통계가 변수가 높은애들이 훨씬 튀는거고

팀을 적용하는순간 이 리그오브레전드에는 카운터가 존재하지가않아요.



그래서 본인은 쉔 나서스 구도를 얘기할때

팀운을 적용하지않은 개인끼리의 성장세를 얘기하는거고 ㅇㅇ

그리고 그걸로 인해서 카운터 얘기할땐 게임승률좀 그만얘기하라하는거고

카운터를 얘기할때 팀이 들어가는 게임승률의 의미가 적은급이라고

챔피언간의 성능으로 카운터를 얘기를해야지....

참고로 다른 통계사이트도 Shen(쉔) 얘같은 변수높은애들은 승률튀는데

변수가 적은 챔피언들이라고 승률이 아주 안튀는건아님

소폭이긴해도 카운터픽이 상대승률이 밀릴때도있음

그런 구조의 게임을하니까 통계를 맹신까지 하지말라는거임

참고용으로만 승률을 보고 본인이 직접 그챔피언의 강한시간 약한시간을 느껴봤으면좋겠음

카운터라고 모든시간을 이기는것도아니고 압도만 하는게아니니까

쉔 나서스도 진짜 오래해본사람끼리 챔바꿔가면서 구조를 한번봐보셈

쉔 나서스로 시작한얘기가 이 근본적인 게임승률에 대해서 갈정도로 얘기하긴싫었는데

그냥 서로 보는게 달라서 생기는 문제다싶어서 추가설명을 할라고 글적음

여기서 더 반박하는건 나랑 그냥 보는 관점이 다르다고 이해하고 따로 더 글을 작성은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