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https://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aqE1h2JB-quick-gameplay-thoughts-april-25?show=rundown

게임플레이에 대한 간단한 생각: 4/25
 Meddler개발자 코너에 올림

좋은 아침입니다 여러분,

시즌 중반 패치를 마무리짓기까지 며칠밖에 남지 않아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즌 중반 패치 내용에 대한 생각을 아래에 적어 두었고, 7.9가 적용되면 필요한 밸런스 변경을 진행하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다시 조금 말씀드리려 합니다.

시즌 중반 주시 대상

저희는 물론 시즌 중반 패치 이후 게임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것들이 바뀜에 따라 다양한 것들에 대해 각각 직접적으로 손을 봐야 하는지 아닌지, 후속 작업이 필요한지 등을 말이죠. 다만 다른 것들에 비해서 조정이 필요할 가능성이 커 보이기에 저희가 특별히 주시할 것들이 약간 있긴 합니다. 예를 들면:

  • 협곡의 전령, 그리고 이게 초반에 힘을 싣는 팀에 지나치게 많은 이득을 주는지 아닌지, 의도된 대로 흥미있는 공성/방어 게임플레이를 만들어내는지, 막기 얼마나 쉬운지/어려운지 등등.
  • 고대 주화, 특히 변경된 패턴이 강화형 보조술사(Enchanter. 예시 챔피언: 잔나)들과 마나가 정말 고픈 다른 챔피언들에 대해 미치는 영향
  • 적응형 투구와 반복적인 스킬 사용을 주된 능력으로 삼는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 가고일 돌갑옷이 고정 피해 그리고/또는 체력 비례 피해를 입히는 챔피언들을 너무 위협적으로 만드는 게 아닌지
  • 기타

라칸과 자야

최소한 지금은 성능 면에선 적절해 보이기에, 7.9에서 있을만한 변경은 약간의 버그수정입니다. 다만 몇 주 안에 다시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균적인 플레이어들이 라칸과 자야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쌓은 이후의 퍼포먼스가 적절한 성능 레벨에서 안정화되었을 때 이들이 지나치게 약한 상태인지 또는 지나치게 강한 상태인지를 보아야 합니다. 또한 주화 변경, AD 아이템 변경 등으로 인해 7.9에서 의미있는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군중 제어 점수

시즌 중반을 위해 저희가 작업하는 게임 종료 후 통계 표시 중 하나가 군중 제어 점수입니다. 다만 PBE에서 시험을 해 보니 저희가 작업해야 할 몇몇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것들에 비해 서버 퍼포먼스에 영향이 있을 가능성을 감안해, 결과적으로 저희는 이를 7.10으로 미루기로 했습니다.

세부 역할군 목록 갱신

저희가 조금 작업했던 것 중 하나로 작년에 올렸던 세부 역할군 목록을 갱신한 게 있습니다(아래는 이전 버전에 대한 링크입니다). 언급드렸듯이 이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규칙이기라기보단, 가이드라인/생각을 쓴 것이며, 필요요건이 아니라 챔피언들에 대해 살펴보거나 이야기할 때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갱신하기에 적절하다 생각되는 시점이 되었다고 보기에, 5월 중에는 이에 대해 글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중대하게 바뀐 건 없고, 주로 얼마간의 챔피언들이 옮겨 가고 세부 역할군들 중 하나의 정의가 조금 바뀌는 것 정도입니다.


Quick Gameplay Thoughts: April 25
 Meddler (NA) submitted in Dev Corner

Morning all,

We're just a couple of days away from finishing the mid-season patch, so busy times on our parts right now. Bunch of mid-season related thoughts below as a result, once 7.9 is out and we've got whatever balance changes are needed underway we'll also start talking a little bit about future plans again too.

Mid-Season watch list

We'll be assessing the game as a whole post mid-season patch of course, with enough stuff changing that there are arguments a lot of different things, whether they were touched directly or not, might need follow up work. There are some things we'll be keeping a particularly close eye on though, as things more likely to need tuning than others. Examples include:

  • Rift Herald, and whether it benefits early teams too much, generates the desired interesting siege/defense gameplay, how easy/difficult it is to defend against etc.
  • Ancient Coin, particularly the revised pattern's impact on Enchanters and other really mana hungry champs.
  • Adaptive Helm and its effectiveness against champs who rely on repeated spell casts for the bulk of their power
  • Garygoyle Stoneplate and whether it's leaving champs that deal true damage and/or scale damage off HP too threatening
  • Etc

Rakan and Xaya

Seem to be in a reasonable at least for now power wise, so the only likely changes in 7.9 are a few bugfixes. Will definitely need to assess again in a couple of weeks though, see whether their performance stabilizes around an appropriate power level or whether when the average player on them has enough experience they're too weak or too strong. It's also very possible that Coin changes, or AD item changes, have a meaningful effect on them in 7.9. too.

CC Tracking Stat

One of the new end of game stats we've been working on for mid-season is CC contribution. Based off some testing while that's been on PBE it looks like there are a couple of issues with it we'll need to work out though. We'll almost certainly be delaying that to 7.10 as a result, given amongst other things there's some possible impact on server performance there.

Updated Sub-Class List

Something we've been working on for a little while is an update to the sub-class list we posted last year (link to the previous version below). As mentioned we've always expected that would be an evolving set of guidelines/assumptions, rather than a definitive set of rules, a way of looking at/talking about champions rather than a set of requirements. We're now at a point where we think an update's appropriate, should be able to post that sometime in May. Nothing too major, mainly shifting a number of champions around and some changes to one of the sub classes' definition.


평소처럼 댓글 란의 질문답변은 간단히 옮깁니다.


(브라움과 세주아니 같은 경우는 점수가 브라움한테 가는지 아니면 기절 발동에 필요한 마지막 평타를 친 사람한테 가는지? 루시안처럼 CC가 적거나 거의 없는 챔피언들에겐 이게 의미있을지?)
  • 이 경우 적용된 CC에 대한 점수는 브라움/세주아니에게 적용됨
    CC가 없는 챔피언들은 게임 종료 후 통계 표시의 그 분야에서 별로 볼 게 없겠지만, 걔네를 위한 변경은 없을 것.

(군중 제어 점수에서, 각기 다른 종류의 CC를 구분하는지? 예를 들어, 적을 얼마나 오래 에어본, 기절, 둔화시켰는지 볼 수 있나?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종류의 CC가 점수에 포함됨? 하드 CC만?)
  • 둔화도 포함되지만 다른 CC에 비해 절반만 쳐줌.

(렝가와 가렌에 대한 변경계획이 있는지?)
  • 지금 렝가에 대해 계획된 건 없음.
    가렌은 소규모 작업을 하고 싶음(개인적으로는 W가 더 재미있고 숙련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드는 데 흥미있음). 하지만 언제 할지는 모름. 올해 어느 시점 이후일듯 (바로 될수도 있고, 월챔 패치 이후가 될수도 있고)

(스카너에 대한 변경이 있을지?)
  • 현재 계획된 건 없음. 강하긴 하지만 지금 성능을 깎아내야 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진 않음. 수정 첨탑 게임플레이는 훌륭하진 않지만, 작업이 필요한 다른 챔피언들을 우선순위에서 밀어낼 정도로 문제있진 않음.


오역/오타/비문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