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칭에 스트레스 받는 케이스
현 매칭은 듀오+쌩배 사례와 마스터+ 구간을 제외하면 그닥 불합리하지 않습니다.
그냥 과거보다 1인 캐리력이 떨어지고 솔랭에 열정적인 사람이 줄다보니까
변동성이 많이 커져서 본인 점수대 찾아가기가 전보다 더 빡세졌을 뿐이에요. 

지금도 티어가 의미없는 것이 아니요, 실력이 의미를 잃은 시대가 아닙니다.
단지 한판한판 변동성이 커져서 목표대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판수가 훨씬 늘어났을 뿐입니다. 

이를테면 과거에는 본인 점수대 찾아가는 판수가 100-200판 정도 필요했다면, 
지금은 300-500판 정도로 크게 늘었어요. 

그래서 내가 매 시즌 200-300판도 돌리지 않는 라이트 유저라면
솔랭을 아예 접거나 승패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롤을 감정배설장치나 남탓 시뮬레이터로 쓰시는 게 아니라면요. 



2. 고티어 케이스 
일반인이 노릴 수 있는 롤 가성비 티어 구간이 다이아 4 또는 마스터 0점입니다. 
티어 올리려면 이 가성비 구간에 맞춰서 적당히 재능과 노력, 시간에 맞게 목표대를 정해 정진하시고 
해당 티어에 도달하면 멈추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롤에서 정신병 걸리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 가성비 구간 너머를 노리다 주화입마가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점 명심하시고 부디 건승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