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i
2024-11-0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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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6일(수) 14.22 패치노트14.22 패치가 도착했습니다! 케이든 "Riot Sakaar" 하우스 패치 하이라이트암베사난 너희들의 장군이다. 너희의 모든 실수가 내 지도력에 흠이 되지. 이 사실을 명심하는 게 좋을 거다. 지난번 티모의 업데이트 패치 때 많은 분들이 티모를 플레이하며 기지에서 재생되는 테마를 감상하셨다고 해서 암베사로도 비슷한 시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14.22 패치에서는 암베사 출시를 기념해 암베사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기지에서 "Blood Sweat & Tears"의 편곡된 버전이 재생됩니다. 챔피언 출시 및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이 소소하면서도 재밌는 추가 요소가 마음에 드셨으면 합니다! 체계현상금 표시현상금이 의도한 것보다 드물게 점수판에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작년에 중단 및 측면 공격로 미니언 무리가 동일한 시점에 도착하도록 변경한 후, 중단 공격로에서 미니언을 모두 처치하고 공격로 지원에 나서면 다른 공격로에서도 미니언이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흔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절반 정도 되돌리고자 합니다. 이제 게임 극초반에는 미니언 무리가 동일한 시점에 도착하지만, 시간 경과에 따라 그 시점이 점점 어긋나도록 조정됩니다. 이에 따라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다른 공격로를 지원할 기회가 점점 늘어납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의 추가 이동 속도가 게임 시간에 비례해 감소하게 함으로써, 극초반 공격로 단계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하되 6분 이후에는 타 공격로 개입이 점차 쉬워지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챔피언아트록스R - 세계의 종결자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아트록스는 낮은 MMR 구간에서 늘 손꼽히게 강력한 상단 공격로 챔피언이었습니다. 여기에 플레이어 여러분이 쇼진의 창 빌드를 발견한 덕에 위력이 더욱 증가했으므로 힘을 빼고자 합니다. 아트록스가 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낮은 실력대에서의 하향으로 범위를 좁히기 위해 게임 후반에 보여 주는 끝판왕 같은 위력을 조금 줄였습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애니비아방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E - 동상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애니비아는 긴 공격 사거리와 공격로에서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본 지속 효과 - 환생 덕에 꽤 안정적으로 성장합니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챔피언이기에 이런 특징은 적절하다고 생각하지만, 애니비아의 꾸준한 성장성을 고려하면 게임 후반 피해량과 내구력은 일부 하향이 필요합니다. 기본 능력치
E - 동상
블리츠크랭크R - 정전기장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현재 입지가 좋지 않으므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14.19 패치로 게임 전반의 피해량이 감소했으므로 블리츠크랭크의 피해량을 높여 처치 결정력을 주었습니다. E - 강철 주먹
브라이어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브라이어는 최근 몰락한 왕의 검이 하향되며 큰 타격을 입은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은 현재 바람직한 수준이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브라이어는 약간의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으므로 내구력을 높여 핏빛 광분 상태에서의 생존성을 개선했습니다. 이는 게임 초반 및 브라이어가 약한 모습을 보이는 높은 MMR 구간에서 위력을 상향하기 위함입니다. 기본 능력치
코르키공격력 증가량 및 마나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코르키는 적정 지점을 훨씬 지나쳐 '너무 강함'에 착륙하고 말았습니다. 하단 공격로를 중심으로 선택률이 높아진 것에는 크게 만족하고 있으므로 사용자 수는 유지하되 구름을 뚫고 올라간 위력은 낮추고자 합니다. 코르키가 흔히 마나무네를 구매하는 중단 공격로와 스킬 난사를 통한 빠른 미니언 처치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하단 공격로의 격차를 더욱 벌리기 위해 능력치 증가량 및 마나의 양을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피즈Q - 성게 찌르기 및 W - 심해석 삼지창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즈는 올해 초 계수가 하향되고 14.19 및 14.21 패치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이 하향되면서 계속해서 처치 결정력을 잃어 왔습니다. Q - 성게 찌르기의 공격 성능을 높이고 W - 심해석 삼지창의 사용 시 효과를 약간 강화해 처치 결정력을 일부 돌려주고자 합니다. Q - 성게 찌르기
W - 심해석 삼지창
일라오이기본 공격력 및 마나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일라오이는 최근 게임을 압도하고 있으며, 특히 낮은 MMR 구간에서 더욱 그러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에 게임 초반에 입히는 피해량을 낮추고 게임 후반 운용 난이도를 높여 일라오이의 상대에게도 이길 기회를 주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이렐리아구조물 공격 시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지속시간이 초기화되고 구조물에 절반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렐리아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작은 상향을 주려고 합니다. 이제 구조물을 공격할 때도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이 유지되고 약간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성능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역할군에 속한 챔피언 중에서는 여전히 구조물 파괴 능력이 낮은 축에 들겠지만 스플릿 푸시를 할 때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 확보한 우위를 활용할 때 훨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잭스R - 무기의 달인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잭스는 현재 예상보다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상향된 내구력과 지속 피해량에는 만족하지만, 장기전 위주의 플레이 방식을 강조하고자 폭발적인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R - 무기의 달인
카타리나E - 순보 및 R - 죽음의 연꽃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카타리나는 마법사의 신발 마법 관통력 하향으로 인해 꽤 큰 타격을 입고 약해진 상태이므로 위력을 약간 돌려주고자 합니다. 단시간에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능력은 이미 충분하므로 그 부분은 상향하지 않고서 적의 체력을 깎을 기회를 추가로 주었습니다. E - 순보
R - 죽음의 연꽃
케일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케일은 플레이가 매우 단순하고 게임 중 위력을 높일 방법이 한정된 챔피언인데도 의도한 것보다 약한 상태입니다. 이는 공격로에서 벌어지는 일대일 싸움에서 거의 매번 밀리기 때문입니다. 이에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 보이는 약함을 보상하고 나름의 강점을 부여하기 위해 최대 위력 수준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
크산테Q - 엔토포 타격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발놀림의 돌진 속도가 증가합니다. 크산테가 게임 초반 보이는 위력은 하향이 필요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R - 총공세 시 상대와 거리를 잘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크산테가 변경되며 생긴 대응법을 없애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이번에는 돌진 속도만 조금 상향했습니다. Q - 엔토포 타격
E - 발놀림
릴리아방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의 체력 지속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릴리아는 여전히 껑충껑충 뛰어다니며 정글의 여왕 노릇을 하고 있으므로 추가 하향을 통해 위력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고자 합니다. 게임 후반의 보장된 내구력을 약간 하향해 상대가 릴리아를 적절히 처치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
마오카이기본 이동 속도와 체력이 증가합니다. E - 묘목 던지기의 묘목 이동 속도 계산식이 변경됩니다. 마오카이는 현재 조금 약한 상태이므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 주는 상단 공격로에서의 성능은 크게 건드리지 않고 정글러 및 서포터로서의 위력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하향했던 이동 속도를 돌려주고 게임 초반의 내구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묘목의 이동 속도를 높이려면 빠르게 장화를 구매해야 하는 비정상적인 최적화 빌드를 깔끔하게 다듬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E - 묘목 던지기
모데카이저E - 죽음의 손아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모데카이저는 낮은 MMR 구간을 지배하고 있으므로 피해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최고의 성적을 보여 주고 있는 실력대에서의 위력을 낮추고자 높은 실력의 플레이어들은 비교적 쉽게 피하는 E - 죽음의 손아귀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E - 죽음의 손아귀
뽀삐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서포터 뽀삐는 몇 패치 전 하향 망치를 맞았는데도 꺾이지 않고 선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또 한 번 망치 맛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기본 공격력 하향을 통해 서포터 뽀삐가 흔히 채용하는 칼날비, 피의 노래, 망자의 갑옷으로 입히는 피해량을 줄이고 서포터 편중 현상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공격 속도를 약간 높여 상단 공격로 및 정글에서 내는 지속 피해량을 비슷하게 유지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럼블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럼블은 게임 초반에 입히는 피해량이 몇 차례 하향되면서 공격로에서 바람직한 수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전의 피해량 하향을 되돌리기보다는 기본적인 생존성 개선을 통해 약화된 공격로 대치 능력을 회복시키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세라핀Q - 고음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세라핀은 하단 공격로에서 다소 지나치게 강력하므로 서포터로서의 성능은 유지하면서 주문력 기반 핵심 챔피언으로서의 위력만을 하향하고자 합니다. Q - 고음
쉔기본 지속 효과 - 기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 및 돌려받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R - 단결된 의지의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쉔은 최근의 아이템 변경과 골드 가치 감소로 꽤 재미를 본 덕에 의도한 수준보다 더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군중 제어 능력, 1대1 교전 능력, 게임 후반의 내구력은 유지하되, 플레이어들이 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서는 위력을 낮추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기 보호막
R - 단결된 의지
스웨인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Q - 죽음의 손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속박명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악의 승천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스웨인은 업데이트 후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새롭게 바뀐 플레이 방식은 꽤 만족스러운 상태입니다. 이제 스웨인을 상향할 여지가 제법 생겼기 때문에 튼튼한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라는 역할에 걸맞도록 능력치를 높이고 주력 스킬의 잠재력을 좀 더 강화하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Q - 죽음의 손길
E - 속박명령
R - 악의 승천
사일러스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사일러스가 체력 아이템을 더 많이 올리게 된 것은 바람직한 변화지만 지금의 위력은 조금 지나친 수준입니다. 이에 체력 증가량을 낮추어 내구력을 하향하는 동시에 체력 빌드의 이점을 강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신드라W - 의지의 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현재 신드라는 중단 공격로에서 과도하게 강력한 상태이며 일단 성장하기 시작하면 확정적으로 매우 큰 피해를 입힙니다. 신드라는 R - 풀려난 힘 없이도 큰 반격을 받지 않고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스킬의 폭발적인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W - 의지의 힘
우디르R - 날개 돋친 폭풍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우디르의 Q - 야생 발톱 주력 빌드는 괜찮지만 R - 날개 돋친 폭풍 주력 빌드는 현재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운명의 재로 얻는 위력을 일부 잃기는 했지만, 우디르는 망자의 갑옷 및 최근 좀 더 체계적으로 바뀐 전투의 양상 덕에 여전히 큰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우디르의 R - 날개 돋친 폭풍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탱커형 빌드가 보여 주는 위력을 낮추고자 해당 스킬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R - 날개 돋친 폭풍
바루스W - 역병 화살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바루스 또한 지난 패치에서 몰락한 왕의 검이 하향되며 피해를 입었으므로 약간의 애정을 베풀고자 합니다. 바루스가 물리 관통력 빌드보다는 적중 시 빌드를 선택하길 원하기 때문에 지속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W - 역병 화살
베인R - 결전의 시간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베인은 적절한 성적을 내고 있었는데도 14.21 패치에서 몰락한 왕의 검이 하향되며 지나친 타격을 입었습니다. 초반 공격로 단계에 영향을 주지 않고서 위력을 조금 돌려주기 위해 게임 진행에 따라 강력해질 수 있도록 R - 결전의 시간 처치 결정력을 상향했습니다. R - 결전의 시간
벨코즈E - 지각 붕괴 및 R - 생물 분해 광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벨코즈는 입지가 다소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힘을 조금 실어주고자 합니다. 서포터 및 중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꽤 큰 피해를 입히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약한 편입니다. 이에 마지막에 마스터하는 스킬인 E - 지각 붕괴 및 게임 초반 처치에 중요한 R - 생물 분해 광선의 다소 지나치게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E - 지각 붕괴
R - 생물 분해 광선
바이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바이는 현재 크게 망가져 현장에서 적정 수준에 못 미치는 임무 수행 능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바이가 더 오래 싸울 수 있도록 여러 번 발동할 수 있는 스킬인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을 강화해 내구력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폭발 보호막
워윅잔뜩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워윅이 몇 가지 소소한 업데이트를 받습니다! 약간 더 크고 무섭게 변경되는 한편, 교전 중에 좀 더 매끄러운 공격이 가능하도록 몇몇 편의성 관련 조치 역시 적용됩니다. 또한 W - 피의 사냥 재사용 대기시간 계산식을 변경해 더 쉽게 정찰에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W - 피의 사냥
기본 지속 효과의 추가 효과: 체력이 20% 미만인 적에게 250% 증가 ⇒ 체력이 25% 미만인 적에게 200% 증가 E - 원시의 포효R - 무한의 구속
오공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W - 분신 전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오공은 상단 공격로와 정글 모두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므로 상향됩니다. W - 분신 전사는 흔히 가장 나중에 마스터하는 스킬인 탓에 게임 내내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긴 편이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초반 상단 공격로에서의 피해 교환 및 정글 몬스터 처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W - 분신 전사의 초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상단 공격로에서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기본 마나를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W - 분신 전사
아이템요우무의 유령검기회 및 요우무의 유령검은 표면적인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께 아이템 선택의 자유를 드리고자 각 아이템을 차별화하기로 했습니다. 기회는 폭발적인 피해 중심의 암살자에게 맞도록 조정되며 요우무의 유령검은 공격로 지원을 선호하는 암살자에게 맞도록 조정됩니다. 두 아이템이 다양한 암살자 챔피언 사이에서 알맞은 사용처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늘 그렇듯 아무도 선택하지 않는 아이템은 언제든 재조정됩니다.
기회요우무의 유령검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스태틱의 단검스태틱의 단검에는 설계상의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내려면 세심한 최적화가 필요한 점, 미니언 무리 처치용 아이템이면서 상대 챔피언에게도 느리게 피해를 입히는 점, 팀 전투 시 오가는 폭발적인 피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도 체감하기 어려운 점입니다. 업데이트로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게임 초반에 구매하는 저렴한 미니언 무리 처치용 아이템이라는 정체성은 유지하되 그 용도를 좀 더 명확하게 변경했습니다.
윤 탈 야생화살올해 초 유사 치명타 피해량 능력치를 삭제하면서 약속했듯 윤 탈 야생화살을 재설계해 게임 초반에 구매하는 기본 공격용 치명타 아이템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제 윤 탈 야생화살은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의 첫 아이템 중 하나로서, 처음에는 경쟁 대상인 정수 약탈자나 징수의 총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능력치가 성장하고 팀 전투에서 높은 지속 피해량을 내며 게임 후반에는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다른 대규모 체계 변경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사용자의 수와 게임 내에서의 성능을 측정하여 윤 탈 야생화살이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용 아이템으로 잘 맞는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환사 주문방어막몇 달 전, 하단 공격로의 방어막 채택률을 높이고자 소환사 주문 전반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하지만 상향이 다소 과도했던 탓에 방어막이 다른 선택지를 밀어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에 방어막을 조금 하향하여 하단 공격로에 더 다양한 선택지를 장려하는 한편 폭발적인 피해 중심의 챔피언이 상대를 좀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강타작년에 드래곤이 적 챔피언과 겹쳐 있어도 강타를 쉽게 맞힐 수 있도록 대상 지정 범위를 상향했습니다. 그런데 공허 유충이 추가된 후 유충의 시체에 강타를 사용하면 가장 가까운 살아 있는 유충이 대상으로 지정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강타가 낭비되면 불쾌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 지정 범위를 줄여 에픽 몬스터가 커서에 좀 더 가까이 있을 때 대상으로 지정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 진보의 다리무작위 총력전과 아케인이 만나는 곳, 진보의 다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케인의 세계를 바탕으로 제작된 몰입감 있고 이야기로 가득한 맵에 어서 오세요. 신규 시각 요소, 퀘스트, 게임플레이의 변화가 반영된 이 모드에서는 필트오버와 자운의 진짜 모습을 그 어느 때보다도 생생히 체험할 수 있습니다. 팀을 구성하고 탐험하며 다리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모험에 도전할 때입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 되세요!
신규 플레이어 경험다음 변경 사항은 14.22 패치와 함께 일부 지역에 적용되며, 지난 6개월 동안 PvP 대전을 플레이하지 않은 '복귀 플레이어'에게만 영향을 줍니다.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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