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2024시즌 부터는 랭크가 스플릿 3개로 운영되는 것에 대한 개발진의 의견은?

A. 기존에 하나였던 스플릿을 두 번으로 나눴을 때, 긍정적인 피드백과 높은 참여율을 경험했다. 스플릿을 3번으로 나눈 운영은 시도한지 오래되지 않아 정확한 평가는 어렵다.
3번의 스플릿은, 하드코어 게이머들에게는 더 많은 목표와 도전 의욕을 주지만, 라이트 유저들에게는 압박감을 줄 수 있다.
모든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니터링을 이어갈 예정.
2025년에도 3개의 스플릿 운영을 준비 중 이다.



Q. 일부 유저들은 솔로 랭크에서 듀오를 제외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A. 1인 큐를 선호하는 유저와, 친구나 지인들과 함께 게임하고 싶어 하는 유저 들의 의견이 엇갈린다. 듀오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큰 가치 지닌다고 생각하고 순수한 1인 큐 경험을 원하는 의견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리그오브레전드 같은 5 대 5 기반 게임에서는 친구와 함께 게임하며, 외로움을 덜고 게임이 잘 풀리지 않아도 더 나은 상황이 될 수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리그오브레전드에 끊임없이 대규모 업데이트 변화 의 시도 이유는?

A. 리그오브레전드에는 다양한 유저의 플레이어들이 존재하며, 시간에 흐름에 따라 그 유형도 변화하고 게임도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항상 밸런스에 대한 질문과 토론이 끊이질 않는데, 완벽한 밸런스 는 존재하지 않으며 설령 완벽한 밸런스가 이루어지더라도 게임이 정체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함께 성장하는 것이 리그오브레전드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이다.
개발진은 롤이 완벽한 게임이라고 과대포장할 생각은 없으며,
플레이어와 함께하는 긴 여정을 즐겁게 만들고자 한다.
롤은 이러한 변화 덕분에 오랫동안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올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변화가 옳았던 것은 아니며 때로는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 있었다. 그럴 때마다 유저들이 피드백을 주었고, 개발진은 이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변화와 진화는 게임의 수명에 중요한 요소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